2013-01-30 12:40

수출입은행 국제회계기준 적용, 중소조선소․선사 어려움 가중 예고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조선·해운업계의 고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조선과 해운업계는 커다란 불황에 빠졌고, 아직도 회복이 되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1월28일 해양수산개발원(KMI)에 따르면, 실례로 2012년 3분기까지 ‘Big 3’로 불리우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중 삼성중공업을 제외하고는 저가 수주로 인한 순차입금의 증가와 현금성 자산의 감소로 재무구조가 급속히 악화됐다. 삼성중공업도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의 수주계약의 자금유입으로 인해 재무구조가 개선된 것일 뿐 실제로는 경쟁기업의 상황과 별반 다르지 않다.

한편 중·소 조선소는 Big 3보다 훨씬 더 열악한 상황에 직면하고 있으며 해운의 경우 조선보다 더욱 어려운 상황으로 내몰려있는 실정이다.

대한해운, STX팬오션과 같은 대형 선사들도 매각 대상에 올라와 있는 등 조선과 더불어 해운업계의 고전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수출입은행의 국제회계기준 적용으로 어려움 심화

2010년부터 우리나라는 국제회계기준(K-IFRS)을 전면 도입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K-IFRS 도입이 유예된 수출입은행도 K-IFRS를 의무적으로 적용해야 하며, 이 경우 수출입은행은 여타 시중 은행 수준의 대손충당금을 적립해야만 한다.

수출입은행의 조선·해운 익스포저는 전체 여신87조원 중 30%에 해당하는 26조원에 육박하며, 무담보채권인 Refund Guarantee(RG:선수금환급보증)는 60% 이상에 달한다.

특히 수출입은행은 성동조선, SPP조선, 대선조선 등 재무상태가 어려운 중·소조선소에 집중적으로 지원을 하고 있고 이들에 대한 익스포저는 3조5천억원에 달한다.

문제는 K-IFRS가 수출입은행에 적용될 경우 현재 30% 미만으로 책정된 대손충당금이 최고 80%까지 증가할 수 있다는 점이다.

현재 성동조선, SPP조선, 대선조선에 대해 우리은행은 50% 이상의 대손충당금을, 농협의 경우 높은 RG를 갖고있는 성동조선에 대해 80%까지대손충당금을 적립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반적으로 선사부도시은행이 대지급 의무가 있는 RG는 60% 정도로 계상하는데, 수출입은행이 80%까지 대손충당금을 적립한다면 당기순이익 감소, 자기자본 하락이 불가피하므로 중·소조선소의 자금압박의 안전판 기능을 담당한 수출입은행의 역할이 크게 축소될 것이며 이에 따라 중·소조선소의 어려움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해양산업의 新성장 동력 찾아야

2012년 세계 신조선 수주량은 2001년과 비슷한 수준의 침체국면이 지속되고 있고 해양업계 또한 불황을 타개할만한 긍정적인 신호가 아직 나타나고 있지 않다.

해양업계가 관심을 가질만한 분야는 해양플랜트와 이를 지원하는 OSV(Offshore Support Vessel), LNG선박 등 해양자원개발 분야를 들 수 있다.

현재 해양플랜트는 프로젝트 건수 당 수주금액이 크게 증가하고 종류도 다양화하고 있는 추세이다.

특히 심해용 시추설비의 증가와 석유에만 머물렀던 생산·저장설비가가스 부문까지 확장됨에 따라 2013년 대형 해양플랜트 프로젝트수는 전년 대비 약 30%, 규모는 약40%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에 따라 해양플랜트를 지원하는 OSV시장 또한 급속하게 확대되고 있다. 아울러 IMO의 규제강화로 인한 친환경 선박의 개발도 급속히 진행되고 있으며 LNG혁명이라고 일컬어지는 천연가스의 수요 증가는 심해가스개발, 미국의 셰일가스 수출확대로 인해 2013년에 최소 85척의 LNG선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수출입은행법 개정안이 국회에 발의돼 조만간 K-IFRS가 도입될 예정이다. 이에 해운업계는 영구채(신종자본증권) 발행을 통해 유동성 확보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이처럼 극심한 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조선·해운업계의 꾸준한 신성장 동력을 발굴해 내야 할 것이며, 특히 중·소조선소 및 해운선사의 재무안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정책도 지속적으로 전개돼야 할 것이다. < 김보람 기자 br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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