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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연평균 성장률이 14%대에 이르던 독일 함부르크항이 올해 상반기 성장률은 3.8%에 그쳤다.
2일 서울 삼성동 무역센터에서 열리는 ‘에너지절감 친환경 물류세미나’에서 주 제발표를 위해 내한한 위르겐 조르겐프라이 함부르크항만청장(사진 오른쪽)은 9월30 일 기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최근 중국으로부터의 수출이 거의 정지 상태에 가깝 다. 예전에는 중국의 수출이 24%정도였는데 요즘은 거의 제로에 가까운 실정”이라 며 이같이 말했다.
조르겐프라이씨는 중국의 물동량이 둔화되고 있는 이유로 “중국의 임금상승으로 기업들이 인건비가 더 저렴한 곳을 찾아 떠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광동성 지역만 최근 8000여개의 업체가 다른 곳으로 이주했다는 설명.
또 “올해 중국이 지진·홍수 등 천재지변으로 엄청남 피해를 입었으며 이로 인 해 전체적인 생산지수가 많이 떨어졌고, 베이징 올림픽으로 컨테이너산업이 정체됐 다”고 덧붙였다.
조르겐프라이씨는 “3.8%란 수치는 결코 낮은 수치라고 보지 않는다”며 “중국 의 수출 제로에 인한 피해를 북미와의 교역, 내륙 간 교역으로 눈을 돌려 보충했으 며 동유럽, 발트해 연안 국가 등 유럽내부 물동량에도 관심을 쏟고 있다”고 했다.
그는 에너지 절감을 위한 친환경 물류방안으로 “해상운송에선 대형 선박을 이용 해 컨테이너를 많이 싣거나(규모의 이익) 경제운항속도 준수와 같은 감속운항으로 이 산화탄소 발생량을 줄여야 하고 항만은 터미널에 철도 정거장을 준공해 열차가 항만 에서 직접 출발할 수 있도록 연결운송비용을 줄이는 게 관건”이라고 말했다.
또 “내륙운송의 경우 친환경적인 운송방법인 철도 운송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 는 것이 중요하며 수송거리를 최소화하는 것이야말로 연료량을 줄일 수 있는 가장 기 본적인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향후 계획으로 “2025년까지 3000만TEU 처리를 목표하고 있으며 친환경적인 철도 수송에 더욱 포커스를 맞출 예정”이라고 했다.
이날 간담회엔 철도수송회사인 폴주크인터내셔널 슐츠 프라이버그 사장(사진 왼 쪽)과 이호영 함부르크항 한국대표 등이 함께 참석했다. <배종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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