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국제 항공물류시장이 2000년대 들어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으며 유럽, 중
동, 아시아, 아프리카 및 중남미 등 세계 모든지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와함께 미국 국제 항공물류시장의 고도화 및 다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이를
위한 주요 공항 및 항공사의 역할이 더욱 중요시되는 추세다.
미국의 국제 항공물류 수요는 수출입 및 지역별 물량 구조에서 변화가 나타나고
있으며 수출 및 중동, 아프리카 지역의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다.
높은 이자율에 의한 가처분 소득의 감소, 미국 주택시장 버블 붕괴등에 의해 수
입 수요가 둔화되는 가운데 경제안정으로 아시아, 유럽, 중남미, 아프리카 등 주요
지역 구매력이 팽창함에 따라 수출 수요가 증대되고 있다.
2000년대 들어 고도화·다변화
지역별 물동량에 있어서는 아시아지역이 미국 전체 평균이상의 높은 증가율을 유
지하고 있는 가운데 중동 및 아프리카지역이 연평균 7.8% 및 9.3%의 높은 증가율을
유지하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
이같이 미국 국제 항공물류시장이 고도화 및 다변화와 함께 지속적인 팽창의 과정
에 있음에도 불구하고 운항효율의 악화가 중요한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미국 주요 공항의 물류시설 부족에 따른 적체와 연료비의 상승과 항공기 등 장비
의 노후화가 물류효율을 악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미국의 경우 주택시장의 버블 붕괴가 가시화되면서 소비가 감소하고 있으며 해외
로부터의 수입이 직접적인 영향을 받음에 따라 해상 및 항공분야의 물동량 증가세가
점차 둔화되는 등 수입수요의 둔화가 나타나고 있다.
수입 항공물류의 수요 둔화를 초래하는 원인으로는 미국 주택시장의 버블 붕괴이
외에도 상승하는 이자율에 따른 가처분 소득의 감소, 달러화의 가치하락, 해운물류시
장 서비스의 고도화 등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반해 미국 경제의 안정적인 성장추세, 수입물가의 하락, 아시아 등을 포함
한 세계 주요 신흥공업국들의 상품 제조기술 선진화등은 수입수요를 유지시키
는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한편 수출 항공물류 수요의 증가 및 미국 국제 항공물류시장의 성장을 유인하는
요인으로는 미국 달러화 가치의 하락으로 수출경쟁력이 상승하고 일본 및 유럽 등 주
요국의 경기회복으로 이들 지역의 구매력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들 수 있
다.
이에 미국 국제 항공물류시장 성장은 수입물류 중심에서 수출물류로 확산되고 있
으며 수출입 물류구조의 불균형이 점차 해소되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
화물 항공기 물류비중 증가
특히 아시아지역과의 항공물류와 관련해선 대상화물의 구성이 점차 첨단제품 중심
으로 개편되고 있고 일본 경제의 본격적인 회복 및 중국의 구매력 상승으로 수출규모
가 집중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2000년대 들어 세계 항공시장에서는 여객분야를 능가하는 항공화물 운송시장의 팽
창으로 화물항공기 대수의 증가 및 대형화에 의한 항공화물 수송능력의 증대와 화물
전용 항공기의 증가가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델타항공과 같은 주요 항공사들은 화물전용 항공기의 도입을 확대함으로써 여객수
송의 비중을 상대적으로 감소시키고 항공물류 네트워크를 확충하고 다각화하는 전략
을 추진하고 있다.
이같은 주요 항공사들의 움직임은 향후에도 상당기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수
요가 팽창하는 세계 모든 지역을 대상으로 특히 부족한 수송능력과 네트워크를 확충
하는 방향으로 가속화될 전망이다.
또 FesEx, DHL 및 UPS 등과 같이 항공화물 운송을 전담하고 있는 물류업체들도 지
속적으로 화물항공기 도입을 확대하고 육상 및 해상물류까지 포함하는 글로벌 물류네
트워크 구축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미국의 국제 항공물류시장에서 나타나는 이같은 변화는 화주/포워더, 항공사, 공
항 등 관련된 기타 물류사업자를 포함한 항공물류 고객 및 생산기업 등의 물류체계
와 이를 위한 관리 패턴의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화주 및 포워더의 경우 항공물류시장의 지속적인 팽창으로 물류범위의 확대와 물
류비용의 하락에 따른 편익이 장기적으로 발생할 것이며 국제 항공물류시장은 화물운
송 전문항공사의 출현을 가속화하고 구매자 시장의 특성을 나타낼 것으로 보인
다.
항공사의 경우는 상승하는 운임에도 불구하고 연료비, 투자비 등 상승하는 비용부
담으로 수익성 확보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며 특히 첨단화물기 도입에 필요한 자본비
용은 큰 경영부담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 항공물류를 취급하는 공항은 미국내 주요 핵심공항을 중심으로 급증하는 물류
를 수용하는데 필요한 시설투자 부담과 함깨 부지의 확보에 따르는 어려움이 가중되
고 있다.
미국 국제 항공물류시장의 지속적인 팽창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향후 여러 가
지 요인이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다.
국제유가 상승이 항공물류비용 상승을 초래함으로써 수송수요를 우축시키는 요인
으로 작용할 수 있으며 선박대형화 및 고속화가 급속도로 진전됨에 따라 해운물류비
용의 절감효과와 서비스의 고도화로 국제물류수요가 해운분야에 집중되도록 하는 등
항공물류시장을 일부 잠식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전반적인
물류사슬은 해운, 철도, 도로 및 항공 등을
포함한 모든 분야의 물류모드로 다변화되고 있어 국제항공물류시장의 팽창은 일정
수준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 우세한 실정이다.
특히 미국의 국제 항공물류시장과 관련해 미국의 교역이 팽창을 이어가고 있으며
거대한 국토를 보유하고 있어 물류수요가 지속적으로 창출되는 가운데 새로운 시장참
여의 기회가 확대될 것을 기대되고 있다.
따라서 미국 국제 항공물류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항공물류업체는 해운물류업체와
공생을 위한 협력체제 구축과 함깨 적극적인 투자 및 네트워크 확충을 통해 시장을
선점하는 전략적인 전략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 KMI측의 주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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