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6-24 09:41

日기업, 생산거점 다각화로 지진불안 해소

엔고와 고비용에 따른 이전 움직임을 확인해야
3.11 일본 대지진 이후, 다수의 일본기업들이 생산거점을 이전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그간 엔고와 고비용 부담으로 시작된 이러한 추세가 대지진 피해 및 원전사고에 따른 전력 부족 영향으로 가속화되는 양상이다.

최근 코트라가 발간한 “일본기업의 생산거점 이전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지진 후 식품, 일용품 메이커들로부터 시작된 이전 현상은 자동차, 철강, 전기 등 일본의 주요제조업까지 확산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로선 시간 및 비용 문제, 피해지역 재건역할 요구, 종업원의 생활여건 문제 등으로 생산거점 전체보다는 일부만을 피해지역에서 멀리 떨어진 일본 서쪽으로 이동하는데 그치고 있지만, 점점 한국을 포함한 해외로 그 이전 범위를 확대하고 있다는 것이다.

자동차, 전기전자업체들은 일부 고기능 부품의 공급 기업이 이번 지진으로 생산에 차질을 빚자, 리스크 분산을 위해 부품 조달처를 다양화하고 있다. 도요타, 닛산, 혼다 등 자동차업체는 유럽과 아시아 지역에서 현지 생산 비중을 늘리고 있으며, 이에 따라 덴소, 아이신정기 등 주요 자동차부품 업체들도 중국, 태국 등지에 대규모 부지를 취득하는 등 신흥국으로 생산설비투자를 확대하고 있다.

세계 최대의 자동차용 컴퓨터 칩 생산업체인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는 미국 및 대만 수탁제조업체에 대한 위탁 생산량을 늘릴 계획이다.

액정패널을 생산하는 히타치디스플레이 역시 8월부터 대만 CMI에 위탁생산을 대폭 확대할 예정이며, 카메라로 유명한 니콘은 말레이시아로 생산거점을 이전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일본의 3대 통신사 중 하나인 소프트뱅크는 안정적인 생산기지와 사업 연속성 확보를 위해 20억엔을 투자해 데이터 센터를 한국으로 옮기기로 확정하고 10월부터 본격 가동을 목표로 관련 작업에 들어갔다.

일본기업들은 그동안 고비용 구조와 엔화강세 기조, 최근 중국 등 신흥국과의 경쟁에 따른 가격인하 압력에 따라 수익 개선과 현지판매 전략의 일환으로 해외로의 생산기지 이전을 적극 추진해 왔다. 일본 내각부 통계에 따르면, 일본 제조업의 해외 현지생산 비율은 1995년도의 8.1%로부터 완만하게 상승해 지난해 18%로 역대 최고를 기록하였고, 2015년도에는 21.4%까지 예상된다.

이에 일본정부는 공장건설 관련규제 완화방침을 발표하는 등, 부랴부랴 국내투자 촉진을 위해 파격적인 정책개선을 추진하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와 경제유관기관들도 지진피해기업의 국내이전 및 유치를 위해 사무실 무료대여, 융자지원 등 복구지원관련 본부를 설치하고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지진발생에 따른 컨트리 리스크 증대 및 비용문제 등으로 해외로의 생산거점 이전 가속화는 피할 수 없는 상황이며 현실적으로도 일본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에 별다른 실효성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지진 이후 일본 내 부품생산 집중에 대한 문제점이 노출 되면서 일본기업들의 생산거점 다각화 움직임이 본격화됐고, 일본 내 사업 환경의 획기적인 개선이 없는 한 이러한 흐름은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코트라 일본사업처 정혁 처장은 분석했다.

일본기업의 생산거점 이전 움직임에 따른 우리의 대응방안으로 첫 번째로 엔고와 고비용에 따른 이전 움직임을 확인해야 한다.

코트라는 이번 주제관련 조사를 진행한 결과 실제로 극심한 엔고와 고비용으로 인한 부담을 견디다 못한 일본기업들의 해외로의 생산거점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이것은 지진발생으로 인한 결과라고 보기에는 힘들며 특히 지진으로 피해를 입은 지역에 위치한 기업들의 경우 더더욱 그러하다.

두 번째로 지진으로 생산 거점이 다원화되고 있음을 주지해야 한다. 지진으로 생산설비에 직접 피해를 입은 기업의 경우 피해지역에서 생산하던 제품의 제조를 임시적으로 다른 지역의 가동률을 높여 만들어내는 등의 방법을 취하고 있다.

다만, 지진으로 부품생산 집중에 대한 문제점이 노출되었기 때문에 생산거점을 다원화시키는 흐름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된다.

자동차, 전기전자업체들은 고기능부품을 공급 가능한 기업이 한정돼 이번 지진재해로 생산이 지연되는 등 문제점이 속출하자, 리스크 분산을 위해 부품조달처를 다양화하는 작업을 진행 중이다.

세 번째로 피해지역 경제재건 여론 등으로 공장이전 시도는 현실적 불가능하다는 것을 인지해야 한다.

실제로 피해지역의 공장자체를 이전하기 위해서는 공장에 근무하던 근로자들의 고용문제를 비롯해 지역사회에서의 연계 등 여러 가지 사항으로 얽혀있어 좀처럼 시도하기 어렵다.

그런 이유로 생산설비를 다시 건설한다고 해도 해당 지역에서 멀리 떨어지지 않은 지역을 후보지역으로 검토를 하는 식의 움직임이 주를 이루고 있는 상황.

또 일본 경제계의 분위기는 막대한 피해를 입은 피해지역의 경제를 어떻게든 되살리기 위해서 가능한 현지의 기업과 연계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며 기업의 입장에서도 현지경제에 이바지하며 재건을 도모하고 있다.

네 번째로 관심 표명 기업에 한정해 조심스럽게 접근해야 한다.전체적인 여론을 감안했을 때도 피해지역 대상으로 對한국 투자유치활동을 벌이는 것은 적절치 않으며 오히려 반감을 사 국가적인 이미지 저하로 이어질 가능성이 다분하다.

이에 적극적인 일본기업 생산거점 이전과 연계한 사업은 지진 피해지역을 제외한 기존에 해외진출에 관심을 표명해온 일본기업을 대상으로 조심스럽게 추진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번 후쿠시마 원전에 따른 방사능 사태가 장기화가 불가피해 수출에 큰 지장을 겪게 될 것을 우려 해외진출을 고려하는 기업을 맞춤형으로 접촉한다면 효율적일 것으로 분석된다.

마지막으로 시장진출 등 사업성 있는 장점을 제시해야 한다. 지리적 인접성이나 비용 경감만으로는 일본기업의 對한국 투자를 유인하기에 역부족이다. 일본기업 해외현지생산비율의 지속적인 상승 역시, 중국 등 신흥국을 중심으로 해외에 대한 인식이 이전의 「싼 노동 비용을 유지하는 선진국대상 제품의 생산거점」에서 「대소비지」로의 변화에 기인한다는 걸 주목해야 한다.

일본기업이 한국에 투자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도 바로 국내 시장진출. 한국 대기업 납품 등 한국으로의 수출이 증가해, 수출보다는 한국 내 생산이 더 많은 수익을 가져다주는 경우가 한국으로의 투자로 이어지는 가장 많은 사례다.

따라서 일본기업의 한국 투자가 성공적인 국내 시장 진출은 물론 해외시장으로의 수출로 발전할 수 있다는 확신을 주는 것이 필요하다.<한상권 기자 skhan@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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