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04-05 17:10
인천항 갑문운영 노하우 교육자료로 발간
IPA, "인천항 갑문운영 : 이론과 실제" 발간
인천항만공사(IPA)는 1974년 완공된 인천항갑문을 36년간 운영한 경험을 한 권의 책자로 묶어 신규직원과 기존직원들을 위한 교육자료로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 책의 주요내용은 ▲갑문의 이해 ▲기초이론 ▲실제업무 ▲주요과제 등으로 구성돼 있으며 특히 갑문의 작동요령, 충수원리, 선박관제, 안전대책 등 다소 전문적인 사항들을 초보자도 알기 쉽게 설명한 것으로 인천항갑문 직원이 직접 느껴온 노하우를 한곳으로 모았다.
이번 발간된 갑문운영 실무책자는 개정과 보완을 통해 국내외에서 두루 쓸 수 있는 교육매뉴얼로 발전시키고 필요한 사람들과 공유도 할 계획이다.
인천항만공사 갑문운영팀 유영민 팀장은 “금번 책자발간을 계기로 향후 경인아라뱃길과 같은 국내외 갑문시설의 개발과 운영에 필요한 기술자문, 현장교육, 교육자료 제공에 적극 협력하겠다”며, “이번에 발간된 갑문운영 실무책자가 경인아라뱃길, 새만금지구 등 국내외 신규갑문의 건설과 운영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인아라뱃길 건설 및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한국수자원공사 직원 2명이 지난달 2주간에 걸쳐 인천항갑문에 파견근무해 선박통항규칙, 갑문작동실무, 위기대응절차 등 갑문운영의 노하우를 전수받은 바 있다. <한상권 기자 skhan@ksg.co.kr >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