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11-05 15:42

[ 특집-신물류경영기법 - ECR ]

현재 한국시장은 국내외적으로 경쟁력을 제고해야하는 다양하고 어려운 상
황에 직면해있다. 특히 유통업과 제조업에 있어서 중요한 몇가지 사안들이
시장에서의 이득율과 점유율을 규명해야하는 어려운 도전에 직면하고 있는
것이다.
1980년대는 많은 미국의 회사들이 현재 한국이 겪고있는 상황과 유사한 비
효율과 조직과 기술의 장벽에 직면해서 부적절하고 값비싼 물류비용을 지불
하고 있었다. 이러한 비효율성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Wal-Mart, P&G,
Unilever,Coca Cola, L’oreal 그리고 Kellogg’s와 같은 회사들이 ECR을
사업을 효율적으로 이끌 수 있는 원칙으로 채택하게 되었다.
기본적으로 ECR은 제조에서 공급에 이르는 총체적 상품흐름의 구조조정을
통해서 재고 및 변동비용의 최소를 추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미국에서는 ECR을 산업전반에 접맥시킨 후 $30BIL의 비용절감 효과를 거두
었고 제조업과 유통업 사이에서의 41%에 해당하는 제품재고감축효과를 이루
었다.
ECR이 미국에서 성공적으로 받아들여진 이후 유럽 및 아시아에서 폭발적 관
심을 끌게되었다.
구체적으로 ECR은 아래의 4가지 형태의 핵심적 전략에 초점을맞추고 있다.
1. Efficient Repenishment(효율적 물량공급)
-CRP(Continuous Replenishment Program)
-VMI(Vendor Managed Inventory)
-CMI(Co-mansged Inventory)
-CD(Cross Docking)
2. Efficient Asortment(상품구색/선택)
-CM(category Management)
3. Efficient Protions(상품판촉전략)
4. Effcient Product Introduction(신상품도입)
이러한 4가지 전략을 제조업체의 제조공정을 마친 상품이 유통업자에 의해
운송되고 다시 도소매업자에 의해 소비자의 손에 이르기까지 핵심적 개념으
로 이해된다. 이제는 더이상 소비자가 원하지 않는 제품이나 서비스가 공급
업체와 유통업체(도·소매업을 포함)의 이해에 의해 결정되던 시기는 지났
다. 때문에 모든 점략의 핵심에는 소비자가 존재한다.
ECR을 통해서 얻을 수 있는 ㄱ장 커다란 효과는 소비자에 대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이것은 곧 상품의 가치와 구색 그리고 상품의 신선도를 개선함으
로써 소비자의 만족도를 증대시키는 것이다.
ECR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서는 ‘투명한거래’의 시장환경이 관건이
다. 가격과 제품의 혼란과 복합성은 배제되어야만 한다.
구렇다면 ‘투명한거래’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간단하게 이야기하면 소비자가 어떤 브랜드를 가장 쉽게 결정할 수 있는가
이다. 왜냐하면 최선의 선택은 분명하고도 즉시 감지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소비자가 필요에 따라 브랜드를 결정하는 시장환경을 의미한다.
소비자의 결정은 의외로 간단하고 용이해질 수 있다. 왜냐하면 ECR을 통해
서 소비자를 혼란에 빠뜨리는 모든 불필요한 요소들을 배제할 수 있기 때문
이다.일단 소비자들이 상품구매에 있어서 의사결정을 쉽게 하기 시작하면
소비자들은 그러한 결정을 반복하는 것이다.
우리가 바라는 ECR은 단지 일시적인 프로젝트나 현명한 생각정도로 끝나는
것이 아니다. ECR은 분명히 브랜드의 로얄티를 증대시키고 모든영업 및 물
류/유통분야를 단순화하여 시장에서 소비자들의 만족도를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는 굳은 신념을 가지고있다.
이제 한국유통업계에서는 경쟁력제고를 위한 여러가지 시도와 노력이 경주
되고 있다. 지난 1997년 6월10일자로 국내의 30여개이상의 제조 및 유통업
체들이 발의하여 사단법인 산업물류협회를 발족시킴으로써 우리나라 물류산
업의 발전과 시스템 개선을 위한 물류유통효율화 정책 등 국제동향 및 최신
기업의 분석, 도입연구와 이의 홍보, 보급에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제조업체 매출액 대비 물류비용 증가가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 비해 월등한 고미용, 저효율 구조를 갖고 있다는데 그 심각성을
인식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한 수송 Indrastructure의 경쟁력 부문에서도 아시아의 주요 경쟁국가보
다 훨씬 낙후된 체계를 가지고 있다는 것도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ECR을 통해서 산업 및 물류전반에 긍정적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총체적
물류흐름(Total Supply Chain)에 초점을 맞추어 산업전반의 관심과 노력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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