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08-10 13:23

[ 北京의 관문이며 중국 최대「컨」항만 천진항 ]

다음은 해운산업연구원(KMI) 항만연구실 김학소 부연구위원과 김형근 연구
원이 최근 중국 항만연구차 천진항을 다녀와 보고한 자료를 게재한 것이다.
(편집자 주)

北京의 관문이며 중국 최대「컨」항만 천진항
1만DWT급 12선석 대규모 프로젝트 사업 추진중

1. 천진항 개요

천진항은 중국의 가장 큰 인공항만으로서 海港(SeaPort)과 河港(River Port
)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신항으로 명명된 해항은 渤海港(Bohai Bay)의 서쪽
과 海河(Haihe River)의 강어귀에 하항은 해하의 하류에 위치해 있다.
북경으로 부터 1백70㎞ 떨어져 있는 천진항은 중국북부의 경제중심지이고
북경의 관문인 친진시의 동쪽에 자리잡고 있으며 북경과 천진시 당국, 각
省 및 중국의 북부와 북서부 도시의 주요 수출입 화물을 처리하고 있다.
천진항은 북경~상해, 천진~상해등의 철도노선과 항만에서 모든 방향으로 이
어지는 사통팔달의 고속도로 등 매우 탁월한 내륙수송망체계를 보유하고 있
으며 북경-천진-塘沽(塘沽 新港)의 고속도로는 북경과 천진신항의 거리를
단축시켜 주고 있다.
또 천진공항은 대형여객기의 이착륙이 용이하며 국내주요노선과 홍콩 및 기
타 지역노선으로 나누어 취항하고 있다. 현재 천진항은 30개이상의 정규선
사가 취항중인 지역과 1백60개국 3백개이상의 항만과 업무관계를 갖고 있다
.
천진항의 총면적은 약 2백㎢이며 육상면적은 20㎢에 이른다. 해항(New Port
)에는 5만톤급 선박이 통행할 수 있으며 하항의 경우는 5천~7천톤급 선박
이 통행하거나 접안이 가능하다. 천진항은 1만7천6백m의 해안선 그리고 화
물처리와 여객수송을 위한 62개 선사(상업항 기능)을 보유하고 있으며 62개
선석중 53선석은 1만톤급 이상의 선박을 접안할 수 있다.
중국의 가장 큰 컨테이너항으로서의 천진항은 연간 80만TEU의 능력을 갖는
8개의 컨테이너터미널과 연간 3백50만톤의 처리능력인 벌크 소금터미널, 2
개의 국제여객터미널, 2개의 유류-화학터미널, 정제원유처리를 위한 선석 1
개와 기타 일반화물을 처리하는 터미널을 보유하고 있다.
천진항의 화물처리량은 93년말 현재 약 3천7백만톤을 헤아리며 이중에서 주
요화물은 일반화물이며 70%를 차지하고 있고 대외무역의 수출입화물은 총처
리량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천진항의 항무국 산하에는 30개의 주요 公司가 있으며 공사에서는 화물처리
, 보관 및 환적화물처리 등의 업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여
객수송업무, 선박대리, 화물운송대리, 외국선박의 검수, 선박도선, 보세화
물의 보관, 벌크비료의 포장, 급수 및 급유, 선박수리, 컨테이너의 수리 및
훈증소독, 연안바지수송, 트럭수송, 노무해외파견, 통신·전력장비의 설치
및 유지, 항만건설관리 및 국제초대자문 등의 업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이밖에도 천진항에서는 일본의 고베 및 도쿄항, 호주의 멜버른항, 미국의
필라델피아 및 타코마항, 이탈리아의 트리에스테항등 국제적인 6개 항만과
자매결연을 맺고 운영중에 있다. 자매결연 즉 우호관계 실천사항으로 상호
연수생파견, 전문가 미팅 및 기술협력을 정기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동경항내에 중국식당의 개설을 추진중에 있고 미국 타코마항과는 매년 연수
생을 교환하고 있으며 항만기반시설의 투자방안에 대하여 협의를 하기도 한
다.
그리고 천진항과 외국투자가들 간에 30여개의 합작투자기업, 예를 들면 제1
천진항 상업보세창고 주식회사, 천진신항 제2터미널주식회사, 천진북방포장
주식회사, 진일컨테이너수리주식회사 등의 기업이 설립되어 있다.
천진항 자유무역지대는 항만지역내에 있으며 면적은 5㎢에 이르고 있다. 자
유무역지대의 운영정책은 경제특구 및 경제기술개발구역보다 유연성이 높으
며 많은 혜택을 부여하고 있다.
천진항의 경영방침은 네가지 제일주의와 다섯부문의 만족주의를 추구하고
있다. 네가지 제일주의는 평판 제일주의, 서비스 제일주의, 질 제일주의,
안전 제일주의를 말한다. 다섯부문의 만족주의는 선사만족, 하주만족, 여객
만족, 주선인 만족, 對항만 만족을 의미한다. 천진항은 현대적, 국제적 디
기능 종합무역항만으로 개발되었으며 누구든 천진항 사용을 환영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청진항의 운영형태를 살펴보면 항만노무자수는 약 6천명에 이르
며 3개반 3교대로 작업에 투입되고 3교대후 하루 휴식을 취하는 형태로 운
영되고 있다. 항만노무자의 봉급수준은 국영기업보다 약 30%정도 높은 편이
며 작업이 힘들고 어렵고, 위험하다는 3D직종이기 때문에 산동성이나 하북
성 등 시골에서 모집하고 합동으로 계약기간이나 봉급을 결정하여 채용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또한 공회라고 하는 노조가 존재하나 노동쟁의 등
강력한 행위는 하지 못하고 경영방침에 대한 의견청취 수준에 있고 우리나
라 인천항운노조와 우호관계를 체결하여 상호교류를 갖는다는 것이다.

2. 천진항의 시설현황

92년 현재 천진항무국소속의 신항(XINGANG)과 당고(TANGGU)의 부두는 총연
장이 1만1천1백6m이며 3천톤이상~6천톤이하가 9척, 1만톤이상~2만톤급미만
이 26척, 2만톤급이상~5만톤급미만이 14척, 5만톤급이상 13척이 동시에 접
안할 수 있는 62개의 선석을 보유하고 있다. 용도별로 살펴보면 화물취급용
56선석, 여객용 5선석, 연료공급용 1선석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들 62개
선석은 신항지구에 있으며 海河의 하류에 위치해 있는 河港에는 바지선이
접안할 수 있는 5백톤급 6선석을 갖추고 있다. 당고부두는 해하하류의 당고
구 북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화물처리용 7선석(5천톤급 5선석, 6천톤급 2선
석), 여객용 2선석(3천톤급)이 있으며 신항까지 4.6해리나 떨어져 있다.
친진 항무국 산하에는 항만부두공사 6개사와 컨테이너공사 2개사, 기타공사
5개사가 있다.
91년말 현재 천진항 컨테이너 터미널은 연간 70만TEU의 처리능력을 보유하
고 있으며 양곡터미널은 주로 언로더를 이용하여 하역하고 있는데 연간 3백
50만톤의 능력을 갖고 있다. 양곡터미널의 전반적인 설비는 영국으로 부터
수입된 2개의 Simportors와 1개의 공기압축 설비이고 각 Simportors는 1일
7백50톤을 처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고 있으며 14개의 사일로는 6만톤의 저
장능력을 제공하고 있다.
소금터미널은 연간 3백20만톤의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수출소금처리에 특화
되어 있다. 일반화물의 터미널에선 천진항의 총 처리화물량중 70%를 차지하
는 일반화물을 처리하고 있다.
원유와 정제유류의 처리와 저장을 위해 두개의 유류선석이 최근에 완성되었
으며 1선석은 5만톤급 선박이 다른 1선석은 1만5천톤급 선박이 접안할 수
있다.
천진항 상업보세창고 유한공사는 천진항과 로테르담의 로얄 네들로이드 그
룹이 최초로 합작투자하여 설립되었고 중국측에서 회사를 관리하고 있다.
서비스의 범위는 보세화물의 저장, 환적화물취급, 유통, 포장, 라벨부착 등
의 업무를 관장하고 있으며 이 회사를 C.B.W로 줄여서 부르고 있다.
또 천진신항의 SINOR터미널유한공사는 천진항과 노르웨이의 기어벌크사가
최초로 합작투자하여 설립된 터미널이다. 이 터미널에서는 주로 유티트화된
화물을 처리하며 SINOR는 이 회사의 약칭이다.

3. 천진항의 이용현황

92년 현재 천진항의 항로 취항현황을 보면 일본, 홍콩, 유럽, 중남미 및 한
국등 10개의 정기노선이 개설되어 있으며 홍콩과는 6개의 정기노선에 취항
하고 있다. 우리나라도 장금유한공사와 경한해운이 중국과 합작하여 부산과
천진을 연결하는 컨테이너선을, 진천항도 인천과 천진사이에 카페리선을
취항시키고 있다.
천진항의 컨테이너 취급량은 88년 21만4천TEU에서 93년에는 48만TEU를 처리
하여 연평균 17.6%씩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총 화물량의 경우 88년 2천1
백9만톤에서 93년에는 3천7백만톤으로 늘어나 11.9%의 연평균 증가율을 보
였다.
한편 국내연안의 여객수송은 대련, 연대 및 용구 3개항로가 있으며 국제여
객선은 인천항과 고베항 항로가 있고 각 주1항차 운항하고 있다.
인천과 천진사이를 운항하는 진천항운의 여객수송은 92년에 3만5천2백38명
에서 93년에는 13.8%가 늘어난 4만1백8명의 실적을 보였다.

4. 천진항의 건설계획
중국에서 대규모 항만건설중의 하나로서 알려진 Dongtudi 1단계사업을 정식
으로 93년말에 추진되었다. Dongtudi 프로젝트는 1만DWT급 12개 선석을 개
발하여 천진항의 현재 화물처리능력에 5백8만톤의 능력을 제고시킬 수 있도
록 하는 계획이다. Dongtudi 1단계 사업의 완성으로 천진항의 연간 화물처
리능력은 매우 크게 증가할 것이며 중국 북부 및 북동부 항만의 항만능력을
증가시키는 것 이외에도 북경 및 천진의 경제개발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동쪽의 돌제 또는 갑을 의미하는 Dongtudi는 컨테이너터미널 다음
의 제4부두 정박지 근처에 있는 천진신항 북쪽 경계의 동쪽 끝에 위치하고
있다. 이지역은 북쪽 방파제와 신항의 주요 선사항로사이에 억지로 끼워진
형태이다.
동 프로젝트는 2.34km의 부두연장과 12개선석(북쪽에 6개, 남쪽에 6개)을
수용하기 위한 1백만㎡의 면적을 갖는 국가에서 가장 크게 인공적으로 조성
되는 반도의 건설을 필요로 한다.
이 계획은 WORLD BANK에 의한 자금으로 조성된 중국 최초의 항만프로젝트이
며 이 계획의 목적은 연간 5백8만톤의 화물처리능력을 갖는 현대적 접안시
설을 건설하는 것이다.
이러한 건설계획이외에 20세기말까지 컨테이너부두 및 잡화부두 5선석과 석
유 및 석탄부두 7선석, 여객선부두 2선석을 추가로 개발한다는 계획을 가지
고 있는데 이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과 건설비 내역등은 아직 마련되지 않았
다고 한다.
천진항은 바로 4년전인 90년초반까지 국가자문위원회에서 국제적인 컨테이
너 환적기지로서 선정되지 못했었다. 천진항은 포스트 파나막스 컨테이너
갠트리 크레인시설을 투자한 최초의 항만중의 하나이며 92년4월에 항만의
컨테이너터미널 운영은 분할관리로 나누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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