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0-28 11:22
컨테이너 RFID전자봉인 기술 개발 중점 추진
세계 물류보안 강화에 적극 대응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KMI의 최중희 박사에 따르면 9·11테러이후 국제해사기구의 “선박 및 항만시설 보안규칙(ISPS Code)"이 발효되고 미국을 중심으로 대테러 통관-무역 파트너십(C-TPAT)과 컨테이너보안협정(CSI)이 시행되는 등 항만과 해상운송을 포함한 국제물류 부문의 보안제도가 크게 강화되고 있다. 특히 해운업체 및 대미 수출하주를 대상으로 하는 국제물류부문의 보안제도가 지속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 상원이 최근 자국의 화물운송부문 보안을 더욱 강화하는 법안을 제출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 법안은 미국이 3년간 총 193억달러의 예산을 투입해 운송보안청의 기능과 역할을 크게 강화해 내륙운송부문의 보안을 강화하는 것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즉, 미국으로부터 화물을 수입하는 하주는 외국 항만에서 화물이 선적되기 24시간전에 통관목록을 제출해야 한다. 이 목록에는 생산자, 수출업자, 운송업자, 화물에 대한 세부설명 등 보안심사에 필요한 정보들이 수록된다. 또 철도와 도로운송 부문의 자동검색 및 화물통제기술이 개발되며 외국인 트럭기사 신원조사, 무선통신장치 탑재, 운송계획서 제출 등도 의무화될 예정이다.
이같은 조치를 통해서 국제물류부문에 이어 미국내 화물운송 부문에서도 새로운 보안체제가 확립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전세계 물류체계의 전반적인 보안수준이 향상되고 통일화되는 등의 파급효과가 예상된다. 즉, 미국이 요구하는 국제 및 국내물류 보안수준은 점차 전세계로 확산될 것이 확실하기 때문에 세계 수출입 하주 및 물류기업은 이에 상응하는 물류 및 보안체제를 수용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따라서 하주는 물론 무역업자와 해운업체 등 물류기업은 이같은 변화를 수동적으로 수용하기보다는 사전에 철저히 대비하고 이를 활용하는 적극적인 자세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새로운 보안체계를 확립하는데 주도적으로 참여하고 관련기술과 표준을 선도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기업과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는 지름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기업은 새로운 보안기술 개발과 표준화를 주도해야 하며 이를 위한 범국가적 노력과 지원체계도 뒷받침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이렇게 하는 것이 선진화된 물류보안체계를 조기에 확립하는 기반을 쌓는 길이라고 밝히고 있다. 현재 정부 및 항만물류업계가 공동으로 추진하고 있는 컨테이너를 위한 무선주파수인식(RFID) 전자봉인(e-Seal) 기술 개발과 같은 물류보안 선진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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