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7-23 10:56
서구.동구지역 주민 의견 대립 전문성 결여, 시.의회 입장 어정쩡
경부고속철도(KTX)의 대구도심 통과방식에 관한 논란이 전문성은 도외시된 채 지역이기주의 쪽으로 흐르고 있다.
대구지역 최대의 현안인 KTX 대구 통과방식은 사업비 1조원이 넘는 국책사업이지만 서구와 동구의 일부 주민들이 서로의 이익만을 주장하는 실정이며, 대구시와 시의회는 뚜렷한 방안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KTX 대구도심 통과방식 논란의 발단은 대구시가 지난해 지하화로 건설교통부에 건의했다가 최근 대전시가 지상화로 변경하는 대가로 사업비 절감분 5천100억원을 철로변 정비사업에 투자키로 한데 영향을 받으면서 비롯됐다.
그 후 대구시는 지상화가 지역발전에 더욱 도움이 된다고 내부적으로 재결정했으나 이 를 추진할 명분이 없어 시의회의 도움을 받아 지상화 쪽으로 방향을 돌리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의회는 지난달 8일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설명회를 주선하고, 서구 주민 1만5천명이 서명한 지상화 청원서를 받아 공론화에 나섰다.
지상화 공론화에는 서구 출신인 강황(姜滉) 전 시의회 의장이 앞장섰으며, 지상화가될 경우에 서구 주민들이 철로변 정비사업의 큰 혜택을 얻을 것으로 예상됐다.
그러나 대구시의회 건설환경위원회는 22일 서구 주민의 청원에 대해 전문성 부족을 이유로 심사를 유보하고, 청원을 철회하도록 유도했다.
심사 유보는 지하화를 요구하는 동구 주민 1만1천여명의 진정이 결정적인 영향을 줬다.
동구 주민은 경부선 주위에 아파트가 많이 들어서 정비사업에 따른 별다른 혜택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이같이 KTX 논란이 전문가들의 의견 수렴은 거의 없고, 서.동구의 일부 주민들의 이익 다툼으로 전개돼 한계점을 보이고 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이달 말 지상화에 따른 주변개발의 연구용역 결과를 발표할 예정으로 있어 KTX 논란은 본격화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KTX 대구도심 통과사업의 사업비는 지하화 경우 1조8천473억원, 지상화는 1조1천276억원으로 예상됐다.
대구시의회 건설환경위원회 정기조(鄭基祖) 의원은 "지하.지상화 문제가 대구시의 장기발전과 시민 전체의 이익을 반영하고, 전문가의 의견 수렴이 충분히 되도록 연구,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대구=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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