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04-14 19:07

5월말까지 한국선급에 선박보안심사 신청 완료해야

7월1일부 발효 ISPS Code 대비 선박보안심사 준비에 철저


한국선급은 지난 13일 해양수산부 기자실 브리핑에서 시급한 ISPS Code 준비상황을 비롯해 200년만에 선박건조규칙의 통일화작업 가속화 등 주요 사안들을 설명했다. 지난 2001년 9.11사태를 계기로 금년 7월 1일부터 강제시행되는 “국제선박 및 항만시설보안규정(ISPS Code)”과 관련해 한국선급(회장 이갑숙)은 국내외 지부 및 사무소에 국제선박 및 항만시설 보안규정 인증서비스 체계를 갖추고 각국 정부로부터의 ISPS Code 인증업무권을 수입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선급은 한국정부, 파나마, 사이프러스, 라이베리아 등 총 21개국으로부터 선박보안심사의 “보안인증심사 대행기관(RSO)”으로 지정받아 금년 4월 12일 현재 한국적선 9척 및 파나마 국적선 52척 등 총 61척에 대한 ISPS 최초 선박보안심사를 완료해 약 15%정도의 심사 진행률을 보이고 있으며 선박보안계획서(SSP) 승인업무는 벨리즈, 사이프러스, 캄보디아, 홍콩 등 총 19개국으로부터 수임을 받았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총 19척의 승인 요청을 받아 10척에 대한 선박보안계획서 승인을 마친 상태라고 밝혔다.
각 선사가 국제선박 및 보안증서(ISSC)를 받기까지는 현장보안 자체검사, 선박보안평가, 선박보안계획서 작성/승인, 신청 및 선박 보안심사가 성공적으로 완료돼야하므로 상당기간이 소요된다. 하지만 아직도 많은 선박에 대한 선박보안심사가 진행되지 않고 있어 5월과 6월에 심사 신청이 폭주할 경우 상당한 어려움이 예상된다. 한국선급 관계자는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으나 심사 신청이 발효일에 임박해 쇄도할 경우 적기에 보안증서를 받을 수 없을 가능성이 있음을 지적하며 늦어도 오는 5월 31일까지 한국선급에 선박보안심사 신청이 완료돼야 6월중 심사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오는 7월 1일 이후부터 국제항해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각 선사는 조속히 국제선박 및 항만시설 보안규정 인증준비를 완료하고 심사예정 희망 30일전에 서면으로 신청해 줄 것을 요망했다.

심사예정 30일전에 서면 신청 요망

한편 선박의 안전과 유류오염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국제연합 산하 해사 전문기구인 국제해사기구(IMO)와 유럽연합은 유조선과 산적화물선에 대해 이중선체를 강제화하고 선박의 건조규칙을 정하고 있는 국제선급연합회(IACS)에 강화된 통일규칙을 금년말까지 제정하도록 요구했고 IACS가 이를 받아들임으로써 선박건조규칙의 통일화가 현실화되고 있다.
과거 200여년간 각 선급의 서로 다른 규칙에 의해 건조돼 오던 조선시장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이번 통일규칙 제정에 한국선급은 작년부터 새로운 통일규칙안의 초안을 일본, 중국선급과 함께 연구하고 이를 실제 선박에 적용해 보는 시뮬레이션 계산을 수행해 왔으며 지난 4월초 독일에서 개최된 국제회의에서는 산적화물선과 탱커의 홀드구조의 강도를 직접 구조해석 절차를 통해 해석하는 방법을 발표해 선급통일 규칙의 작업에 적극 참여하고 있다.
또 길이 366미터의 이중선체 대형 유조선의 주요 구조부재의 응력평가에 관한 연구를 국내 대형조선소와 함께 수행한 결과를 선급 통일규칙의 연구에 반영하고 있으며 이는 한국선급이 자체 개발한 3차원 유한요소법을 적용한 컴퓨터 프로그램과 선박의 하중을 자동계산하는 로드겐(LoadGen)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어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한국선급은 연말에 새로이 선보이게 될 이중선체를 가진 유조선과 산적화물선의 국제선급연합회 통일규칙은 종전 20년에서 25년으로 상향된 설계기준, 선체 각부의 도장(페인트)의 강제화, 선체피로도 계산의 의무화, 여분의 부력요건 및 창내에의 안전한 출입설비의 강제화 등 다양한 강화규칙을 포함하고 있어 이들 선박을 건조할 조선소와 선주들에게 큰 영향을 주게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최근들어 국제 해운항만분야에 있어서 가장 크게 떠오르는 이슈중의 하나는 항만국통제(PSC)다. 이는 항만당국, 기국, 선주, 선급, 국제해사기구 및 관련단체 등 선박과 관련된 모든 단체가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항만국통제와 연관돼 있기 때문이다. 항만국통제 점검이 강화되기 이전에는 국제협약 이행에 대한 적정성 판단을 주로 기국에서 시행했으나 세계적으로 선박안전 및 해양오염에 대한 인식이 점차 강화되면서 해양사고에 대한 직접적인 피해를 당하는 항만당국이 협약이행 여부를 직접 확인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 협약준수 확인에 대해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게 됐다. 즉, 협약 이행여부에 대한 점검이 수동적인 면에서 능동적인 국면으로 바뀌게 됐다. 항만국통제 지적률은 기국, 선급, 선사 등 각 기관 및 단체의 국제협약 이행에 대한 제반활동의 총체적 결과물로 해당기관의 신뢰도와 위상을 결정하는 최우선 지표로 작용하게 된 것이다. 또 IT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세계 어느 지역에서나 용이하게 인터넷 접속으로 각 MOU(양해각서)에 대한 기관별 항만국통제 결함에 대한 기록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는 것이 항만국통제의 결과를 더욱 중요하게 만드는 또하나의 요인이다.
이에 따라 한국선급은 항만국통제의 중요도를 조기에 파악하고 효과적인 방지대책을 지속적으로 수행한 결과 2002년, 2003년동안 괄목할만한 개선이 있었다는 분석이다.
그 내용을 보면 작년도에 USCG(미해양경비대)에서 2년간 0건의 통계기록을 유지했고파리 MOU에서 1척(0.67%) 및 도쿄 MOU에서 42척(3.00%)이 출항정지 됐으나 이 결과는 IACS 선급 중에서 수위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된다.
도쿄 MOU, 파리 MOU, USCG 등 모든 MOU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으며 특히 USCG의 경우 올해에는 1998년이래 처음으로 요주의 선급(Target Classification Society)에서 벗어났다. 파리 MOU의 경우는 전년도까지 PSC 지적률이 지역 평균치 이상이나 PSC 지적감소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의 결과로 금년도에는 평균치 이하로 벗어날 것으로 예상돼 올해에도 IACS 선급중에서 우수한 성적이 예상되고 ‘항만통계 0건’ 목표에도 한걸음 더 다가설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

선박 수명 안전관리체계 구축

한편 선박의 설계, 건조, 운항 및 폐선에 이를 때까지의 모든 정보를 단계적으로 관리하는 체계 즉, 선박의 수명 안전관리 체계가 한국선급에서 구축되고 있다.
이는 선박의 설계, 건조단계에서 얻어진 지식을 표준화된 형태로 정의하고 취항후의 선박검사에 제공해 선박의 안전관리에 이용하는 한편 두께 계측, 손상환 등에 관한 검사 정보를 피드백해 선박의 구조안전성평가에 재반영하고 규칙개선 및 선주 또는 조선소에 대한 정보제공에 이용된다. 이 체계는 선박에 관련된 정보들을 제품모델 기술의 도입을 통해 일률적으로 컴퓨터내에 구축함으로써 필요한 시기에 필요한 정보를 가시적인 형태로 제공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재까지의 진행상황은 선박의 설계 검토 승인을 위한 프로그램을 비롯해 검사, 운항관리를 위한 프로그램을 대부분 완성했으며 두께 계측 등 미보유하고 있는 프로그램은 단계적인 계획에 따라 개발될 예정이다.
한국선급은 앞으로 선급에서 보유하고 있는 선박에 대한 선박제품모델 데이터 생성, 선박제품모델과 각종 프로그램과의 정보 인터페이스를 통해 설계부터 검사, 운항까지의 정보를 관리하기 위한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금년에는 그 일환으로 기본계산 시스템과 선박제품모델과의 연계, 이제까지 하드 카피 또는 텍스트 데이터로만 관리되던 두께 계측정보를 선박제품모델과 연계해 가시적 정보로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국선급은 또 선박검사를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해 24시간 질의응답 프로세스 구축을 완료했다. 24시간 질의응답 프로세스란 현장에서 검사원이 선박검사, 기자재 검사 등을 수행하면서 기술적인 문제가 발생하거나 고객(선주, 조선소 등)으로부터 기술적인 질문을 받았을 때 이를 본부의 기술진에게 인터넷을 통해 질의를 하고 응답을 받는 프로세스로 질의에 대한 답변 시간을 24시간내에 처리해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높이기 위한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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