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8-27 11:40

물류정보 / ERP, SCM, CRM 등 연계시스템 뚜렷한 추세 부각

ERP, SCM, CRM등 연계시스템 뚜렷한 추세 '부각'
2010년 E-business 산업 비전과 발전 전략 이슈


산자부와 대한상공회의소 등 정부기관과 연구원 및 협회로 구성된 산업발전전략기획단은 최근 국내 산업 4강을 기치로 하는 e-비즈니스 분야 ‘2010년 산업비전과 발전전략’을 밝히고 나섰다. 온라인 산업의 지속적인 오름세 속에 역시 e-비즈니스는 정보기술(IT)을 활용하여 고부가가치의 창출과 생산성 제고를 추구하는 전략으로 이행하는 추세로 기울어지고 있다. 또한 전통적인 오프라인이 결합된 온라인 기업이 시장을 주도하고 있어 새로운 사업 비전에 대한 기대는 한층 높아만 가고 있다.

단연 고부가가치 핵심산업

최근의 e-비즈니스 시장이 단연 최고의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시장인 것은 두말할 나위 없다. 정보기술을 활용하여 고부가가치의 창출과 생산성 제고를 추구하는 전략으로 이행되고 있는 것이다.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닷컴기업의 수익창출은 이제 한계점에 다다른 듯이 보인다. 통계청의 전자상거래 관련 조사결과를 보아도 온오프라인 병행 업체는 단순 온라인 업체의 수익성을 가볍게 뛰어넘고 안정적인 운영을 해나가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전통적인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IT를 활용하는 기업의 생산성 제고 노력이 빛을 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순 전자상거래 형태로 출발한 이 시장도 이제 전사적자원관리(ERP), 공급망관리(CRM), 고객관리(SCM) 등이 결합된 e-비즈니스로 발전하는 추세에 와 있다.
이에 따라 e-비즈니스 주도세력도 온라인기업 중심에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부문이 결합된 기업(click & mortar)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으며 ‘e-비즈니스=비즈니스 시대’가 도래될 전망이다. 일각에서 인터넷에만 의존한 비즈니스는 ‘지는 해’라고 표현하기도 할 만큼 변화는 가까이 와 있다.

투자 정체로 느림보 걸음 못 면해

시장 변화가 이 정도라면 과연 우리는 어느 수준에 도달해 있는가.
우리의 e-비즈니스 추진현황을 살펴보면, 지식기반경제의 실현에 역점을 두고 e-비즈니스정책을 범정부적으로 추진한 결과 e-비즈니스가 경제 전반에 확산 중이다.
여기에 세계적 수준의 IT 인프라를 활용하여 전자상거래규모가 급격히 증가하고 e-마켓플레이스도 활발히 구축 중이다.
반면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 기업의 투자는 정체상태로, 산업부문의 생산성 향상 효과는 일부 성공적 기업에 한정되어 있는 등 실제 e-비즈니스 수준은 선진국에 미흡한 게 사실이다. 미진한 투자는 우리의 IT관련재의 중간투입비중이 일본의 절반 수준에도 이르지 못하는 데서도 찾아볼 수 있지만, IT의 산업생산성 기여율이 0.3%에 불과한 우리의 현실을 감안한다면 ‘빈곤의 악순환’ 같은 열악한 상황부터 개선이 요구된다.

법 개정 등 제반 인프라 구축 주력

비전과 발전전략의 대계는 일단 관련되는 제반 인프라를 구축하는 수준까지 진행된 상태다.
대통령 주재 수립된 전자상거래 활성화 종합대책(00.2)과 e-비즈니스 확산 국가전략(01.4, 02.6)이 국가비전을 제시하고 그 주요전략을 범정부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이를 위해서는 관련법과 제도를 정비하는 것부터 시작하여 e-비즈니스 인프라 확충하고 공공지원을 강화하는 등 다양한 지원방안이 진행 중이다.
법·제도 정비면에서는 우선 전자거래기본법, 전자서명법, 전자상거래등에서의소비자보호에관한법률 등 전자거래 관련 법률의 제개정이 계획되어 있다. 이밖에 저작권법이나 전자금융거래법 등은 재개정이 추진 중이다. 한편 전자구매에 대한 세액공제(0.5%), 전자화폐 결제금액에 대한 부가가치세 공제(2%) 등 일정 수준의 세제지원 강화방안도 논의되는 내용이다.
한편 전반적인 e-비즈니스 인프라 확충 면에서도 여러 지원계획들이 마련되고 있다.
초고속정보통신망 고도화 기본계획(01~05)(01.9)과 세부추진계획(01.12)을 수립하는 것에서부터 전자상거래 표준화 로드맵을 수립하고(01.4), 전자상거래표준화통합포럼을 통해 22개 표준을 개발하는 데까지 이르렀다.
올 2월에는 전자문서 및 전자카탈로그 표준화 가이드라인이 제정되기도 했다.
이밖에 인터넷 기반의 통합무역관리 솔루션 등 e-비즈니스 핵심요소기술, 기간기술, 차세대 신기술 등의 개발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e-비즈니스 인력개발센터 설치(01.11), e-비즈니스 대학교 및 대학원 지원 등 e-비즈니스 전문인력 양성에도 관심을 소홀히 하지 않고 있다.
공공부문의 선도적 역할에 대한 목소리는 e-비즈니스 분야라고 해서 예외는 아니었다.
조달업무 전반을 e-비즈니스화하는 측면에서 조달정보 종합분석시스템을 구축하고(02.4), 전자조달 확산과 조달절차 간소화를 위한 정부전자조달시스템 구축에 착수(02.4)했다. 또한 국방조달시스템을 구축하고(01.4), 건설 전자상거래(CALS/ EC)체계 구축도 추진(’05년 완료)한 바 있다.
한편 전산업 분야에서 e-비즈니스 네트웍을 구축하기 위해서 올해 3월 B2B 전자상거래 네트워크 구축사업을 30개 업종으로 확대했고, 이미 34,000개 중소기업에 대한 지원을 결정하고 총 780억원 규모의 ‘3만개 중소기업 IT화 사업’을 조기 종료한 상태다. 또한 e-비즈니스의 글로벌화를 위해서는 지난해 5월과 6월에 ‘전자무역종합육성방안’과 ‘인터넷 기반의 시스템(XML/EDI)의 개발과 서비스를 개시했다.
ASEM 전자상거래 회의(01.10)를 통해서는 ASEM 전자무역네트워크 구축 등 협력 프로그램 협의한 상태다. 이밖에 한일전자상거래정책협의회를 개최(3회)하여, 한일간 서류없는 전자무역을 실현하고, e-마켓플레이스를 공동구축 중에 있다.

e-비즈니스 국가전략 '순항' 중

현재 전자상거래 활성화 종합대책과 e-비즈니스 확산 국가전략에서 제시한 정책과제들은 전반적으로 착실히 추진되고 있다. 법?제도 정비, 중소기업 IT화 등 일부 과제는 이미 추진이 완료되었으며, 나머지 과제도 정상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전자거래정책협의회'에서의 관계부처간 협조와 조정을 통해 e-비즈니스정책이 효율적으로 추진되고 있다.
한편 IT인프라, 시장규모 등 외형적으로 급성장했으나, 실제 e-비즈니스 수준은 선진국 수준에 이르지 못한다는 지적도 적지 않다. 이는 기업간 협업문화, 투명거래 관행, 중소기업 정보화, 인력·기술 등 e-비즈니스 확산 기반과 추진역량의 취약에 기인하기 때문이다. 정부조달의 경우 전자화가 급격히 확산되고 있으나, 일부 지자체와 공기업에는 서면입찰이 상존하는 등 해결해야 할 문제도 남아있다.
기업 측면에서도 기업경영의 혁신, 산업구조의 개혁 및 우리경제의 업그레이드를 위해 e-비즈니스 추진동력을 지속적으로 확충 필요가 있다.
향후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화, 전자무역 활성화 등 ‘IT인프라의 활용을 통한 산업부문에서의 생산성 제고’에 역점을 두고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우리경제의 가치사슬을 새롭게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말이다.
대내적으로는 산업의 e-비즈니스 추진역량을 강화하고, 법제도를 정비함과 동시에, 대외적으로는 e-비즈니스의 글로벌화 전략을 추진하여 경제의 생산성과 투명성을 제고하는 방향으로 요약할 수 있겠다.

전략1: e-비즈니스 제도개선 및 기반확충

e-비즈니스 제도를 개선하는 측면에서는 관련 법·제도의 지속적인 정비가 가장 중심이 된다.
전자문서, 전자서명, 전자결제 등 전자거래의 기본요소를 효율적으로 규율할 수 있도록 전자거래 관련 법률의 체계를 정립해야 한다.
전자상거래 관련 법률의 양산으로 법체계의 정합성 부족, 법률간 상충·중복으로 국민의 불편 야기되기 때문에 국민이 이해하기 쉽도록 관련 30여개 전자거래 관련 법률을 체계적으로 정비하여 중복·상충을 제거하고 전자거래 관련 법률체계의 유기성과 통일성 확보해갈 예정이다.
또한 기업과 국민이 전자거래를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거래와 관련된 불필요한 규제와 복잡한 절차를 단순화한다.
정보재화 등 새롭게 등장하는 개념에 대한 규정을 마련하고 서면제출의무화, 대면본인확인, 거래품목제한 등 디지털경제로의 이행에 장애가 되는 규제를 완화 또는 폐지해가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오프라인 환경을 전제로 한 법규와 제도에 대한 실태조사 추진하여, 민원행정전자화사업(G4C)을 통해 제출서류를 간소화해가는 등의 순차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기업간 전략적 제휴와 인수 합병을 원활히 유도해, 소비자와 사업자의 권익을 균형있게 보호해 가는 것도 중요한 일이다. 민간에서는 전자상거래의 불투명한 거래관행을 개선하여 깨끗한 기업 이미지 구현을 위한 방안을 자율적으로 연구·추진하는 등 e-비즈니스의 건전한 기반을 확충해가야 한다.
한편 기술과 인력의 운용기반 강화 측면에서는 산학연 전반의 공동노력이 요구된다.
세계시장에서 차별적이고 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전략기술이면서 위험부담이 큰 대형과제를 집중 지원하여 기술경쟁력을 강화하고, 전사시스템통합(EAI), B2B 통합(B2BI), 지식관리시스템(KMS), 전사적자원관리(ERP) 등 차세대 e비즈니스 전략기술의 개발에 전략적 투자를 확대해 가야 한다.
이는 곧 e-비즈니스 구현을 위한 핵심기술 개발에 지원하는 것으로 그 예산은 50억원(2001년)→ 120억원(2003년)→250억원(2005년)→500억원(2010년) 등으로 계획되어 있다.
이 같은 기술개발이 완료되면 그 확산과 파급효과를 극대화하는 전략도 세밀하게 추진돼야 한다.
우선 기술개발 시스템 체제 정립을 통하여 개발완료 솔루션에 대한 상용화 촉진 및 산업체 파급효과를 극대화하고, 산학연 공동연구 체제를 통해 기술개발의 성공률을 높이고 시장에서 필요한 기술을 개발하여 상용화 및 수출촉진도 유도할 수 있다.
2010년까지 양성될 선진국 수준의 고급 e-비즈니스 인력은 3만명 가량. 현재 산학컨소시엄으로 구성된 e-비즈니스 전문대학원에 대한 지원(2002년 10억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또한 외국대학과 연계하여 외국의 e-비즈니스 전략과 선진 전자상거래 기법을 익히는 글로벌 e-비즈니스 인력양성과정도 추진 중이다.
국내 기업의 e-비즈니스 담당자를 대상으로 카네기멜론대학에서 1년 교육과정을 거쳐 석사학위 취득을 지원하는 형태.
중소기업인턴제를 활용하여 미취업자를 IT인력으로 양성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다.
3천명의 청년실업자에게 IT기술을 실제로 활용하는 기회를 제공하고, 중소기업의 인력부족을 지원한다면, IT인턴을 수료한 인력은 향후 e-비즈니스 전문인력으로 활용할 수 있다.
차세대 e-비즈니스 모델의 발전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모바일비즈니스와 양방향 TV상거래(T-commerce) 시장 선점을 위한 수익모델(business model)의 개발과 조기사업화에 대한 지원도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전략2: 산업의 e-비즈니스화 가속화

2010년까지 전산업의 e-비즈니스화를 정착시키고, 전자상거래 규모를 전체거래의 50%이상으로 제고해 산업의 e-비즈니스화를 가속화하는 것 또한 중요한 전략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다.
우선 산업별로 차별화된 확산 전략 추진할 필요가 있다. 전자, 자동차, 철강, 기계, 섬유, 애니메이션, 유통 등 각각에 맞춤 전략이 요구된다.
전자, 자동차, 철강은 e-비즈니스 선도 산업군을 중심으로 e-비즈니스를 통해 기업간 협업, 산업간 결합 모델을 확산해가야 한다.
기계, 섬유, 애니메이션은 산업의 주류를 이루는 중소기업의 참여 확대와 이용활성화에 역점을 두고 추진해야 한다.
유통은 인터넷쇼핑몰을 활성화하여 유통산업의 구조를 개편하는 것이 가장 급선무다.
사이버쇼핑몰의 시스템투자를 유통사업합리화자금으로 지원하는 등 사이버쇼핑몰의 설비투자를 확대 지원하고, 인터넷에서의 신용카드 본인확인 기준을 마련하여 카드사와 신용카드가맹점간의 불공정 약관 및 상관행을 개선해가야 한다.
현재 신용카드가맹점은 신용카드가 본인에 의하여 정당하게 사용되고 있는지를 확인하여야 하나, 사이버쇼핑몰의 경우 육안으로 확인이 곤란한 실정이다.
인터넷쇼핑몰의 활성화를 위해서는 주류, 의약품 등 전자상거래가 제한되는 품목과 서비스의 해지 또는 완화 추진이 필요하다. 우수 e-Mall상을 마련하여 사이버쇼핑몰의 긍정적 영향을 홍보하고, 소비자의 자율적 피해방지 노력을 유도하고, 전자거래분쟁위원회의 기능을 강화하여 전자상거래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제고하고 소비자보호를 강화해가야 한다.
사이버분쟁조정시스템을 확대하여 신속하고 효율적인 분쟁해결 도모하고, P2P, B2B 등 다양한 전자거래분쟁 양상에 대응할 수 있는 전문성을 배양하여, 국가간 전자거래분쟁 협력 활동에도 참여할 수 있을만큼 수준을 높여야 한다.
전자상거래 물류기반 조성 차원에서는 국내물류와 수출입물류에 이르는 전과정에 대한 기업공통의 B2B 물류기반을 구축하여 종합물류서비스 제공하고, 개별 e-마켓플레이스를 수평적 구조로 연계하는 등의 계획이 마련돼 있다. 이를 통해 물류전자정보의 사용의 편의성을 제고하고, 산업간 협업을 통해 공급체인상의 낭비요인을 획기적으로 제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전자결제 기반 확충화 차원에서 중소기업의 전자상거래 대금결제의 원활화를 위해 전자거래에 대한 신용보증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한다.
또한 은행간 통합 B2B 결제시스템을 통해 다양한 결제 서비스를 제공토록 하여 B2B 결제의 활성화 여건을 조성한다. 동북아 e-Finance Hub로 성장하기 위한 장기계획을 수립하고, 산업의 글로벌 네트웍 형성을 지원 한다. 전자금융거래법을 제정해 원활한 기업간 전자지불기반 조성한다.
정부의 전자조달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G2B 시스템의 활용도를 높여가야 한다.
국가계약법, 조달사업법, 지방재정법 등 관련법령을 개정하고, G2B 시스템을 민간 e-마켓플레이스와 연계, 정부의 상품카탈로그를 민간에 제공하는 등의 지속적인 노력이 요구된다.
마지막으로 전자학습(e-Learning) 산업에 대한 관심도 빼놓을 수 없다.
전자학습(e-Learning)산업은 고부가가치 지식산업으로 발전시킴으로써, 효과적인 인적자원 양성 및 지식경영에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전자학습이 발전할 수 있도록 관련 법제도를 지속적으로 정비해야 한다.
전략분야 컨텐츠 개발시 훈련비지원율 인상, 인터넷통신훈련기관인증제 도입 등 인터넷통신훈련 제도를 개선하고, 원격대학에 필요한 학사운영의 자율성을 보장하고, e-Learning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평생교육법, 고등교육법 등을 개정해야 한다.
e-Learning 운용기반 확충 차원에서는 e-Learning 표준화 지원을 위하여 e-Learning 표준화 포럼을 산학연 형태로 설립하고, e-Learning 핵심 요소기술에 대한 기술개발지원을 강화해야 한다.
e-Learning관련 대학의 신 증설을 유도하고, 커리큘럼 개발, 장비지원 및 산학연계 인턴쉽 등 전문인력양성 지원하고, e-Learning 지원센터를 설립하여, 기업 및 학교의 e-Learning 활동을 지원하고, 우수 컨텐츠를 발굴하는 등 여러 가지 지원책이 뒤따라야 한다.

전략3: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추진역량 강화

중소기업의 e-비즈니스 추진역량 강화는 중소기업의 IT화 사업을 내실화·고도화하기 위한 핵심적인 지원책이다.
총 2,500억원을 들여 내년부터 2005년까지 총 10만개 기업을 지원할 방침인데, 그 예산은 640억원(2002년)→700억원(2003년)→850억원(2004년)→950억원(2005년)으로 순차적으로 늘어날 예정이다.
현재 3만개 중소기업 IT화사업(01~03)이 1년이상 조기 달성되어 IT화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대폭 제고된 상태다. 따라서 향후 중소기업 스스로 e-비즈니스를 구현할 수 있도록 추진역량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3만개 사업 참여기업의 IT화 내실화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최적의 IT화 추진전략, 애로사항 해결 등을 위한 종합컨설팅 지원(2,000개), 전자상거래지원센터(43개)와 디지털산업단지(6개) 등을 활용하여 IT화 인력의 시스템운영 관련 재교육을 확대 실시(1만개 기업)할 예정이다.
또한 해당사업 참여기업의 IT화 고도화를 지원하기 위해 ERP 도입(3,000개), 대-중소기업간 협업적 IT화(1,000개) 등 시스템의 업그레이드를 지원하여 기구축 시스템의 효용성을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이는 곧 IT화를 통한 e-비즈니스를 위해 대기업과 중견·중소기업을 포함한 산업전반의 네트워크를 확산하는 유인책이 되기도 한다.
연간 1만개로 예상된 기초 S/W부문에 대한 지속적인 지원 또한 간과할 수 없는 부분이다. 이는 중소기업의 IT화 저변을 지속적으로 확산시켜 가기 위한 실질적인 도움 역할을 할 수 있다.
여기에 중소기업 스스로 사이버체험관을 운영하도록 유도하고, 15개 시도에 e-산학연지원단을 구성·운영하여 자율적으로 IT화를 추진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나갈 계획이다.
중소기업에의 전자상거래에 대한 지원책은 이뿐만이 아니다.
우선 중소기업의 IT화 도입에서 운영 및 사후관리까지 일괄 지원하는 정보화혁신전문기업을 양성할 방침이다. 정보화혁신전문기업이란 중소기업의 정보화전략계획을 수립, 정보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일정 시점에서 투자비와 이윤을 회수하는 전문기업을 말한다.
또한 기업의 투명성과 생산성을 제고할 수 있도록 중소기업의 기업간 전자상거래에 대한 세제지원도 강화할 계획이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방식에 의한 중소기업의 구매액 또는 판매액의 0.2%가 부가가치세 납부세액에서 공제되며, 이는 2003년부터 2007년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된다.
역시 공급망관리(SCM) 및 고객관리(CRM) 설비에 대한 투자세액도 공제할 방침이다.

전략4: e비즈니스 중심국가 실현

e-비즈니스 중심국가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역시 국가간 무역장벽을 넘어서는 일도 중요한 몫을 차지한다.
아시아(한·일/한·동아시아) 및 유럽(한·독) 각국과 서류없는 무역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인데, 이는 연간 100억분 규모(2005년)의 비용절감과 새로운 시장접근으로 신규수출수요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현재 정부간 협의체를 구성하여 무역자동화망 연동, 전자무역 결제 인증시스템 도입 등 구체적 지원 방안 논의 중이며, 기업 및 무역유관기관의 참여에 필요한 인프라 구축도 지원할 계획이다.
통관·결제·물류 등 모든 무역절차가 단절 없이 인터넷으로 연결되도록 종합무역자동화시스템을 2005년께에 구축할 예정이다. 이밖에 전자무역 확산에 장애가 되는 불필요한 제도나 관행을 폐지하고 무역자동화 사업에 무역 커뮤니티의 참여도 유도할 방침이다.
또한 인터넷을 활용한 수출마케팅 지원, 전자무역형 수출상품 창출 등을 통해 21세기형 수출기반 체제 구축한다.
인터넷 화상을 통한 수출상담 시스템을 본격 가동하고, 인터넷마켓팅을 대행하는 ‘e-종합무역상사’의 발전도 육성할 방침이다. 여기에 무역자동화시스템을 상품화하게 되면 동남아, 동유럽 등 무역자동화 미구축 국가에 수출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마지막으로 e-비즈니스의 글로벌화는 곧 전세계 전자상거래의 중심축을 스스로 확보할 수 있는 필수적인 전략이다.
따라서 지금으로선 국내기업의 해외진출을 늘리는 것이 최대 관건이다.
‘e-비즈니스기업 해외진출협의회’를 구성,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하고 수출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얘기다. 재외공관, KOTRA무역관 등 해외 네트워크를 e-비즈니스 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는 것이다. 협의회를 통하면 기업간에 정보를 교환할 수 있고, 동반진출을 협의해 볼 수도 있다.
올해 6월에 마련된 글로벌 e-비즈니스 지원센터를 통해서는 시장정보 및 사업 파트너 알선 등 제반 지원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중국 등 우리 기업의 진출수요가 많은 무역관에는 전문성 있는 현지인을 전담배치하고, KOTRA 홈페이지에 전용사이트를 설치하여 e-비즈니스 해외진출 관련 정보를 통합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WTO, OECD, ASEM 등 다자간 협력논의에 대응하기 위하여 한국의 제안으로 추진 중인 ASEM 협력사업을 착실하게 추진하여 아시아와 유럽간 e-비즈니스 협력을 주도해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ASEM 전자무역 네트워크 구축, ASEM 전자상거래 정보포털 사이트 구축 등 협력 프로젝트의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정부 관련부처,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전문가 포럼’의 활동을 활성화하여 WTO, OECD, APEC 등 각종 국제기구의 논의에 주도적으로 참여하는 것 또한 빠뜨릴 수 없다.
세계 여러 국가들과의 양자간 e-비즈니스 협력사업도 강화할 방침이다.
일본과의 e-비즈니스 협력을 내실화하고, 전자상거래 웹사이트 구축 등 중국과의 협력사업을 가시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한일전자상거래정책협의회를 올해 9월 경주에서 개최하고, 한중경제협력 웹사이트 구축방안도 역시 11월에 합의할 계획이다.
영국, 핀란드 등과는 정부간 협력체제를 구축하고, 기업간 공동기술개발, 세계시장 동반진출 등 전략적 협력을 추진한다. 한영 전자거래정책협의회를 올해 9월 런던에서 개최하고 영국·핀란드와 전자상거래·IT 협력 워크샵도 역시 9월에 런던과 헬싱키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국제표준화에 발맞추는 것 또한 글로벌 e-비즈니스를 달성하기 위한 필수적인 단계다. 이를 위해 ebXML, 로제타넷 등 글로벌 e-비즈니스를 위한 국제표준화 활동의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로그인 후 작성 가능합니다.

0/250

확인
맨위로
맨위로

선박운항스케줄

인기 스케줄

  • BUSAN LOS ANGELES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President Bush 09/25 10/06 CMA CGM Korea
    Hyundai Earth 09/25 10/07 HMM
    Maersk Shivling 09/26 10/11 MSC Korea
  • BUSAN JAKART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Baltic West 09/23 10/02 Sinokor
    Sawasdee Mimosa 09/23 10/04 Heung-A
    Sawasdee Mimosa 09/23 10/05 Sinokor
  • INCHEON SHIMIZU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Victory Star 09/23 09/27 KMTC
    Ty Incheon 09/25 09/29 Taiyoung
    Ty Incheon 09/26 09/30 Pan Con
  • BUSAN CHENNAI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Esl Dachan Bay 09/24 10/14 KMTC
    Ren Jian 23 09/25 10/15 Doowoo
    Wan Hai 357 09/25 10/15 Wan hai
  • BUSAN NHAVA SHEVA

    선박운항스케줄 목록 - 선박운항스케줄목록으로 Vessel, D-Date, A-Date, Agent를 나타내는 테이블입니다.
    Vessel D-Date A-Date Agent
    Beijing Bridge 09/23 10/10 HS SHIPPING
    Beijing Bridge 09/23 10/12 Sinokor
    Beijing Bridge 09/23 10/14 Heung-A
출발항
도착항
광고 문의
뉴스제보
포워딩 콘솔서비스(포워딩 전문업체를 알려드립니다.)
자유게시판
추천사이트
인터넷신문

BUSAN OSAKA

선박명 항차번호 출항일 도착항 도착일 Line Agent
x

스케줄 검색은 유료서비스입니다.
유료서비스를 이용하시면 더 많은 스케줄과
다양한 정보를 보실 수 있습니다.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