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05-24 13:11

부산항 발전 10대 전략

(부산=연합뉴스)이영희기자= 항만은 단순히 화물이 드나드는 관문이 아니다.
세계가 급속한 단일 시장화로 치닫고 있고 이에 따라 효율적인 물류관리는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중요한 요소로 대두하고 있다.
세계 3위의 컨테이너항만인 부산항이 동북아 나아가 세계의 중심항만으로 자리잡기 위해서는 단순한 시설확충만으로는 불가능하며 소프트웨어,즉 항만을 뒷받침하는 각종 인프라와 서비스 체제의 구축이 이뤄져야 한다.
24일 제7회 바다의 날을 앞두고 부산시청에서 열린 `세계도시 부산을 위한 부산항의 발전전략'심포지엄에서 국제해양수산물류연구소 박남규 소장 (동명정보대 교수)이 발표한 `선진항만을 위한 10대 전략'에서 그 해답을 찾아본다.

▲통과선박 유치를 위한 자유무역항 지정= 부산항은 지난 97년부터 항만 활성화를 위해 통과선박 자유항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 입항한 통과선박 중 급유 목적이 전체의 80%, 지출금액 기준으로 96%를 차지하고 있다.
통과선박은 급유 외에 선용품 구입이나 선박수리, 선원교대 등이 함께 이뤄지는 경우가 많아 선박용 기름값을 낮춰 많이 유치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만큼 부산항 전체를 자유무역지대로 지정해 세계에서 가장 저렴한 유류공급지가 되도록 해야 한다.
▲선박물품공급센터 설립= 부산항의 선박물품 공급업체는 2000년 말 현재 117개, 종사자 1천711명에 연간 1조 5천 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고부가가치 창출산업이지만 업체들의 영세성으로 인해 고객서비스는 낮은 수준에 머물고 있다.
선박물품공급의 서비스 수준을 높이려면 제품의 규격화, 품질의 고급화 및 표준화, 유통물류체계 개선 등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서 부산항 관세자유지역 내에 선박물품 국제공급센터를 설립해 부산항 입출항 선박에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교대선원 무비자 승선제 실시 = 부산항에서 교대하는 외국 선원의 외화 가득 액은 1인당 미화 500달러로 연간 10만 명이 교대할 경우 연간 5천만 달러의 외화 가득이 가능하지만 입국사증 요구 등 까다로운 절차 때문에 외국선원들은 부산항을 기피하고 있다.
`무비자 승선제'를 도입하고 선원 숙소 등 편의시설을 갖출 경우 연간 약 3천억 원의 생산유발 효과가 기대된다.
▲남북해양수산개발청 신설 = 남한의 자본과 기술, 노하우 등을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고지가.임금.물류비의 과제를 해결해야 하고 에너지 및 광물자원의 안정적인 확보를 위해 북한과의 제휴가 필요하다.
북한도 80년이후 중국식 연안개방정책을 시작해 합영법제정(1984년 9월)과 나진.선봉자유무역지대 지정(1991년 12월),외국인투자법제정(1992년 10월) 등의 개방조처를 취했으나 성공을 거두지 못해 남한의 협력 외에는 사실상 다른 대안을 찾을 수 없는 상황이다.
북한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신규 산업토지 및 해양공간, 저비용 인력 확보를 통한 국제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남북 해양수산 개발청을 설치해 이를 효과적으로 추진할 제도적.법적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동시에 남북협력을 실무적으로 추진할 남북해양수산개발공사도 설립돼야 한다.
▲해사전문은행 설립= 물류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이를 뒷받침하는 해양금융 산업이 병행해 발전해야 한다.
따라서 항만 및 해운.선박.수산.해양자원개발.해양벤처 등 해양산업 전 분야의 다양한 항만물류금융 수요를 지원할 한국해사전문은행 설립이 필요하다. 해사 전문은행은 선박건조자금을 대출 또는 투자하며 중국 위안화의 통용을 지원하며 국내외 항만개발 소요자금 지원, 영세한 항만업체 지원, 항만벤처기업 발굴 및 투자 , 선물거래소와 연계 및 LME 증권담보대출 취급 등 항만금융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게 한다.
▲선박수리산업 지원 = 부산지역 수리조선업체의 기술력은 30년전 재래 선박을 수리할 수 있는 수준이며 기술자의 평균연령도 45세 이상으로 노령화된데다 업체의 영세성, 시설 투자 및 기술개발 투자여력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정부차원의 기술연구센터를 설립해 기술지원 및 재교육을 통한 경쟁력 제고 정책이 뒤따라야 하며 특히 국내에 제작되는 석유시추선과 고속선박의 수리는 고급 기술이 요구되는 고부가가치 업종이므로 수리기술 확보의 정책적 배려가 요구된다.
박소장은 이와 함께 ▲관세자유지역과 연계한 부산항 복합수송 체계 개발 ▲통합 항만네트워크 구축 ▲선진항만운영을 위한 항만자치공사 조기 설립 ▲해양관광자원 개발 등을 제시했다.
lyh9502@yonhapnews.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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