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10-15 17:45
환항해권 물류중심기지 구축…인천남외항 신항만 건설
데스크 대담: 김성규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
대담=본지 정창훈 편집부장
―인천지방해양수산청장으로 부임하시면서 가장 우선을 두고자 한 시책은 무엇입니까?
김 청장: 해양수산부 안전관리관을 지내다 보니 항만내, 육상운송상 안전문제가 가장 화급하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인천항의 경우 원목이나 비료 등 원자재 수입물품이 많이 들어오고 있어 수송상 안전문제 대책은 화급한 실정입니다. 친화적인 해운항만산업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해서도 안전문제는 최우선적으로 해결해 나갈 방침입니다.
―인천항은 환황해권의 물류중심기지로 개발, 성장해 나가야 할 것으로 봅니다. 이와관련 향후 인천항 개발 및 운영효율화 등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
김 청장: 인천항 개발방향은 21세기를 대비한 미래지향적인 환황해권 중심항만 건설, 항만과 도시기능이 조화된 종합물류, 정보거점공간 조성 그리고 항구별 기능특화개발을 통해 항만운영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입니다. 북항 남항개발과 함께 특히 앞으로 급증하는 수도권 및 대 중국 교역 화물수요를 대비키 위해 5만톤급 등 90선석규모의 인천남외항 신항만을 건설할 계획입니다.
인천항 운영효율화 추진과 관련해선 관세자유지역 도입을 추진하고 항만환경 종합대책을 강구하는 한편 항만서비스 및 마케팅 활동을 강화할 방침입니다.
관세자유지역 대상지역은 내항 1~8부두 및 제 4부두 배후지 251만㎡이며 지난 7월말 관세자유지역 지정을 요청했고 현재 신청서류를 보완중입니다.
이와함께 항만 폐수 및 분진방지대책 수립을 시행, 사료부원료 등 분진성 화물의 하역 및 장치방법을 개선하고 고철폐수 집수조 설치, 운영 등 오염폐수를 정화처리할 예정입니다.
항만폐수·분진방지대책 수립, 시행
―철저한 해양안전 관리체제 확립을 위한 시책은...
김 청장: 인천항 출입항로는 항로폭이 좁고 굴곡이 심하며 간만의 차와 빠른 유속으로 항행여건이 열악한 상태입니다. 선박의 대형화, 고속화 및 해상교통량의 급증에 따른 해상안전 취약요인도 상존하고 있습니다. 안전한 선박출입 항로를 조성키 위해 접근항로 암초 제거 준설공사를 완료하고 항계내의 LNG 진입수로와 특정해역의 서수도 출입항로를 신설할 방침입니다. 또 항로직선화 및 항로폭 확대 등 동·서수도 및 중수도 항로 구역도 조정하고 있습니다. 항만교통정보서비스 향상을 위해 자동안내방송시설 기능을 강화하고 인천항 해상교통안내도를 발간 배포하고 있습니다. 선박 및 사업장의 자율안전관리체계 확립을 위해 선박 소유자 및 최고경영자의 안전점검 체험제를 실시하고 해상운송사업장 및 선박에 대한 자율 안전관리 이행실태 점검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선박의 항만시설물에 대한 안전관리 강화를 위해 해빙기 등 계절별 안전대책 추진기간을 설정, 운영하고 항만국통제 점검률을 40%수준으로 제고할 방침입니다. 내항유조선 등 위험물 운반선에 대한 특별점검을 년 4회 실시하며 선박통항안전을 위한 예비 문짝을 증설할 계획입니다.
―인천항의 현안으론 인천북항 개발과 인천/중국간 컨테이너 정기선 투입 등이 지적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인천청의 시책 추진방향과 건의사항은 무엇인지요.
김 청장: 인천항의 체선·체화현상을 조기해소하고 공해성(비가공성) 화물의 전이 처리로 도심교통체증을 완화하는 것이 북항개발의 목적입니다. 그러나 인천북항 부두시설 착공지연으로 장래 수도권 물동량 적기처리가 곤란한 실정입니다. 부두(접안)시설은 96년 민자유치대상사업으로 지정고시된 이후 민자희망자가 없거나 협상지연 등으로 인해 미착공 상태입니다. 목재부두의 경우 97년도 2회에 걸친 시설사업 기본계획 재고시후에도 사업신청자가 없으며 용역결과 사업타당성이 낮아 정부재정이 필요한 것으로 제시돼 민간 투자대상사업지정을 취소했습니다.
한편 목재부두 2선석(2만톤급)에 대한 재정투자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재정투자를 위한 목재부두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비 18억원 예산을 요구했으며 목재부두 용역비 확보를 위해 예산당국과 지속적으로 협의했으나 미반영된 상태입니다.
인천지방해양수산청은 국회예산심의시 목재부두 설계용역비 반영을 요청해 놓고 있습니다.
인천/중국간 컨테이너 정기선 투입과 관련해선 제 9차 한중해운협의회 결과 중국측의 반대로 미해결돼 인천시민 및 경인지역 하주들의 불만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천지역 관련 업계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수렴해 차기 한중해운회담시 적극 반영을 요망합니다.
―항만노사관계 안정은 항만서비스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보는데요.
김 청장: 평택항 개발로 인천항의 물량이 전이돼 임금이 악화될 것을 우려한 경인항운노조는 하역사측에 현행 임금수준(약 245만원)의 일정부분을 최저임금으로 보장할 것을 요구하며 이러한 요구가 관철되지 않을 경우 파업 등 장기투쟁에 돌입할 것을 결의했습니다. 노사간 이견으로 합의 도달까지는 어려움이 예상되나 파업 등 극단적 사태로 확산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바쁘신데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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