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8-20 17:03
한진해운은 상반기중 사내 지식경영시스템(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인 "i-Plaza(아이 프라자)"에 가치있고 실용적인 지식을 등재한 직원 5명과 최우수팀을 선정, 포상했다고 20일 밝혔다
한진해운은 "등재된 지식에 대해 지식의 가치,등재 건수,타인의 열람/활용 정도를 점수로 환산하여 마일리지 제도를 시행하고 있는데 '선박 정비 지식의 다각적 적용방안' 등 20년 동안의 선박정비 부문에 근무하면서 갖게 된 노하우 및 최신 정보 약 200여건의 지식을 등재하여 2등과 두배 이상의 차이를 보이며 13,900 마일리지 포인트를 획득한 정비팀 김상완 차장이 상반기 지식왕에 선정되었다"고 밝혔으며 "그외 자본 시장 관련 지식 등 100 여건을 올린 총무팀 박현욱 대리, 세계 주요 회사의 전략 및 통계자료를 분석/등재한 영업전략팀 백인도 과장, 세계 해운 동향 및 태평양 항로 동향을 정기적으로 등재한 미주지역본부 서덕령 과장, 성공/실패사례를 올린 물류사업팀 김기영 차장등이 상위 5위에 들어 우수지식 상 등재로 선정되었으며 팀 전체 구성원의 관심과 참여가 돋보였던 물류사업팀이 최우수팀에 선정되었다"고 말했다.
한진해운은 각 직원의 업무 노하우,성공/실패사례, 연구보고서, Q & A, 해운 시장 정보, 업무지식, 고객/협력업체 정보 등 지적 자산을 전사원의 공유가 가능한 지식경영시스템인 "i-Plaza(아이 프라자)"를 지난 4월부터 운영해오고 있으며 현재까지 국내외 임직원들이 등재한 지식과 정보는 총 12,000여건에 달하고 있다.
한진해운은 지식경영시스템 운영 결과에 따라 향후 매분기별, 연간 단위로 지식 공헌도를 기준으로 신지식인, 최우수팀, 최우수 CoP(Community of Practice, 업무 지식 공동체)을 선정 포상할 예정이다.
동사 지식경영 최고관리자(CKO) 최원표(崔源杓)수석 부사장은 "현재 급변하는 시대는 한 개인의 경험과 지식만으로는 대응하기 어려우며 상호 지식 공유에 의한 새로운 정보를 추가하고 조직 전체가 공유할때만 경쟁력을 배가시킬수 있다"고 전제하고 "가치있는 개인의 지식자산을 회사의 지식자산으로의 전환에 많이 기여한 직원들에게는 그에 상응하는 다양한 보상을 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한진해운은 지식경영 캠페인의 하나로 이번 8월달에는 "내가 사장이라면....."이라는 테마 행사로 내가 사장이라면 꼭 바꾸고 싶거나 하고 싶은 업무 개선과 영업전략에 대한 직원들의 참신한 아이디어를 받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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