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8-07 16:38

‘인천공항 의혹’ 빨리 해소돼야

(서울=연합뉴스) 인천공항은 아직까지도 국제공항으로서의 제 모습을 갖추지 못했다. 주변 시설은 물론이고 서울을 잇는 도로도 하나 뿐이어서 이용객들의 불편이 크다. 자칫 도로에서 대형사고라도 나는 날이면 공항이용객들의 발이 묶여 큰 혼란을 빚을 수밖에 없다. 공항철도를 비롯한 접근로와 주변시설의 건설이 시급하다. 이런 터에 유휴지 개발 사업자 선정을 둘러싼 의혹 사건이 불거져 국민들을 또 한번 답답하게 하고 있다. 갈 길이 먼 상황에서 권력형 비리 의혹까지 제기된 상황이니, 특히 철저하고도 신속한 처리가 요구된다. 우물쭈물 처리를 미루다가는 과거 비슷한 사건에서 흔히 그래왔던 것처럼 의혹만 더욱 증폭되고 국가의 신인도가 걸려있는 대표 공항의 개발이 계속 늦어지는 결과를 빚을 뿐이다.
철저하고도 신속한 처리의 방법을 찾기 위해 이 사건의 전말을 정리해볼 필요가있어 보인다. 한 두차례 엎치락 뒤치락 했지만 이번 사건의 진행 경위는 대충 드러난 상태다. 우선 의혹은 이상호 인천공항공사 전 개발사업단장에 의해 본격 제기됐다. 그가 기자회견을 통해 주장한 내용은 강동석 공항공사 사장이 에어포트72㈜라는 업체에 유휴지 개발을 맡기기 위해 실무책임자인 자신에게 부당한 압력을 행사했고 그럼에도 불구, 그 업체가 탈락되자 자신을 보직해임했다는 것이다. 그 과정에서 청와대 고위 관계자가 에어포트72㈜를 잘 봐달라는 청탁성 전화도 했다고 이 전단장은 주장했다. 반면 강사장은 이 전단장 주도로 뽑은 ㈜원익이 제시한 향후 16년간의 토지사용료가 325억원(이후 307억원 추가 제시)으로 에어포트72㈜가 제시한 1천729억원에 턱없이 못미쳐 수익성 제고에 매달릴 수밖에 없는 공항공사의 이익에 반하는 결정을 했다고 반박했다. 청와대도 청탁성 전화를 했다는 이 전단장의 주장에 대해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사건의 전말이 그렇다면 처리방향도 의외로 간단해질 수 있다. 우선 강 사장이 이 전단장에게 평가기준을 바꾸도록 요구하고 이 전단장을 보직해임한 것이 부당한 처리였는지, 사장으로서 취할 수 있는 조치였는지가 가려져야 할 것이다. 이는 결국 법정까지 가게될 사안으로 보인다. 우선협상대상자로는 어쨌든 ㈜원익이라는 업체가 선정됐으니 공사측은 일단 이 업체를 상대로 신속하게 협상을 진행해야 할 것이다.
공사로서는 토지사용료를 더 받아내고 알찬 개발이 이뤄질 수 있도록 협상하는 것이 당연한 자세다. 우선협상대상자라는 것은 말 그대로 우선권이 있는 대상자이지 최종적으로 선정된 사업자가 아니기 때문이다. 이렇게 일을 진행시키면서 한편으로는 제기된 의혹을 풀어나가는 작업을 병행해야 할 것이다. 과연 강 사장과 특정업체 간의 연결고리가 있는 것인지, 고위 당국자가 이에 개입했는지 여부가 명백하게 밝혀져야 한다. 반면 상대업체의 로비가 있었다는 의혹 제기에 대해서도 조사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 조사들은 소정의 절차를 밟아 검찰에서 맡는 것이 바람직하다.
문제는 정치권이다. 정치권이 이런 의혹사건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기도 하겠다. 그러나 어느 한쪽의 주장이나 소문, 또 그를 바탕으로한 예단으로 성급하고 지나치게 정치쟁점화해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일의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두리뭉실하게 끝내는 결과를 가져오기 십상이다.
인천공항은 동북아 지역 허브(중심축)공항을 목표로 아시아 각지역 공항들과 경쟁을 시작했다. 인천공항 문제는 국가경쟁력과 직결되는 것이므로, 특히 이번 사건은 신속하고 철저한 처리가 필요하다는 점을 여야와 정부 모두 명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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