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는 인천신항의 항만배후단지 가운데 2-1단계 구역을 공공개발 방식으로 조성하는 방침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항만 공공성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는 의견을 받아들여 인천항만공사(IPA)를 개발 주체로 선정했다.
인천신항의 주요 배후단지는 1-1단계 1~3구역, 1-2단계, 2단계 등 5곳으로 나뉜다. 1-1단계 1구역(67만㎡)은 정부와 IPA가 사업을 맡고 있으며, 1-1단계 2구역(94만㎡)은 인천신항배후단지(주)가 시행자로 지정됐다. 지난 11월27일 해수부가 1-1단계 3구역과 1-2단계(각각 53만㎡ 41만㎡) 부지의 사업 시행자로 (가칭)인천신항스마트물류단지를 낙점하면서, 배후단지 5군데 중 3군데가 민간 기업에 돌아갔다.
마지막까지 사업 시행자를 미정으로 남겨뒀던 인천신항 2-1단계 배후단지는 논의 끝에 공공개발로 정해졌다. 그동안 정부는 인천신항 배후단지의 개발·운영 방식을 민간 주도로 추진하면서 지역사회의 반발을 샀다. 지역 시민단체는 “업체의 토지 사유화와 수익성 추구로 난개발이 우려된다”며 공공개발로 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해당 구역은 현재 인천신항에서 발생하는 준설토를 투기하는 곳으로 이용되고 있다. 매립이 마무리돼 약 157만㎡(약 47만5000평) 규모의 부지가 조성되면 인천시 연수구에 편입될 예정이다. 1종 항만배후단지인 이곳엔 복합물류 및 제조시설, 업무·편의시설, 공공시설이 들어선다. 항만의 부가가치 제고와 관련 산업의 활성화 도모를 목표로 물류업, 제조업 등 물류 부가가치를 높이는 산업체가 입주할 수 있다.
해수부와 IPA는 신항 항만배후단지 2-1단계를 1구역과 2구역으로 나눠 2030년까지 완공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2025년부터 2030년까지 6년간 개발을 진행하며, 3393억원의 총 사업비를 투입할 계획이다.
두 기관은 수요도 충분할 것으로 예상했다. 인천신항 1-2단계 컨테이너부두가 오는 2027년 12월 준공을 마치고 2028년경 본격 운영에 들어가면, 여기서 발생하는 컨테이너 물량을 처리할 부지가 필요할 거란 판단이다. IPA 측은 올해 상반기 설계 용역에 착수해 구체적인 개발 계획을 세울 예정이라고 전했다.
한편 해수부는 지난 12월24일 지역 시민단체 등을 대상으로 항만배후단지 개발 설명회를 열고 지역 민심 달래기에 나섰다. 배후단지 개발 현황을 전하고 추후 2-1단계를 공공기관인 IPA가 개발, 임대하는 방식으로 공공성을 확보하겠다고 설명했다.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같은 달 26일 발표한 성명에서 공공개발 확정을 환영하면서, “민간이 개발하는 배후단지도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한다고 한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정부는 난개발 개선책으로 인천신항 1-1단계 2구역을 자유무역지역으로 지정하는 방안을 수립했지만 개발 시행사인 HDC현대산업개발 컨소시엄의 일부 주주들이 반대하면서 아직까지 정책 추진은 답보 상태다. 이에 인천경실련은 “정부가 공적 약속 이행을 강력히 요구해야 한다”며, 특히 “자유무역지역 지정에 반대하는 민간 사업자는 배후단지 개발 사업 참여를 전면 금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박한솔 기자 hsolpark@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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