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흉은, 폐에 구멍이 생겨 공기는 유입되지만 체내 이산화탄소는 배출되지 않아 가스교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폐질환이다. 이러한 과정은 폐 기능을 떨어뜨리며, 흉부 통증과 호흡곤란 등의 여러 가지 호흡기 증상을 동반한다. 다양한 연령대에 분포하지만 주로 청소년기 남학생, 젊은 남성들의 발병률이 높으며, 2차적인 질환에 의한 경우 합병증이 발생해 위험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렇다면 기흉의 원인은 무엇일까? 일차정 자연 발생 환자의 90% 이상이 흡연자라는 보고가 있을 만큼, 흡연과 기흉의 관계는 상당한 밀접 관계가 있는데, 이유는 흡연을 하는 과정에서 폐 조직이 손상되고, 흡연을 하면서 신체가 매우 건조해지기 쉬운 상태로 변한다는 것이다. 특히 흡연을 하는 남성은 비흡연자와 비교해 약 20배 이상 기흉 발생 위험이 높으며, 입원 및 가슴에 흉관을 삽입한 환자라면 더욱더 재발이 잦아질 수 있다.
증상이 미미한 기흉 초기에는 자가 진단이 어렵지만, 심한 경우 폐 진동으로 인해 갑작스러운 기침이 발생하거나, 공기 움직임이 느껴질 정도의 구르륵한 느낌을 받기도 한다. 심하지 않은 경우 충분한 산소 공급 및 휴식을 취하면서 자연 치유가 가능한 경우도 있지만 증상이 심한 경우 폐 공기를 빼내는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므로, 평상시 기흉 발생과 재발을 증가시키는 요인을 주의해야 한다.
특히 흡연을 통해 체내에 흡수되는 발암 물질이 질환으로 진행되기까지 매우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만큼, 권렬형 전자담배, 액상 전자담배 역시 반드시 끊어야 하며, 흡연 외 폐에 축적될 수 있는 화학/오염물질에 노출되지 않도록 반드시 호흡기 보호 장비를 착용, 정기적으로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이 좋다.
기흉 환자의 경우 스트레스로 인해 불면증, 이유 없는 가슴 두근거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있으므로, 스트레스를 감소시켜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섬유질이 많은 음식은 저작활동을 도와 거친 음식을 소화시킬 때 부교감신경을 자극하며 스트레스를 줄여줄 수 있다. 대표적인 섬유질 음식으로는 채소, 과일, 통보리, 현미 등이 있으며 천천히 오랫동안 씹어 삼키는 것이 좋다. 또한 체내 수분을 과도하게 배출하는 차 종류와 각성 성분은 피하며 미지근한 온수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다.
< 코리아쉬핑가제트 >
많이 본 기사
스케줄 많이 검색한 항구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