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1-02-08 17:11

로지스틱스는 전략적 도구로서의 물류

물류는 영어로 Physical Distribution이었다. 하지만 이제는 Logistics라는말이 훨씬 더 일반적으로 쓰이고 있다. 요즘 들어서는 SCM이 아예 물류와 동일시되는 개념이라는 주장도 있지만 Logistics가 가장 일반적이고 포괄적으로 물류를 설명해주고 있다.
이에 본지에서는 박명호 계명대교수의 로지스틱스관리에 대한 글을 게재한다.
로지스틱스란 것이 무엇이고 로지스틱스 관리란 무엇인지 알아보는 좋은기회가 되었으면 한다.

물류와의 전쟁이 아닌 물류를 매개로 한 전쟁

최근 물류와의 전쟁이라는 말이 유행처럼 번져 나가고 있다. 이 말은 기업의물류코스트가 과다하게 발생함으로써 기인한 말인데, 물류코스트의 과다발생원인은 다음의 매크로적인 과점과 마이크로적인 관점으로 정리 할 수 있다.
먼저 매크로적인 관점에서의 원인으로는
첫째, SOC가 충분히 되어 있지 않은 점
둘째, 각종 행정규제와 세제문제
셋째, 물류 전문인력을 정부 차원에서 육성하지 못한 점
넷째, 성수대교 붕괴사건이래 도로망에 대한 운송제한과 교량 사용 제한등을 들 수 있다. 또한 마이크로적인 관점에서의 원인으로는
첫째, 개별기업들이 판매물류 중심으로 사고해 왔던 점
둘째, 물류 관련 기기 및 설비에 대한 자동화, 기계화, Computer Communication System 도입에 따른 많은 비용, 시간의 소요
셋째, 개별기업 내에 물류 전문인력 부족 등이다.
그렇다면 물류는 과연 전쟁의 대상인가. 이에 대한 답은 전통적 물류개념과 로지스틱스개념을 서로 비교해 봄으로써 찾아 볼 수 있다. 전통적 물류개념과 로지스틱스개념의 차이는 사고의 차이로부터 발생한다.
첫째, 전통적 물류는 코스트가 중심으로서 어떻게 하면 물류코스트를 다운시키고 물류인건비를 절감해 능률적으로 생산성을 높일 것인가가 사고의 중심인 반면, 로지스틱스는 가치창출이 중심으로서 물류와의 전쟁이 아닌 물류를 통한 전쟁, 물류를 매개로 한 전쟁, 다시 말하면 물류를 전쟁의 대상이 아닌 수단으로서 인식하는 것이며, 물류활동이 전략적 도구가 되는 개념이다. 즉, 기업이 살아남기 위한 중요한 경쟁우위의 원천으로서 물류를 인식하는 것이며, 이것이 로지스틱스의 개념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전통적 물류는 제품 출고가 중심인 반면, 로지스틱스는 시장진출, 즉 시장여건에 맞는 제품 생산이 중심이 되는 고객중심적인 사고다. 셋째, 전통적 물류는 분리기능을 수행하는데 반해 로지스틱스는 통합기능을 수행한다.
넷째, 전통적 물류는 능률성을 중심의 컨셉을 가진 반면 로지스틱스는 효율성 중심의 컨셉을 가진다.
따라서 로지스틱스시대에서의 물류는 전쟁의 대상이 아니라 수단이 되는 것이다. 이러한 로지스틱스 개념이 발생하기까지 물류개념의 변화 모형을 단계별로 살펴 보자. Keamey(1981)나 Bowerson(1986)등 미국 물류 전문가들의 연구에 의하면 지금까지 선진국에서의 물류는 단계별로 발전해 왔다고 한다.
1단계는 물적 유통으로 통합되는 단계이다. 기업에서 수행해야 할 네 가지 물적유통활동인 조달물류, 생산물류, 만들어진 제품을 사내에서 어떻게 보관할 것인가하는 제품물류, 판매물류 중에서 1단계에서의 물류는 판매물류라고 할 수 있다. 즉, 판매물류로 기업의 모든 물류활동이 통합되는 단계가 물류에 있어서의 초기단계라고 할 수 있다.
최근에서는 앞서 말한 네 가지 물적 유통 활동에 더하여 판매물류 다음으로 폐기물류 내지는 반품물류를 하나 더 추가하는 추세다. 2단계는 물적 유통과 물적공급의 통합단계라고 할 수 있다. 즉, 단순히 물건을 밖으로 실어내는 의미 뿐만 아니라 이와 더불어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원자재 등의 물적공급이 통합되는 단계라고 할 수 있다.
다음으로 3단계는 로지스틱스 기능으로서의 통합단계이다. 비용이나 능률성 제고가 중심이었던 전통적인 물류시대에서 이제는 전략적 도구로서의 물류를 생각하게 된 것이다.

앞서가는 기업의 물류혁신 사례

다음에서의 '93년 대한상공회의소의 ‘앞서가는 기업의 물류혁신'이라는 책자에 수록된 몇 가지 물류혁신 사례에 대해서 살펴보자.

롯데칠성음료
롯데칠성음료(주)는 '89년에 전사적인 물류합리화 작업을 착수해 물류관리팀을 신설하였고, '90년 종합 물류시스템의 구축을 위해 물류관리 전담부서를 발족하였으며, '93년에는 종합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주)삼양사
(주)삼양사는 경영전략 차원에서 전략 물류 정보시스템 구축을 추진했으며, 용어에 있어서도 ‘로지스틱스’로 통일하여 사용하기로 하였다. 이를 위한 수단으로 차별화 서비스 창출과 최저의 물류 코스트 실현을 목표로 했다.

삼성전자(주)
삼성전자(주)는 '89년 물류합리화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고객이 만족하는 물류시스템 구현을 추진전략의 기본방향으로 정했으며, 세부적으로 고객에 대한 물류서비스의 대폭향상과 물류코스트의 지속적 절감을 실현하고자 하였다. 또한 생산, 판매를 하나의 관리시스템으로 통합한 TOTAL SYSTEM 지향의 관리체계를 구축하여 판매에서의 경쟁력 제고와 회사 이익증대에의 기여를 목표로 하였다.

(주)금성사
(주)금성사는 '90년에 물류합리화 추진팀을 발족하여 TOTAL 물류시스템(로지스틱스 시스템) 구축과 LIS(Logistics Information System)구축을 최우선 과제로 하였다.

(주)LG유통
(주)LG유통은 판매물류 중심의 전략을 수립해 현재에 이르고 있으며, 향후과제로는 물류센타의 기능 재정립, 물류정보시스템의 구축, 반품발생의 방지는 물류코스트 다운 차원에서 중요하게 취급하고 있다.

물류성과의 지표와 평가측정

그렇다면 전략적 로지스틱스 활동 수행시 그 평가기준은 무엇인가. 다음에서는 물류성과의 지표에 대해서 알아 보자. Bowersox and Droge는 물류성과의 지표를 다섯 가지로 나눴다.
첫째는 기업들이 자산을 어떻게 잘 관리했는가 하는 자산관리(Asset Management) 척도이고, 둘째는 비용을 얼마만큼 줄였는가, 세번째는 생산성을 얼마만큼 높였는가, 네번째는 고객 서비스 수준에 얼마나 접근하고 만족을 시켰는가, 다섯번째는 품질을 얼마만큼 개선했는가 등이다. Shapiro는 이 중 앞의 세가지 지표, 즉 자산관리, 비용, 생산성 등을 묶어서 원가절감 전략 지표라고 하였고, 고객 서비스 수준, 품질 등을 묶어서 차별화 전략 지표라고 하였다. 현재에 와서는 원가절감전략 지표보다는 차별화 전략 지표가 더욱 중요해지고 있는 추세다.
구체적으로 성과지표 중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고객서비스 수준과 품질의 측정에 대해 알아보자. 고객서비스의 수준이란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정도이다. 즉, 제품의 이용가능성(품절수준, 주문완성도, 적시운송), 주문 사이클기간(운송시간, 수송시간의 변동), 유통시스템 역기능(송장청구 에러, 운송에러, 운송훼손율), 유통정보의 제공(요청정보 반응시간, 주문상태 청구처리) 등이 고객서비스 수준을 측정하는 지표라고 하겠다.

전략적 로지스틱스로 기업 경쟁우위 실현

품질이란 물류과업을 효율적으로 수행한 정도이다. 즉, 파손빈도, 파손액, 클레임 수, 고객반품수, 회수된 제품 비율 등으로 품질 수준을 평가할 수 있다. 여기서 ‘효율적'이라는 표현을 쓴 것은 기업 목표 달성이 제대로 이룩되도록 한다는 뜻인데 이를 위해서는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실현하고, 고객 요구를 충족시켜야 하며, 소비수준을 높여야 한다.
로지스틱스의 품질에는 업체와 고객과의 관계로부터 나오는 물류기본품질과 경쟁사와의 비교로부터 차별화를 꾀하는 물류전략 품질 등 두 가지가 있다.
전략적 로지스틱스 관리란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인가. 로지스틱스 관리가 등장하게 된 배경으로는 로지스틱스 비용의 급증, 경쟁의 격화, 고객만족에 대한 높은 관심, 공급·생산·수요·경쟁의 세계화 등의 현상을 들 수 있다.
로지스틱스 관리는 첫째, 환경 변화 속에서 위험을 회피하고 둘째, 장기적인 이익의 확보 등에서 그 중요성을 찾을 수 있다.
로지스틱스 관리의 과정은 전략적 로지스틱스 계획, 전략적 로지스틱스 실행(조직), 전략적 로지스틱스 통제(감사)등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결국 전략적 로지스틱스 계획이란 첫째는 장기목표달성을 위한 고개만족과 경쟁우위를 들 수 있고, 둘째는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가치와 고객서비스 창출이며, 셋째는 목표달성을 위한 과정으로 예측, 공급사슬관리, 기업목적과의 연계 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전략적 로지스틱스 계획을 실현해 나간다면 기업에서의 혁신과 경쟁우위는 현실적으로 가능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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