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2-29 18:51
최근 세계경제는 국내외 기업간에 치열한 경쟁을 벌이는 글로벌 경쟁시대를
맞이하고 있다. 세계 유수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구조
개편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으며, 경쟁과 협력이 병행하는 현상이 보편화
되고 있다. 이에따라 기업들의 구조개편 전략 수단으로 가장 특징적인 것이
바로 전략적 제휴이다. 1980년대 후반까지만 해도 선택적으로 이루어졌던
기업간의 전략적 제휴는 최근에는 세계화 시대의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하나의 생존 수단으로 그 개념이 변모하고 있다.
전략적 제휴는 단기적으로는 기업의 구조조정 과정에서 해외자본을 전략적
으로 유치하고, 장기적으로는 국내기업들이 제한된 자원과 부족한 지식격차
를 비교적 용이하게 극복할 수 있는 문제 해결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국내산업의 고도화와 지식기반 경제로의 이행을 촉진하는 전략적
수단으로서 세계 일류기업과의 전략적 제휴방안을 우리나라 주요 12개 산업
별로 분석·제시하고 있다. 국내산업의 위상과 발전 가능성을 고려하여 잠
재적 제휴 대상업체를 선정한 다음 제휴의 형태와 기대효과를 분석하고 바
람직한 정책방안을 모색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아울러 전략적 제휴의 사례연구를 통해 실패원인, 핵심 성공요인 등을 고찰
하고 성공적인 제휴방법과 제휴의 기대효과에 대한 패널 연구 등을 통하여
전략적 제휴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정부의 정책적 시사점을 모색했다. 가격
1만2천원.
(문의: 을유문화사 02)733-8151∼3)
규제개혁의 경제효과 분석
오늘날 세계의 많은 나라들은 경쟁적으로 규제개혁에 나서고 있다. 특히 무
역 및 투자의 자유화가 심화됨에 따라 양질의 규제가 국가 경쟁력의 주요한
원천이라는 인식이 확대되어가면서 규제개혁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다.
국민의 사회·경제적 복지를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정부의 규제는 세계
화, 자유화, 개방화 등의 사회 경제적인 변화를 반영하여 개선되지 않을 경
우 기업의 활동을 제약하여 국가 경쟁력을 약화시킨다. 또한 중복된 규제나
새로운 환경에 배치되는 규제는 민간의 기술혁신을 저해하기도 하고 무역,
투자 및 경제 효율성을 저하시킨다.
이 책은 규제개혁의 경제효과를 평가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규제개혁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또한 규제개혁 조치들이 고용, 국민의 편익, 정부
의 비용 등에 미친 영향을 분석하고 효율적인 규제개혁이 성장, 물가, 고용
등 거시경제에 미치는 효과를 추정하여 규제개혁이 우리경제의 활력 및 성
장에 크게 기여할 것임을 밝히고 있다. 이 책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데 제1장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을 제시하고 제2장에서는 규제의 개념
을 정의하고 규제의 목적과 필요성을 정리하였다. 제3장에서는 규제개혁위
원회가 확정한 조치들이 가져다 줄 이익을 단순한 비용 편익 분석방법을 이
용하여 분석하고 있다. 또 제4장에서는 전력, 건설, 도로운송, 유통, 통신
등 5개 산업에서 규제개혁이 효율적으로 진행될 경우 거시경제에 미치는 효
과를 추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규제개혁의 몇가지 시사점, 이
연구의 의의 및 장래 연구과제로 결론을 대신하고 있다. 가격 8천원.
(문의: 을유문화사 02)733-8151∼3)
사이버 혁명
정보기술과 그 발전방향에 대한 체계적인 설명으로 시작되는 이 책은 환경
을 분석하고, 경쟁전략을 개발하고, 그리고 기업시스템을 구현하는데 필요
한 일련의 개념적인 틀이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 책에서는 인공지능, 온라
인 데이터베이스, 그리고 움직이는 네트워크 시스템과 같은 기능들을 통합
한 지능형 멀티미디어 환경의 디지털 상품들이 등장한다. 그리고 데이터마
이닝 방법을 기반으로 하는 지능형 에이전트의 다양한 기능과 활용사례가
제시된다.
특히 이 책에서는 광고, 가입비, 소프트웨어 임대, 거래 알선비용 등을 수
입 모델로 하는 수많은 1세대 인터넷 기업들의 비즈니스 사례와 경쟁전략을
엿볼 수 있다. 또한 인터넷 기업들의 가상사회 진입 및 경쟁전략 마련의
기반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는 먼저 인터넷 1세대 기업들의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정리하고 그
한계점과 강점을 비교·분석하고 있다. 그리고 신생기업들이 지속적인 성장
을 구가하고 성장기업이 넷기업으로 새로이 탈바꿈하기 위해 정보기술과 멀
티미디어 도구를 비롯한 첨단 기술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가에 대한 방법
론을 제시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이 책에 부착된 CD롬에는 강의나 연설에서 자료로 쓸 수 있는
파워포인트 자료를 제공, 자신이 연구한 첨단 지식과 정보를 널리 공유하고
자 하는 저자의 의지가 강력하게 표현되어 있다.
가격 1만원.
(문의: 휘즈프레스 02)589-0755)
21세기 벤처대국을 향하여
한국인의 빨리빨리 습성중 하나. 외국인은 한국사람이 사탕을 먹을 때 우두
둑 우두둑 씹어 먹는 걸 보면 놀란다. 그러나 급변하는 시대, 이런 한국인
의 특성은 벤처에 딱 들어맞는다. 벤처기업의 특성은 순발력, 기동성, 탄력
성. 이 나쁜 '빨리빨리'도 벤처기업의 순발력과 원동력으로 승화될 수 있
다.
또 있다. 냄비근성. 이는 우리나라 사람들이 얼마나 새로운 것에 민감한가
를 보여준다. 불이 붙었다가 식어버리는 것도 금방 새로운 것에 몰두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한국인은 벤처기질을 타고났다. 그밖에도 사사로운 이익
보다도 높은 개념의 '가치'를 추구하는 세계관, 미래를 희망으로 보는 '
긍정적인 사고방식', '근면성'과 투철한 '소유욕',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정신'은 벤처시대에 반드시 필요한 요소이며, 우리는 이런 특
성을 가지고 있다.
이 책은 이러한 한국인의 벤처정신을 발견하고 여기에 불을 붙이기 위해서
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를 밝히고 있다. 불확실성의 시대, 애매하고 융통성
많은 우리민족의 특성은 경쟁력이 있다. 단결보다는 경쟁에 민감한 우리의
특징은 21세기에 가장 필요한 기업정신이다. 이 책은 이러한 한국인의 특성
을 어떻게 벤처정신으로 승화시킬 것인지를 밝혀냈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대로 우리의 특성을 발휘할 수 있는 조건들을 만들어내면 전국적으로 신바
람이 불기 시작하여 벤처열풍이 몰아칠 것이다.
가격 8천9백원.
(문의: 김영사 02)745-4823)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