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로 수송한 컨테이너 물동량이 지난해 모처럼 반등에 성공했다. 지난 2016년 철도파업에 따른 물량 침체가 정상화됐고, 화력발전에 사용되는 우드팰릿과 발전탄 컨테이너용 수송용기 수요가 급증한 덕분이다.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집계한 지난해 철도수송 컨테이너 물동량은 75만8000TEU로 2016년 75만6000TEU 대비 0.3% 증가했다. 2016년 물동량이 전년 88만5000TEU 대비 14.6% 급감한 점에서 의미있는 성적표다. 특히 12월 물동량은 약 6만6000TEU로 전년 동월 5만6000TEU 대비 18.6%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다.
철도수송 실적은 2009년 79만9000TEU부터 2012년 113만8000TEU까지 매년 성장세를 이어왔다. 하지만 2013년부터 물동량이 급감하면서 2016년까지 마이너스 성장을 거듭했다. 코레일 관계자는 “지난해 철도파업이 정상화되면서 물량이 많이 증가하게 됐다. 파업이 아니더라도 화력발전에 사용되는 우드팰릿과 발전탄 물동량이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전반적인 철도 컨테이너 수요가 늘어났다”고 전했다.
올해는 지난해보다 수송 물동량이 더 늘어날 거란 전망이다.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기조에 발맞춰 이산화탄소(CO2)가 많이 배출되는 석탄 대신 우드팰릿을 활용한 화력발전으로 발전소들이 방향을 선회하고 있어서다.
정부가 석탄보다 목재를 친환경 발전연료로 취급하면서 석탄이 생산해내는 발전량만큼 우드팰릿의 수요는 늘어날 수밖에 없다. 특히 지난해 4월부터 강릉 안인에 위치한 영동화력발전과 군산에 위치한 군장산업단지 화력발전소 3개소가 우드팰릿과 발전탄을 원료로 사용하면서 이들 업체는 코레일과 안정적이면서 대량으로 수송할 수 있는 서비스 계약을 맺게 됐다.
군장산업단지에 위치한 화력발전소 3개소는 발전용 석탄을 사용해 컨테이너 수요가 상당할 전망이다. 발전용 석탄은 석탄을 담을 수 있는 발전용 컨테이너수송용기로 수송된다.
일회성 물량보다 근본적인 활성화 대책 나와야
철도수송 물동량 증가에도 민간업계의 반응은 싸늘하다. 일각에선 약 3000TEU가 증가한 걸 두고 물량이 늘었다고 볼 순 없다며 일축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철도물동량 반등은 정부의 신재생에너지 정책에 따른 이벤트성 영향이 크다. 철도물류가 최저점을 찍은 만큼 더 내려갈 곳이 없다고 보는 게 맞다고 본다”며 “일반적으로 처리하는 화물은 정체하거나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정부가 ‘공공성’과 ‘안전’을 정책 기조로 내세우면서 철도물류업계의 바람도 커지고 있다. 코레일이 그동안 재무지표를 바탕한 수익성 위주의 경영을 펼치면서 철송물량 증가가 어려웠다는 설명이다.
업계는 지선구간이 영업거리가 짧고 선로와 시설이 노후된 만큼 정부가 지선구간에 대량으로 화물을 수송할 수 있도록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세계 어느 국가와 비교해도 철도 운영 구간이 짧고 비용은 상당하다보니 효율성과 수익성 모두 거두기 어려운 구조라는 분석이다.
공로(육상)운송 대비 가격경쟁력이 뒤처지는 점도 지적됐다. 원가경쟁력을 갖추지 못한 철도물류에 수출입화주들이 외면하면서 자연스레 물량 증가는 기대하기 어려워졌다. 업계는 철도가 가격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정부에서 책임지고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화차의 비탄력적인 공급정책은 조속히 개정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육상수송은 화물수요에 맞게 로드트랙터를 탄력적으로 투입하는 데 반해 철도수송은 화물수요와 별개로 공급이 일정하기 때문이다. 업계로선 화물이 없는 날엔 화차에 남는 공간을 적재하기 위해 저가영업에 무리하게 나설 수밖에 없다.
한 업계 관계자는 “화물을 싣기 위해 출혈영업에 나서면 경영악화와 수익성악화로 이어진다. 업계의 어려움을 코레일에 호소하면 서로가 피곤해질 수밖에 없는 만큼 코레일이 화차공급을 수요에 맞게 탄력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안전에 중점을 두고 있는 정부의 정책기조를 비교해볼 때 철도운송이 공로운송보다 적합하다는 분석도 나온다. 위험물(DG)과 위약물 등을 육상에서 트레일러로 수송하는 것보다 안전한 철도를 이용하는 게 공익에 더 부합하기 때문이다.
지난해 11월 10명의 사상자를 낸 ‘창원터널 앞 화물차 참사’가 대표적이다. 이 사고는 브레이크 고장이 원인으로 결론났지만 위험물로 가득한 드럼통 196개(인화성 액체 200ℓ 드럼통 22개, 20ℓ 말통 174개) 7.8t이 실려 도로교통법 기준인 5.5t을 초과했다. 여기에 화물고박조차 제대로 하지 않아 드럼통이 도로 위로 쏟아지면서 많은 인명피해를 초래했다.
컨테이너 고박을 제대로 하지 않아 컨테이너가 도로 위에 떨어지는 경우도 다반사다. 중량 기준치를 초과한 컨테이너화물을 고정하면 트레일러 기사들도 커브길에서 전복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 철도물류업계 관계자는 “안전을 강조하는 정부의 기조에 발맞춰 정부가 위험물수송을 최대한 철도로 유인하고, 국민들에게 안전한 고속도로를 안겨줘야 한다”고 전했다. 덧붙여 “공공성을 바탕으로 정부가 안전과 친환경에 초점을 맞춘 운송정책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국토교통부 “철도물류활성화 정책 펼칠 것”
국토교통부는 올해 철도물류 활성화를 위한 정책을 곧 마련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지난 2016년 3월에 제정된 ‘철도물류산업의 육성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철도물류산업 육성 5개년계획’을 수립했다. 현재 철도산업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치고 있으며 다음 달께 심의가 끝날 예정이다. 주요 내용으로 ▲철도물류 산업여건 및 전망 ▲철도물류 시설 투자 및 재원확보 등을 담고 있다.
< 류준현 기자 jhryu@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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