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11-29 14:20

작년도 중국 컨테이너생산량 세계시장의 73.2% 차지

중국 컨테이너산업의 성장은 저가전략과 수출초과가 원인으로 작용했다는
것이다. KMI의 최중희 책임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95년이후 세계 컨테이너 생산시장에선 연간 1백40만~1백50만TEU의 대
량생산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최대 생산국인 중국은 98년과 99년에 각각
1백1만2천TEU 및 1백5만8천TEU로 연간 1백만TEU이상의 생산체제를 유지했으
며 세계시장에 대한 점유율도 68.6%와 73.2%로 확대되는 성장세가 지속됐다.
이같이 중국 컨테이너산업의 생산량과 세계 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확대
되고 있는 것은 중국의 컨테이너 생산업계가 경쟁력유지를 위해 저가전략을
고수하는 가운데 중국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 불균형이 심화되면서 공컨테
이너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99년 중국산 컨테이너 평균 공장도가격은 중·남부지역이 20피트형 1천3백5
0달러 및 40피트형 2천1백50달러이고 북부는 20피트형 1천4백달러 및 40피
트형 2천2백50달러로 세계 최저이다. 이에 반해 터키는 20피트형 1천8백달
러 및 40피트형 2천9백달러 그리고 태국 및 한국은 20피트형 1천6백50달러
및 40피트형 2천6백50달러가량 고가이다.
한편 지난 98년 및 99년 중국의 컨테이너물동량은 수출이 4백40만3천TEU와
4백83만 2천TEU, 그리고 수입은 2백만3천TEU와 2백13만1천TEU로 수출용 공
컨테이너 연간 부족량이 2백40만TEU 및 2백70만1천TEU에 이르러 자체적으로
도 충분한 컨테이너 생산수요가 발생하고 있다.
한편 세계 컨테이너 생산실적을 주요 생산국가 및 지역별로 살펴보면 지난
97년 금융위기 이후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의 극심한 불균형으로 공컨테이
너의 부족현상이 극심해 진 바 있는 아시아지역 특히 중국 및 동남아지역의
생산량 및 비중이 증대되고 기타 대부분의 국가 및 지역에선 생산량은 무
론 비중에 있어서도 감소세를 나타내고 있다.
세계 최대의 컨테이너 생산국인 중국의 경우 97년에 94만5천TEU를 생산해 6
7.3%의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98년과 99년에는 각각 1백1만2천TEU 및 1백5만
8천TEU를 생산해 연간 1백만TEU이상의 생산규모를 유지하면서 세계 컨테이
너 생산시장에 대한 점유율도 68.6%와 73.2%로 계속 확대됐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태국 등 동남아지역의 컨테이너 생산실적은 97년
의 9만5천TEU에서 98년 및 99년에는 각각 12만1천5백TEU 및 13만2천TEU에
달하는 등 증가세를 지속했으며 세계 컨테이너 생산시장에 대한 점유율도
각각 6.8%, 8.2% 및 9.1%로 확대됐다. 하지만 기타 아시아지역과 관련해선
생산량은 물론 점유율에 있어서도 모두 감소세를 나타냈다.
이같이 중국 및 동남아 지역에서 신조 컨테이너의 생산량은 물론 세계시장
에서의 점유율이 지속적인 증가세를 기록한 것은 만성적인 수출초과국인 중
국과 금융위기 이후 수출입 컨테이너물동량의 불균형이 심화된 동남아 지역
에서 공컨테이너의 수요가 급증하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풀이되고 있으며
이들지역의 컨테이너 생산원가가 다른 지역에 비해 저렴하다는 사실도 함께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된다.
세계 컨테이너 생산시장에서 지속되는 대량생산으로 신조 컨테이너 가격의
하락세가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는 당초의 예상과는 달리 작년초에는 안정세
를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중반이후 연말까지는 회복세를 보였다.
지난 95년이후 하락세를 지속해 온 신조 컨테이너의 가격은 특히 98년들어
급락세를 나타냈으며 99년초에는 사상 최저치에 달해 주요 컨테이너 생산업
체의 수익성을 크게 악화시키는 요인이 됐다는 것이다. 또 99년 중반이후
컨테이너가격의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원자재 가격의 상승에 의해 생산업체
의 수익성 회복은 실현되지 못하고 있다.
세계 컨테이너 생산시장에서 공급되는 신조 컨테이너의 평균 공장도가격을
살펴보면 20피트형 표준 컨테이너의 경우 95년 중반에 건화물용이 2천4백달
러, 냉동/냉장용은 2만5백달러로 최고점에 이른 후 하락세를 지속해 99년에
는 건화물용이 1천4백50달러 그리고 냉동/냉장용은 1만3천달러로 각각 39.6
% 및 36.6%의 하락률을 나타냈다. 표준형 건화물 컨테이너의 가격을 주요
생산지별로 보면 95년에는 인도네시아에서 생산되는 컨테이너의 가격이 최
저이고 대만 생산의 컨테이너가 최고의 가격을 형성했으나 99년에는 중국
특히 중/남부지역이 최저, 그리고 터키에서 생산되는 컨테이너가 최고의 가
격을 형성했다.
한편 주요선사들이 운항서비스를 글로벌하면서 서비스의 범위도 확대하고
선박대형화를 지속함에 따라 필요한 공컨테이너의 재배치에 따르는 비용도
지속적으로 절감되는 추세이다. 아울러 중국의 유수 생산업체들은 세계 컨
테이너가격의 하락과 함께 더욱 심화되는 경쟁하에서 해외영업을 확대하면
서 제품생산의 경제성을 확보하고 매출이익을 회복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
고 있다. 이를 주도하는 업체는 중국의 CIMC그룹과 현대 및 진도와 같이 중
국 현지에 진출한 우리나라 업체들로 생산기지 및 완제품 인도지를 중국내
는 물론 국제적으로 다양화하고 있다. 이에 따라 컨테이너선사 및 리스업체
들은 이러한 추세를 활용해 자사의 컨테이너 조달을 전세계에 걸쳐 실시하
면서 컨테이너의 조달원으로서 공급업체는 단일화하고 있다.
또 세계 컨테이너가격의 지나친 하락에 따라 세계 컨테이너 생산시장의 70%
이상을 활용하고 있는 중국의 경우에도 일부 우수업체를 제외하고는 수익성
악화에 의한 경영부실이 문제가 되고 있으며 특히 세계 컨테이너가격이 최
저수준에 이른 99년초 이후에는 자본 및 관리비용은 물론 원자재 조달비용
도 커버하지 못하는 수준에 이른 업체들이 속출했다.
하지만 99년이후 중국의 WTO가입이 기정사실로 확인되면서 대부분의 컨테이
너 생산업체에 대한 정부의 간섭은 극히 제한되는 방향으로 발전할 가능성
이 커지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중국정부가 과거 시도했던 가격잠식에 대한 투쟁을 포기하고 중국 컨테
이너 생산업계도 이를 해결하려는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최근
빠른 속도로 상승하고 있는 합판, 목재, 철강재 등 일부 수입원자재의 가격
도 컨테이너 생산업체들이 더 이상의 컨테이너가격 하락을 중단시킨 요인이
다.
이에 따라 99년말 이후 세계 신조 컨테이너가격 상승이 본격화되고 있으며
주요 물류업체 및 해운업체들도 컨테이너의 확보를 본격적으로 재개하고 있
어서 이를 뒷받침하고 있다. 그 결과 2000년 중반을 기준으로 한 세계 컨테
이너 생산시장에서 공급되는 신조 컨테이너의 평균 공장도가격은 20피트형
표준 컨테이너는 건화물용이 99년에 비해 7.1% 상승한 1천5백달러 및 냉동/
냉장용은 6.9% 상승한 1만5천5백달러를 기록했으며 40피트형 표준 컨테이너
는 건화물용이 99년에 비해 7.1% 상승한 2천4백달러 및 냉동/냉장용은 5.7%
상승한 1만8천5백달러를 기록했다. 또 하이큐브 컨테이너는 건화물용이 99
년에 비해 7.2% 상승한 2천5백20달러 및 냉동/냉장용은 5.6% 상승한 1만9천
달러를 기록했다. 따라서 세계 컨테이너 생산시장에선 생산량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주요 생산업체의 수익성 회복을 가시화시키고 있는 것으로 추
정되고 세계 컨테이너 생산 및 유통시장이 어느정도 활성화되는 효과가 지
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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