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우리나라를 뒤흔들었던 뜨거운 감자,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이슈가 다시 본격화 돼서 돌아왔다. 우리나라 정부가 본격적으로 사드를 배치하겠다고 공언한 이후로 중국정부의 견제가 점점 심해지면서 현재 우리나라의 큰 이슈 중 하나가 돼버렸다. 여러 산업에서 사드 보복으로 피해가 예상 되는 가운데, 항공업계에서도 이를 두고 많은 의견이 교차하고 있으며 각 기업들도 긴급하게 대책을 마련하고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중에 있다.
항공업계에 의하면 우리나라의 가장 큰 국적항공사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가 우선적으로 대책을 마련했다. 이들은 중국의 보복 조치가 심해지면서 관광수요가 급감함에 따라 중국 노선 운항을 일시적으로 줄이기로 했는데, 대한항공의 경우에는 3월16일부터 4월23일까지 부진한 8개의 중국노선을 총 79회 감편하기로 했으며 이는 대한항공 전체 중국운항의 6.5%에 달하는 운항횟수라고 대한항공 측은 밝혔다. 또한 관계자에 의하면 앞으로의 보복진행정도에 따라 감축편수가 더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도 있다고 했으며 감축분에 대해서는 일본, 동남아 등지의 수요를 늘려나가는 방식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아시아나의 경우에도 대책은 크게 다르지 않았다. 우선적인 카드로 운항편수 감축을 꺼내들은 와중에 아시아나는 3월15일부터 4월30일까지 12개 노선에서, 총 90회의 운항회수를 줄이겠다고 했으며 세부적으로는 인천-지난, 무안-베이징, 베이징-청주 등 3개 노선의 전체 운항이 중단되고 이외에도 6개의 노선이 단발적으로 비운항한다고 아시아나에서 밝혔다. 또한 앞으로의 대응 방향에 대해서는 아시아나 역시 중국노선의 수요 조정은 불가피하며 기종 및 운항대수를 탄력적으로 운항하고 줄어든 수요에 대해서는 다른 목적지의 수요를 통해 보충할 것이라고 전했다.
사드 보복의 불똥이 떨어진 곳은 대형 항공사만이 아니다. 올해 7월을 설립을 목표로 준비하고 있는 소형항공사인 ‘에어포항’에까지 불똥이 떨어진 것인데, 포항시에 의하면 처음에 한국과 중국의 합작으로 에어포항을 설립하려고 했으나 중국의 사드보복이 구체화 되면서 중국 투자사측에서 출자를 꺼려함에 따라 한중 합작이 무산됐다고 전했다. 애초의 계획은 초기 자본금 100억원을 한국의 동화전자와 중국의 동화서성투자유한공사가 각각 51대 49의 비율로 투자하기한 약속한 것이지만 중국 측의 투자 취소에 따라 항공사 설립에 차질이 빚어질 뻔했다. 현재는 포항시 측에서 중국과 합작을 포기하고 동화전자를 중심으로 컨소시엄이 전액을 투자해서 에어포항을 예정대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계획에 따르면 에어포항은 캐나다에서 5월경 50인승 CRJ-200을 도입하고 운항 승인을 받아 7월에 취항할 것으로 보이며 노선은 포항-제주, 포항-김포 노선을 운항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지방 공항 한산, 적자 전환 우려
사드보복이 점점 더 구체화됨에 따라 한숨만 늘어가는 곳이 또 있다. 바로 중국 관광객들이 많이 찾은 지방공항들이다. 지방공항의 경우에는 중국 측이 15일에 시행한 단체관광객의 입국 금지로 직격탄을 맞았다. 특히 이제 막 적자를 벗어난 청주공항과 대구공항의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된다. 청주공항의 경우는 이용객이 현저하게 줄어들어 대책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악의 경우에는 청주의 중국노선 운항이 전면 중단될 위험까지 있다고 전문가들은 말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지난달 17일에 공항과 관계된 대표자들과 대책마련을 위한 긴급간담회를 가졌으며 충청북도청에 따르면 이번 기회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도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해 중앙 정부에 건의할 방침이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한 관계자는 공항공사, 관광공사등 기관 협력체제를 강화하고 여러 가지 지원대책에 대해서도 검토하가능성있는 지원대책은 더욱 구체화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대구공항의 경우는 조금 더 구체적인 피해 상황이 나왔다. 지난해에는 1분기동안 중국-한국부정기노선이 34편이나 있었지만 올해는 하나도 없다는 것이 그것. 만약 보복조치가 지속적으로 이어진다면 실적을 내기에는 어려워 보일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구시도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발벗고 나섰고 공항공사 대구지사와, 대구관광협회 등 유관기관들이 협력해서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기로 했다. 이들은 지난달 13일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일본, 동남아등 국제선 운항확대를 위해 합동마케팅과 제휴를 하기로 했으며 남흥섭 공항공사 대구지사장은 특별히 다음달 2일에 취항하는 베트남 노선이나 일본, 동남아등의 외국인 관광객을 끌어 들일 수 있도록 관광상품개발을 하고 대구공항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보탬이 되겠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피해를 최소하기 위해 지방에서도 대책을 고심하고 있으며 중앙에서도 대책 마련에 힘쓰고 있는 모양새다. 공항공사는 15일부터 본격화된 중국정부의 보복조치가 장기화 될 것을 대비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긴급회의를 여는 등의 모습을 보여 주었으며 이 자리에서 ‘전세편 인센티브’라는 대책카드를 실시해서 지방공항과 동남아, 러시아 등 다른 국가로 연결을 통해 수익 다변화를 꾀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지속적으로 추진한 대만노선 개설을 통해 김포공항을 한 층 더 활성화는 대안을 내놓기도 했으며 다른 공항의 경우는 새로운 노선개발을 위해 국토부와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점점 더 구체화 돼가는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들 속에서 항공업계 전반으로 계속해서 큰 피해가 전망된다. 하지만 이처럼 수익 다각화, 새로운 노설 증설 등 대안들이 피해를 줄이기 위해 속속들이 시행 되는 중이며 이를 통해 이번 피해를 잘 마무리할 수만 있다면 이번 사드보복이 대한민국 항공산업에서 언젠가는 풀어야할 숙제였던 중국 의존증이 해결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지는 미지수다.
< 송병훈 대학생기자 sbh9310@naver.com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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