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이 영업호조 및 저유가 기조에 힘입어 6년만에 최대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대한항공은 10일 영업실적보고를 통해 지난해 매출액은 전년대비 1.6% 증가한 11조7319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26.9% 증가한 1조1208억원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당기순손익은 -5630억원으로 한진해운 관련 손실 반영과 외화환산차손에 따라 적자가 지속됐다.
4분기 영업이익은 전년동기대비 16.5% 감소한 1783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0.5% 증가한 2조9292억원을 기록했으며 당기순손익은 환율 상승에 따른 외화환산차손으로 -6419억원을 기록, 전년동기대비 적자전환했다.
여객 부문에서는 동남아노선 3%, 대양주노선 3%, 중국노선, 2%, 구주노선 2% 등 견실한 수송실적(RPK, Revenue Passenger Kilometer) 상승이 이어졌으며 한국발 수송객이 3% 늘어나는 등 전체 수송객이 2% 증가했다.
화물 부문에서는 일본노선 15%, 동남아노선 12%, 중국노선 9%, 구주노선 6%, 미주노선 3% 등 대부분 노선에서 수송실적(FTK, Freight Ton Kilometer)이 증가했으며, 해외발 화물 수송이 9% 늘어남에 따라 전체 수송톤은 8% 증가했다.
대한항공 관계자는 "올해 여객 부문에서는 한국발 수요 호조세에 따른 완만한 수요 성장이 예상된다"며 "화물 부문에서는 글로벌 경기회복세 및 무역량 증가에 따라 고수익 화물 유치 및 탄력적 공급 조정으로 수익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는 올해 세계 항공여객 수요는 전년 대비 5.1%, 세계 항공화물 수요는 3.3%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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