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10-29 10:14

한일 소량화물, 인천항 거쳐 유럽까지 간다

엠티엘·코나폰·와이엘물류, 유라시아 LCL 복합운송서비스 추진
▲ 자료 : 인천항만공사(IPA)


내년부터 우리나라와 일본의 소량혼재화물(LCL)이 인천항을 거쳐 카페리와 중국횡단철도(TCR) 등을 통해 동유럽까지 운송된다.

지난 27일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중소물류회사 와이엘물류는 엠티엘, 코나폰과 손잡고 인천항을 경유하는 일본발 유럽향 소량화물 운송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와이엘물류는 엠티엘, 코나폰과 함께 내년 상반기에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다. 우리나라와 일본의 소량화물이 인천항의 카페리 서비스를 통해 중국 잉커우로 보내지면 이후 TCR과 시베리아횡단철도(TSR) 환적을 거쳐 폴란드 바르샤바까지 운송된다.

엠티엘은 이미 지난 2월부터 인천항과 부산항에서 동유럽으로 향하는 국내 화물에 대한 TCR 운송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코나폰도 와이엘물류와 함께 일본 항만에서 인천항으로 들여오는 LCL 서비스를 진행 중이다. 이들 3사는 한일간 LCL 서비스에 일본발 유럽향 LCL화물을 선적, 인천항 환적을 통해 유럽행 대륙횡단철도 운송(엠티엘)과 연계시키는 서비스 준비에 나섰으며, 내년 상반기 중으로 서비스를 개시할 예정이다. 서비스를 통해 인천항은 유라시아 운송을 넘어 러시아와 발틱3국, 유럽까지 운송할 수 있는 새로운 수단을 확보할 수 있다.

배송기간도 약 21일 단축돼 물류비와 공장 내 재고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TCR를 통한 복합운송 서비스는 해상운송에 비해 빠르고 항공운송보다 비용이 싸다는 장점이 있다. 동유럽 철도 서비스는 그동안  FCL(만재화물)로만 작업돼 수출물량이 많은 대형화주들의 운송수단으로만 여겨졌다. 하지만 이번 서비스로 인해 중소 화주들도 대륙철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IPA 유창근 사장은 “카페리와 TCR을 연계한 복합운송 서비스는 다른 운송방식에 비해 지연발생 요인이 거의 없어 정시성이 보장되고 재고 축소, 물류비 절감이 필요한 기업의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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