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양항 묘도 항만재개발사업의 협상대상자로 한양과 대우건설이 주축이 된 묘도항만·에너지허브가 선정돼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해양수산부는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5월까지 6개월간 민간사업시행자 공모를 통해 사업제안서를 단독으로 제출한 묘도항만·에너지허브를 지정, 오는 8월 협상단을 꾸려 본격적으로 협상에 나설 계획이라고 29일 밝혔다. 이에 따라 광양항 묘도 항만재개발사업은 협상이 완료되고, 사업계획과 실시계획이 확정되는 2016년에는 본격적으로 공사에 착수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사업은 광양항 개발 시 발생하는 준설토 수용을 위해 조성한 매립 부지 312만㎡(여의도 면적 1.1배)에 에너지 관련 산업, 물류·유통, 제조·가공 등 신 성장산업 집적공간으로 집중 육성하고, 환경 친화적 개발을 유도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시설로는 총 312만㎡의 부지에 복합산업물류지구(195만㎡, 62.4%)와 공공시설지구(117만㎡, 38%)로 구분 개발될 예정이며, 미래신소재 산업시설, 복합에너지 물류·발전시설, 태양광 발전시설, 해양생태공원 등이 도입될 예정이다.
총투자비는 2016년 사업을 착수해 1단계 부지조성공사에 2040억원, 2단계 건축시설 및 특수설비공사에 4조5659억원으로 모든 공사가 완료되는 2029년까지 총 4조769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앞으로 해수부는 항만국장을 단장으로 하는 정부협상단을 구성해 협상대상자와 본격적으로 협상을 시작하게 되며, 협상과정에서 토지이용계획, 도입시설, 사업시행방법, 총사업비, 재원조달방안 등에 대해 집중 논의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 사업을 통해 1만3천여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약 9조7천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를 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변재영 해양수산부 항만지역발전과장은 “앞으로 광양항 묘도 항만재개발 사업이 원활히 추진돼 지역경제 활성화와 고용유발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이다”며, “가능한 모든 행정절차를 투명하게 공개해 지역주민 및 지자체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되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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