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01-29 09:25

인도네시아 물류기업 '물류비 절감 정책' 요구

인도네시아 기업들이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정부 차원의 물류비용 감소 대책을 대대적으로 요청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전체 GDP 중 물류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이 24~27%이며, 업계는 이를 2014년까지 19~22%까지 낮추자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인도네시아 물류협회 의장인 노프리셀은 최근 해당 방안을 정부에 적극 개진했다. 그는 유럽의 평균 물류비용이 GDP의 9~14%인 점을 강조하며 정부의 적극적인 개선 방안을 요청했다.

물류기술연구센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의 높은 물류비용은 최근 비난을 받고 있는 배경에는 정부가 물류업계에 부과하고 있는 연료와 선적/하역 서비스 분야의 높은 부가가치세가 큰 몫을 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물류업계는 그간 높은 부가가치세로 인해 물류 경쟁력이 위협받고 있으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외국 물류기업과 경쟁을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또 기타 아시아 국가와 비교해도 물류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아 전체 물류경쟁력 퇴보가 예견된다고 업계는 설명했다. 인도네시아 물류협회는 열악한 항만 시설도 문제점으로 제기하며 과거 물류 인프라 경쟁력 제고를 위해 마련된 정책 등을 조속히 시행해 줄 것으로 강력히 요청한 상태다. 실제로 인도네시아 각 항만은 선박 접안 시설이 열악해 항만 내 물류처리 지연으로 인한 서비스 추가 비용 발생 등 각종 문제점이 노출돼 있다.

과거 수립된 물류산업 장려 정책에도 수정을 가할 필요가 있다고 인도네시아 물류협회측은 주장한다. 특히 인근 아시아 국가에서 찾아볼 수 없는 각종 세금 비목에 대한 전면 수정도 요청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상공회의소의 물류 수석 담당자인 아크바 죠한 역시 높은 물류비용으로 인해 자국산 제품 단가가 높아져 경쟁력을 잃고 있다고 지적하며,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그는 “물류비용 감소를 통한 각종 예산을 생산 설비에 투자하는 것이 인도네시아 공산품 경쟁력을 확보하는 지름길이다”고 언론을 통해 강조했다.

인도네시아 물류업계에서는 세금뿐만 아니라 물류기업에 대한 투자 인센티브 등 종합적인 정부 개혁안만이 유일한 해결책이라고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한편 인도네시아 정부는 물류협회 및 상공회의소 담당자들과 간담회 등을 통해 의견 수렴을 가졌다. 하지만 이후 뚜렷한 대책 발표가 지연되고 있어 인도네시아 물류기업들이 강경한 자세로 대응할 움직임이 일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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