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화된 화물 분류 시스템은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배송 목적지의 물품을 분류하는 시스템이다. 현재 구축된 화물 분류 시스템은 비용이 너무 비싸거나 복잡한 사용방법이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물류 현장에서 사용하는 분류 시스템은 복잡하며 잘못된 배송을 하는 사례도 빈번하다.
물류기술연구센터는 이에 따른 대책으로 최근 바코드 시스템 기반의 저비용 화물 분류 시스템을 제안했다.
이 시스템은 현재 사용되고 있는 분류 시스템에 비해 저예산으로 구현이 가능하며 저속은 물론 고속 분류 시스템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대기업과 중소기업 모두에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화물 분류 시스템의 기본적인 구성요소는 바코드 리더, 컨베이어 벨트, 컴퓨터 시스템 및 컨트롤 박스, 롤러 등으로 구성돼있다.
바코드 리더는 다양한 두께를 지닌 직선의 모음으로 이루어진 바코드를 전자적으로 인식하는 기기로 광원, 렌즈 및 광센서로 이루어진 기기다.
컨베이어 벨트는 길이에 따라 다양한 화물이나 물품을 전달하는 벨트의 일종으로 두 개 이상의 회전축이 존재하며, 이중 하나 이상의 회전축에는 동력이 전달되어야 한다.
컴퓨터 시스템은 바코드 리더에서 입력된 데이터를 분석하고 그 결과에 따른 신호 값을 컨트롤 박스에 전달하는 역할을 한다. 컨트롤 박스는 컴퓨터 시스템에서 제공된 신호 값에 따라 화물을 특정 위치에 있는 롤러에 특정 방향으로 화물을 전달할 것을 명령한다.
롤러는 컨베이어 벨트와 수직으로 연결돼 있는데, 이 롤러는 시계 방향이나 시계 반대 방향으로의 회전을 통해 화물을 목표 위치에 전달한다.
이 시스템은 앞서 설명한 각각의 화물 분류 시스템이 결합해 두 단계의 화물 분류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첫 번째 단계는 화물이 분류 시스템으로 이송되는 과정이고 두 번째 단계는 분류된 화물이 목적지로 이송되는 과정이다.
분류 시스템으로 이송된 화물은 동일한 지역에서 왔을 수도 있고 상이한 지역에서 왔을 수 있다. 분류가 완료된 화물 역시 동일한 지역으로 이송될 수 있고 다른 지역으로 이송될 수 있다.
이송된 화물은 컨베이어 벨트에 놓이고 바코드 리더가 목적지를 읽어내면, 컴퓨터가 정보를 해석해 컨트롤 박스에 신호 값을 주게 된다.
컨트롤 박스는 컴퓨터가 전송한 신호 값에 따라 해당되는 롤러에 작동 신호를 준다. 조건이 만족되면 해당 롤러가 시계 방향이나 시계 반대방향으로 작동할 것을 명령하고 바코드에 기입된 수치가 주어진 상황에 부합되지 않으면 컨트롤 박스는 어느 롤러에도 명령을 주지 않는다. 이 경우 화물은 컨베이어 벨트의 끝까지 이송돼 미분류 화물로 분류된다.
해당 미분류 화물은 다시 컨베이어 벨트로 이송돼 다시 한번 분류 절차를 밟거나 별도의 처리를 받게 된다.
이 분류 시스템은 기본적으로 화물의 목적지에 따른 분류이다. 이 시스템은 현재 사용되는 분류 시스템에 비해 저예산으로 구현이 가능하며 저속은 물론 고속 분류 시스템에도 적용할 수 있다. 더욱이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에도 적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 김동민 기자 dmkim@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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