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루즈선상에 외국인이 이용할 수 있는 카지노가 허용되고 전용 부두도 전국적으로 12곳이 들어선다.
해양수산부는 17일 문화체육관광부·법무부·산업자원통상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크루즈 산업의 전략적 육성을 위한 크루즈 산업 활성화 대책을 마련해 박근혜 대통령이 주재한 관광진흥 확대회의에 보고했다. 이번 대책은 지난 3달여간 관계 부처와 지자체, 항만공사, 관광공사, 업계 종사자, 전문가 등 다양한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됐다.
최근 우리나라는 한-중-일 3국을 중심으로 한 동북아 크루즈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힘입어 부산항·제주항·인천항 등에 외국 크루즈 기항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외국 크루즈선 입항 실적은 2007년 66회 3만7천명에서 지난해 226회 28만2천명으로 5년 새 4배 가까이 늘어났다. 올해에는 443회의 크루즈선이 입항해 72만명의 관광객이 우리나라를 다녀갈 것으로 예상된다.
하지만 아직까지 크루즈 기항을 위한 전용부두 등 관련 인프라가 부족하고, 쇼핑 위주의 관광 프로그램과 정부의 정책지원 부족 등이 문제점으로 지적되면서 크루즈 산업을 미래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대책 수립과 지원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정부는 크루즈 시장의 높은 성장세와 고용창출 효과, 해운·조선·항공·관광 등 관련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 등을 고려해 크루즈 산업을 미래형 신성장산업으로 육성키로 했다. 크루즈시장은 1990~2012년 사이 연평균 8.0%의 성장를 보여왔다. 관광산업 평균성장률 4.3%의 2배 수준이다. 3만t급 국적 크루즈선 1척 운항시 약 968명의 고용창출 효과를 볼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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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크루즈 산업 활성화를 위해 ▲외국 크루즈 유치 확대 ▲배후 복합관광 인프라 구축 ▲국적 크루즈선사 육성 ▲크루즈 산업역량 강화 등 4대 추진전략을 설정하고, 14개 세부과제를 추진하기로 했다.
▲외국 크루즈 유치 확대= 현재 3선석에 불과한 크루즈 전용부두를 2020년까지 12선석으로 늘려 크루즈선 기항이 원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현재는 부산·제주·여수 각 8만t급 1선석이 운영 중이다.
정부는2015년까지 부산·제주·인천항에 10만t급 이상 전용부두 4선석을 건설함으로써 대형 크루즈선의 화물부두 정박에 따른 이미지 저하, 관광객 안전 문제 등이 어느 정도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각 항만별로 면세품 인도장, 관광종합안내센터(부산·여수 2014년) 등 관광객 편의시설도 순차적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크루즈 기항지를 결정하는 세계 주요 선사 등을 대상으로 한 관광·투자 설명회와 이미지 광고, 공동 관광상품 개발 등 마케팅도 확대하고, 선사와 지자체 등에 대한 관광객 실적별 인센티브도 지급도 검토할 계획이다. 현재 크루즈시장 점유율은 카니발 46.5%, 로열케리비언 23.8%, 스타크루즈 9.0%, MSC 6.8% 등이다.
국제 크루즈 박람회 등 국제 협력도 지속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올해 제주국제크루즈포럼과 내년 부산에서 AACC(All Asia Cruise Convention)가 각각 열릴 예정이다. 또 내년에 한-중-일 크루즈 협의회가 개최된다.
기항지 관광 프로그램도 쇼핑 위주에서 벗어나 케이팝 댄스 따라하기(선상), 한식 체험, 전통공연, 지역축제 연계, 의료·건강 등 다양한 체험관광과 한국적 요소를 확대하고, 관광객 유형별 맞춤형 상품을 제공키로 했다.
출입국 관련 외국 관광객에 대한 선상 심사 인력도 확대된다. 선상 심사란 심사 담당자가 크루즈가 국내 항만으로 이동할 때 선상에서 출입국 심사를 시행하는 제도로 지난해부터 시행됐다.
승객 사진정보 시스템을 통해 입국규제자 등을 사전에 검색해 입국심사를 생략함으로써 관광상륙허가제 운영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지난해 5월부터 전담여행사가 모객한 중국인 단체여행객 등 일정요건을 충족하는 크루즈 승객에 3일간의 무비자 입국이 허용되고 있다. 지난 1년간 23만명이 이 서비스를 이용했다.
▲배후 복합관광 인프라 구축= 정부는 싱가포르 등 외국의 사례를 고려해 크루즈 관광객들에게 터미널에서 인접한 지역에서 숙박·쇼핑·레저·관광 등 복합관광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나가기로 했다.
내년 중으로 수도권·부산권 등 권역별로 지리적 여건과 기항 선호도 등을 고려해 특화전략을 마련하고, 항만 배후단지와 재개발 지역에 주거·업무·숙박·문화·관광 등 복합적인 관광·체류여건이 조성될 수 있도록 올해 하반기에 항만법을 개정한다.
또 중장기적으로 터미널 배후지역에 선용품 공급과 선박 수리 등 관련산업이 집적할 수 있도록 관련 기술개발과 물류지원센터 설치 등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국적 크루즈 선사 육성=작년 최초 국적크루즈선 <하모니>호 운항 시 부각됐던 외국인 승무원에 대한 복수비자 발급, 서비스직 인원의 선원범위 제외 등 크루즈선 운항에서의 출입국, 승무원, 시설기준 등 관련 규제를 완화해 나갈 방침이다.올해 ‘크루즈 산업 육성 지원법령’이 제정될 때 규제 완화에 대한 구체적 논의가 진행될 예정이다.
또 크루즈선도 톤세제를 적용받을 수 있도록 하고 크루즈산업 활성화와 크루즈선 운영 등에 관광진흥개발기금을 활용하는 한편 2만 t급 이상의 크루즈선엔 선사 재정상태 등을 고려해 외국인 전용 선상 카지노를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키로 했다.
아울러 국민들을 대상으로 한 크루즈 홍보와 연안 크루즈, 테마 크루즈의 활성화로 국내 수요를 확대해 국적 크루즈선 운항과 모항 육성의 기반을 마련해 나가도록 했다.
▲크루즈 산업역량 강화=관련 대학 등과 연계한 크루즈 학과 신설 및 전문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산-학 일체형 교육을 통해 크루즈 승무원과 기항 서비스 인력, 통역·가이드 등 전문인력을 단계적으로 양성해 나간다.
또 전세계 조선 발주액의 20%를 차지하는 고부가가치 선박인 크루즈선 건조에 국내 조선사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크루즈선 건조기술 개발과 관련 R&D 지원도 확대해 나가기로 하였다.
이 밖에도, 크루즈선의 안전 확보와 통계, 정보시스템 등 연관 기반을 구축하여 정책 수립과 마케팅 수단 등으로 활용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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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는 이번에 수립된 크루즈 산업 활성화 대책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해양수산부, 문화체육관광부 등 관계부처 등으로 구성된 크루즈 산업 육성 협의체를 운영해, 범정부적 협업체제를 구축하고 정책 추진상황을 지속적으로 점검·대응해 나가기로 하였다. 협의체엔 관계부처와 각 항만공사, 관광공사, 지자체,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 문광연, 전문가 등이 참여한다.
또 연내 크루즈 산업 육성을 효율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크루즈산업 육성 지원법률을 제정함으로써 법·제도적 기반도 마련할 방침이다.
윤진숙 해양수산부장관은 “크루즈 산업은 해운·조선·항공·관광 등 연관 산업이 집적된 대표적인 융복합 산업”이라면서 “최근 외국 크루즈 기항 확대는 외부적 요인이 큰 만큼, 중장기적인 크루즈 산업 발전을 위해 내부적인 역량 강화와 함께 국적선사 육성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해수부는 이번 대책이 차질없이 추진되면, 2015년 100만명, 2020년에는 200만명 이상의 크루즈 관광객이 방문해 5조원 이상의 경제효과 창출과 연관산업 발전 및 3만명 이상의 일자리 창출 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해수부 관계자는 “아무쪼록 크루즈산업 활성화 대책이 창조경제의 우수 사례로써 다양한 연관산업 발전의 촉매제가 되고,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자리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 이경희 기자 khlee@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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