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02-25 13:31

中 해양플랜트 급부상, "국내 조선업계 경쟁력 높여야"

조선協, 조선해양산업 발전정책 세미나 개최

고부가가치인 해양플랜트분야서 중국이 급성장하고 있어 국내 조선업계의 혁신적인 기술개발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조상래 대학조선학회 회장은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정책 세미나에서 '전환기 한국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발전방향과 정책과제'라는 주제를 통해 "최근 중국이 기존 상선 분야에서 특수선 분야까지 사업을 확장하며 기술역량과 해양사업을 강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올해 1월 영국 해운연구기관 클락슨이 밝힌 국내 조선 수주 점유율은 35.1%인 750만CGT(표준화물선 환산톤수)로 710만CGT인 중국에 앞서고 있다. 

하지만 최근 중국은 해양플랜트 특성화 대학을 지정하여 고급 전문인력을 대거 양성하고 기술역량 제고를 위해 조선소 단위 개별 R&D 센터를 별도 운영하고 있다. 해양플랜트 경험이 없던 중국 조선소는 중국해양석유(CNOOC)를 발주하며 경험을 축적하고 있다.

조 회장은 세계 해양플랜트 시장 규모가 2030년에는 선박 시장 규모를 크게 앞질러 500조원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조 회장은 국내 조선해양플랜트산업의 주요 현안으로 ▲ 선박금융 확대 ▲ 신성장동력으로서 해양플랜트사업 위상 제고  ▲ 해양플랜트 전문인력 양성 ▲ 국가 R&D 사업 확대 등 을 제시하며 중국의 추격 가속화를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조 회장은 우리나라가 신성장 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해양플랜트 산업의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현실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테스트 베드 구축 사업 등을 추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날 강길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지난해 우리나라만 유일하게 수주실적이 증가해 48.4%의 시장점유율로 4년 만에 세계 1위를 재탈환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는 "신흥 조선국들의 거센 추격으로 우리 조선업계는 선박금융 인프라 확충과 해양플랜트 분야의 저수익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조선해양산업의 주도권을 유지하기 위해 고부가가치선박 개발, 친환경 그린십(Green Ship) 개발 등 각종 신 건조 기술연구 노력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조선 해양산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취약한 선박금융 부문의 육성과 인적 자원개발에 정부가 적극나서 주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금융위기 이후 선박금융이 대폭 감소, 선박금융 제공조건이 악화돼 선사 신조발주량이 크게 감소했다. 또 `08년 이후 구조조정압력이 거세지며 조선업계의 침체가 지속됐지만 클락슨은 2015년 이후 세계 조선업계가 점진적으로 회복될 것으로 내다봤다.  

글로벌 구조조정이 진행중인 현 시점은 국내 조선업계에 매우 중요한 시기다. 향후 조선, 해양플랜트 산업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균형된 산업생태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또 구조조정이 정착 단계에 접어듦에 따라 중소조선, 기자재 업체의 일감 확보를 지원해 지역경제를 살리고 고용유지를 도모해야 한다.

이날 세미나에는 강길부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위원장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윤태용 기획재정부 대외경제국장, 홍영표 한국수출입은행 부행장, 배영일 삼성경제연구소 수석연구원, 이정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등이 토론자로 참석해 조선 해양플랜트산업의 최근 산업 동향을 살펴보고 이에 대한 정책방향과 대응방안을 제시하며 열띤 토론을 벌였다.

토론에 참여한 이정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조선 산업의 노동력 활용에 대해 언급했다.

특히 이 교수는 우리나라의 경우, 다른 조선강국(중국, 일본)과는 달리, 제조업 분야에 대한 파견을 허용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도급에 대한 규제를 하게 되면 경기변동에 신축성 있게 대응하지 못하게 된다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이에 이 교수는 "비정규직 문제를 포함한 고용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조선사업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한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 최성훈 기자 shchoi@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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