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12-10 09:26

부산이 해양수도로 도약하기 위한 조건은

부산 시민, 해양부 설치·해운물류기업 이전 바라

●●●오는 19일은 지난 수 개월 동안 국내를 뜨겁게 달궜던 제 18대 대통령 선거일이다.

향후 대한민국의 5년을 책임질 인물이 과연 누가 될 것인지 전 국민이 초미의 관심을 가지고 지켜보고 있다.

이번 대선 후보자들의 지역 관련 공약 중 특히 해운항만분야 종사자의 주요 관심사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의 대 해운항만분야 공약일 것이다.

이러한 관심사에 대해서 본지는 지난달 19일자 기사에서 양후보의 해운항만분야 공약에 관해서 자세히 다룬 바 있다.

그 후 부산 지역을 지속적으로 방문한 양 후보들은 해운항만분야 공약에 대해서 거듭된 약속을 통해 시민들의 지지를 당부했다.

즉 어느 후보가 당선 되더라도 해양수산부의 부활에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사실에는 변함이 없는 것 같다.

그 중 부산지역에서 가장 많은 호응을 얻고 있는 공약은 해양수산부의 부활과 더불어 해당 기관의 부산 이전일 것이다.

새 정부 해양 부활 확실 시

명실 공히 우리나라 최대 해양도시인 부산에서 해양수산부의 공식적인 부활을 통해 해양강국의 토대를 마련해야 한다는 게 지역 정서이다.

이러한 지역 정서에 부합해 부활된 해양수산부는 과거의 업무에서 탈피해 동북아 중심 해양국가로서 리드하는 대한민국이 되기 위한 해양수산자원을 적극적으로 개발하고 풍력, 조력 등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통해 국가의 미래를 책임지는 신성장동력산업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또 지난 10년 동안 우리나라가 세계를 이끌고 있는 조선분야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해양 플랜트 사업도 함께 책임지고 발전시켜 나갈 수 있는 강력한 기관이 되어야 한다.

수 년에 걸쳐 지속된 세계 에너지 수요의 급상승과 그에 따른 고유가로 과거에는 경제성이 없어 탐사 및 자원 개발을 미뤘던 해저에 대한 개발이 속속 진행됨에 따라 해양에너지를 발굴, 시추 및 생산하는 해양플랜트 시장 규모는 2011년 1400억달러에서 2020년 5천억달러로 매년 6% 대의 꾸준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기에 미래를 이끌어 나갈 산업으로 충분한 지원이 따라야 한다.

현재 불황에 빠져 급격한 선박수주량이 줄어들고 있는 국내 조선업계는 이에 대비해 해양플랜트 부분 제조를 통해 발빠른 변신을 보이고 있다.

이른바 ‘조선 빅3’인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의 수주 가운데 플랜트 비중은 전체 수주액의 80%에 육박한다.

플랜트 수주액은 상선부분을 훨씬 웃도는 250억달러를 넘어 섰으며 내년에는 327억달러를 달성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부산광역시는 세계 1위 조선 및 세계 5위 해운 국가에서 해양산업의 메카로서 거듭나기를 기원하며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세계적인 해양물류 허브로의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부산은 조선, 해운, 항만 등 해양산업 관련 인프라가 타 국내 항만도시보다 잘 구축돼 있기에 좀 더 실현 가능한 내용으로 보여지고 있는 가운데 지난 11월 부산시는 부산을 세계 최고 조선해양플랜트 클러스터로 구축하기 위한 부산연구개발 비전을 제시하고 향후 10년간 조선해양플랜트 사업화 기반 확대와 글로벌 R&D(연구·개발) 인프라 확충 및 고용창출, 전문인력 양성 등 3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이와 같은 부산광역시의 해양수도로서의 입지를 위한 조선해양분야 확충과 함께 박근혜 후보는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약속하여 지역 민심을 자극하고 있다.

부산 가덕도 신공항 건설은 지금의 이명박 정권의 대표적인 지역 공약사항 중의 하나였으나 대구, 경북과 부산, 경남의 해당 지역 공항 건설 유치 경쟁에 따른 극심한 지역 갈등을 초래하였고, 전체 10조원이 넘는 예산이 들어갈 대형 국책 사업이지만 투입비용 대비 예상수익이 저조하게 나와 결국 작년 말 전격 백지화 된 전례가 있다.

이러한 논란이 많았던 대형 국책 사업을 대통령 선거를 통해 다시 부활을 시도하고 있어 부산 시민들로부터 점차 호응을 받고 있는 분위기다.

무엇보다 세계 경제 위기로 침체된 지역 경기를 활성화 시키고 낙후된 지역 인프라를 확충한다는 측면에서 긍정적인 시그널을 받고 있다.

‘동남권 신공항 건설’ 속내 복잡

하지만 동남권 신공항과 같은 엄청난 예산이 투입되는 국책사업에 지역 민심은 복잡한 속내를 보여주고 있다.

많은 지역 시민단체 관계자들은 이번 신공항 건설 공약은 수도권 지역과의 형평성 문제에서 접근해야 한다며 그 건설의 당위성을 피력하고 있다.

일례로 매년 수 백만 명의 부산 경남 거주 여행객들은 해외로 출국 시 수도권 거주자에 비해 많은 불편을 겪고 있는 게 사실이다.

이웃 나라인 일본, 중국 및 미국, 유럽으로의 여행 및 출장시 부산에서 해당 국가로의 직항노선이 없기에 대다수 항공편 이용자들은 국내선을 이용해 우선 서울로 이동한 후 다시 인천공항으로 가서 출국을 해야 하는 시간 및 경제적 손해를 보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고 있다.

한 자료에 따르면 이러한 이동 비용은 수도권 이용객에 비해 매회 15만원 정도의 비용이 추가로 드는 것으로 조사됐는데, 수도권 및 비수도권 지역의 차별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점이기도 하다.

즉 그동안 수도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문화, 경제 인프라를 차지하고서라도 “단지 왜 지방에 산다는 이유만으로 이러한 금전적, 시간적 손해를 도대체 언제까지 봐야 하는 가?”에 대한 반대급부적 성격이 강하다.

한편으로는 좁은 국토 면적에 전국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해 발생하는 환경문제의 야기와 엄청난 국비의 낭비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

지난 11월8일은 일명 ‘한화갑 공항’으로 불리는 전남 무안공항이 2007년 동북아 허브공항을 목표로 연간 520만명을 수용할 수 있는 국제공항으로 건설된 지 5년째를 맞이하게 되는 날이다.

그러나 개항 5년이 지난 오늘까지 하루 이용객은 불과 300명으로 꾸준히 감소해, 정치인의 논리에 의해 건설된 국제공항으로 전락하여 전세계 항공관계자의 조롱거리로 전락하고 말았다.

그에 따른 적자 규모도 눈덩이처럼 쌓여 개항 첫해인 2007년 12억5천만원, 2009년 68억원으로 급속히 높아져 작년에는 76억6천만원을 기록해 전체 누적 적자는 332억원으로 강원도 양양공항(368억원)과 함께 지방공항 중 최고의 누적적자를 기록하고 있다.

더 심각한 문제는 이러한 천문학적인 건설비용과 매년 쌓여가는 적자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공항을 건설하는 데 앞장을 섰던 정치가, 행정가 등 어느 누구 하나도 책임을 지지 않고 있다는 사실이다.

즉 실효성이 없는 인프라 건설에 소중한 국민의 세금이 투입되어 정작 더 투입하고 발전시켜야 할 곳엔 돈이 없어 투자를 못하는 안타까운 현실이 매년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점을 이유로 많은 부산 경남 시민들은 가덕도 신공항을 적극 찬성하면서도 한편으로는 무안, 양양공항과 같은 세금 낭비의 국제공항이 되지 않을까 우려의 목소리를 나타내고 있다.

해운물류기업 부산 이전 열망

이번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많은 해운항만종사자들은 가장 시급한 부산의 현안은 바로 해운항만기업의 부산으로의 본사 이전이라고 밝혔다.

즉 앞에서 밝힌 부산의 새로운 성장 동력인 조선해양 클러스트, 해양플랜트 산업, 가덕도 신공항 등 부산의 미래를 책임질 많은 원동력이 있지만 무엇보다 더 우선해야 할 사항은 명색이 대한민국의 해양수도로서 해양관련 기업의 부산으로의 이전을 가장 열망하고 있었다.

지난 2월27일은 부산항 개항 136주년이 되는 날이다.

불과 한 세기 전 조그마한 어촌 항구에서 출발한 부산항은 이제는 국내 최고의 무역항만으로 국내 수출입 물동량의 75%를 담당하고 , 연간 1750만TEU의 컨테이너를 처리하는 세계적인 항만으로 발돋움했다.

이제 부산항은 세계 5위의 컨테이너항으로, 동북아 중심항만으로의 역할을 톡톡히 수행해오고 있다.

부산항의 발전과 지역 경제의 활성화에 수도권 기업의 부산 이전이라는 소식만 전해진다면 부산은 명실공히 우리 대한민국의 해양수도로서 해양강국을 이끄는 데 큰 일익을 다 할 것이라 기대해 보며 정부측에 적극적인 부산으로의 기업이전 지원을 요청한다. < 부산=김진우 기자 eaglekjw@yahoo.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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