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해양부는 전국 항만의 7월 컨테이너 물동량(추정)이 지난해 같은 달(1,899천TEU)에 비해 0.4%(7월까지 누계 5.4%) 증가한 1,906천TEU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수출입화물(1,154천TEU)은 세계경제 위축, 내수부진 등으로 국내 경기 전망의 '상저하저'(上低下低)‘ 우려가 가시화 되는 가운데, 전년 동월(1,167천TEU) 대비 소폭 감소(13천TEU↓, 1.1%↓)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환적화물(729천TEU)은 글로벌 경기침체 등 복합적인 요인에 따라 증가세는 다소 둔화되어 지난 해 최대 실적을 기록한 7월(696천TEU) 대비 4.7%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지난 3월 역대 처음으로 월간 환적화물 처리실적이 70만TEU를 넘어선 가운데, 4개월 연속 월 70만TEU를 달성 중에 있다.
전국 컨테이너 물동량의 75% 이상을 차지하는 부산항은 지난 해 같은 달보다 1.6% 증가한 1,464천TEU를, 환적화물은 702천TEU(5.0%↑)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부산항 환적 물동량은 월간 최대실적을 기록한 작년 7월 대비 낮은 증가율(5.0%)을 기록했지만 지난해 월 평균(613천TEU)대비 14.5% 증가한 수준이다.
글로벌 경기침체 및 부산항을 거쳐 미주․구주로 수출입되던 북중국항만의 환적대상 물량 감소 등 복합적인 요인에 따라 부산항 환적화물의 증가세가 둔화된 것으로 추정된다.
광양항은 중국(13.6%↑) 등 아시아 주요지역 물동량은 증가한 반면, 주요 교역국인 러시아(8.1천→3.5천TEU)와 미국(27천→26천TEU)의 수출입물량 감소 및 M사의 부산항 환적 집중(18천→7천TEU) 등에 따라 지난해 같은 달에 비해 0.8% 감소한 17만3천TEU를 처리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인천항은 처리비중의 약 60%를 차지하는 중국(5.6%↓) 등의 교역량 감소로 전년 동월대비 6.4% 감소한 16만TEU를 처리한 것으로 예상되며, 중국의 경제성장 둔화 등의 영향으로 7월까지 수출입 물동량은 전년보다 소폭 감소(‘12.1~7월, △1.5%)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해양부 관계자는 하반기 국내․외 경제동향 등을 고려할 때, 과거와 같은 물동량 증가를 기대하기는 다소 힘들다고 전망하며, “중국 등 주변 항만 동향, 해운․항만 여건변화를 지속 점검하고, 글로벌 물류기업 유치, 항만배후단지 활성화를 통한 물량 창출 등 항만 활성화를 위해 지속 노력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 코리아쉬핑가제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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