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07-05 10:15

저물류비·저탄소 물류수단 연안해운을 재조명하자

한국해운조합이 지난 3일 창립 50주년을 맞았다.

우리나라 해운업의 모태라 할 수 있는 연안해운업체를 회원사로 두고 있는 해운조합은 양적, 질적 규모면에서 국내 해운관련 단체 중 단연 앞서가는 협회라 할 수 있다.

해운조합 창립 50주년과 함께 친환경 물류, 화물연대 파업 등과 연관, 연안해운업이 재조명되고 있어 주목된다. 특히 연안해운이 저(低) 물류비, 저탄소 물류 운송수단으로 크게 부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연안해운이 저렴한 물류비와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적은 물류수단으로서 앞으로 각광을 받을 것이라는 평가다. 연안해운은 수출입 화물 수송을 직접 맡고 있는 외항해운에 밀려 그 역할에 비해 제대로 된 평가를 받지 못한 물류분야다.

하지만 친환경 운송수단이 스포트라이트를 받으면서 연안해운에 대한 기대치가 크게 높아졌고 화물연대 파업등 육상 물류대란에 대응할 수 있는 대안으로 연안해운업의 활성화가 정부나 업계에서 화두가 되기 시작한 것이다.

한편 연안해운의 수송분담률이 그동안 매년 감소한 이유는 해운이 육상 운송 등 다른 수단보다 경쟁력이 약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육송 운송수단을 이용시 특별한 과정없이 화물을 문전까지 쉽게 전달할 수 있지만 해운이라는 운송수단을 이용시 특별히 관련 장비들을 갖춰야 하고 적·양하하는 단계 등이 더 필요한 것이 사실이다.

연안해운 이용시 운송비는 저렴하지만 화물차보다 더 많은 운송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이 그만큼 시간적 핸디캡을 갖고 있었던 것이다. 이제는 연안해운의 중요성이 여러 측면에서 부각되고 있어 정책적으로 연안해운이 차별을 받는 일은 없어야 할 것이다.

정부가 면세유 혜택을 외항과 내항 여객선, 외항화물선 등에 제공하면서도 유독 연안화물선은 제외시키고 있는 것만 봐도 그렇다.

최근 연안해운이 저탄소 친환경 물류 운송수단으로서 새롭게 부각되면서 해운조합을 비롯한 업계내에서 면세 혜택의 필요성을 강력히 주장하고 있지만 실현되지 않고 있는 것 역시 그동안 연안해운에 대한 정부의 시각이 편협됐기 때문이다.

연안화물선에 면세 혜택이 부여되면 연간 1414억원의 재정부담이 늘어나지만 연안해운 활성화로 인한 산업연관 효과는 3천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연안해운업을 육성하는 것은 물류체계를 다변화한다는 측면에서도 큰 의미가 있다. 현재와 같은 육상운송 위주의 물류 운송체계는 수출중심의 우리나라 산업구조의 취약성을 그대로 노정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다.

지난번 화물연대 파업이 신속한 운송료 인상 합의등으로 물류대란까지 비화되지 않은채 해결됐지만 앞으로 화물연대의 운송거부사태는 미진한 현 제도들로 인해 현안문제로 다시 불거지면 의례행사처럼 행해 질 것으로 보여 연안해운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이 더욱 절실하다 하겠다.

지난 화물연대 파업시 연안해운을 원자재 운송수단으로 비중을 많이 둔 대형 제조업체들은 큰 어려움이 없었다. 저탄소 녹색성장의 핵심 물류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는 연안해운업이 충분한 제도적 뒷받침과 지원을 받지 못하고 있는 점은 가능한 한 빨리 해결돼야 할 숙제다.

우리나라 국가물류비 부담을 저감키 위해서도 연안해운업계에 대한 세제·금융 등 정책적 지원책이 하루속히 시행돼야 할 것이다. 3일 50주년 창립 기념식에 참석한 국토해양부 장관, 여야 국회의원들이 심각히 귀담아 들어야 할 사안이다.

한국해운조합 창립 50주년을 기해 연안해운업에 대한 재평가와 함께 국가 물류 주력업종으로서의 연안해운에 대한 역할 증대를 기대해 본다. < 정창훈 편집국장 chjeo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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