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아프리카항로의 수출물동량은 점차 늘어날 기대와 달리 주춤했다. 아프리카 현지 소비가 줄면서 중고차 물량 등 국내 수출물량이 3월보다 오히려 줄었다. 물량증가는 없어도 운임인상은 성공했다.
아프리카항로에도 올 들어 처음 운임회복에 성공했다. 4월 아시아-서아프리카 운임동맹인 AWATA(ASIA-WEST AFRICA TRADE AGREEMENT)는 서아프리카에 20피트 컨테이너(TEU)당 250달러, 40피트 컨테이너(FEU)당 500달러의 기본운임을 인상했다.
운임동맹이 없는 동아프리카 지역에서도 선사별로 TEU당 150달러~250달러의 운임을 인상했다. 케냐 몸바사항과 탄자니아의 다르에스살람항의 항만혼잡이운임인상의 배경이 됐다.
전 항로에서 운임인상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데다 유가가 오르면서 운임이 타 항로에 비해 안정적이던 아프리카항로 취항 선사들도 강력하게 인상분을 적용했다. 5월에도 선사들은 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에 각각 TEU당 250달러의 기본운임인상(GRI)을 시행할 계획이다. 서아프리카는 이미 6월에도 TEU당 300달러, FEU당 600달러의 운임을 인상한다는 공지가 나온 상태다.
한 선사 관계자는 “3월보다 오히려 물량이 줄었는데 이와 별개로 운임인상은 하게 될 것”이라며 “아프리카항로는 지난해부터 운임하락폭 크지 않아 타 항로에 비해 GRI가 늦게 된 편”이라고 밝혔다.
유류할증료(BAF)는 5월에도 오른다. 선사들마다 차이가 있지만 서아프리카는 20피트컨테이너(TEU)당 1204달러, 40피트 컨테이너(FEU)당 2408달러다. 동아프리카는 TEU당 957달러, FEU당 1914달러다. < 정지혜 기자 jhjung@ksg.co.k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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