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 /> 물류..." />
물류센터탐방
아신물류 서울물류센터
“편의점 신선제품은 우리에게 맡겨라”
국내최초 DAS, DPS 도입으로 오차율
제로에 도전
최근 24시 편의점에서 간이 도시락 및 식품들이 불티나게 팔려나가고 있다. 이런 간이 도시락이나 식 제품들은 무엇보다도 신선도가 생명인데 신선도를 가장 좌우하 는 것이 제품의 운송이라고 해도 손색이 없을 만큼 식품의 수배송은 매우 중요한 절 차다. 국내 편의점 업계를 선도하는 훼미리마트와 GS25시 신선물량을 책임지고 있는 아신물류는 최첨단 시스템과 자사노하우로 고객들에게 신선한 제품을 제공하고 있 다.
용인시 기흥구 보라동에 위치한 아신물류 서울물류센터는 기흥물류센터와 함께 아 신물류의 중심센터로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수원 나들목(IC), 신갈 분기점(JC) 에 인접하고 수도권 각종 도로와도 근접한 서울물류센터는 현재 수도권을 포함해 충 청지역까지 도어 투 도어 방식으로 신선한 제품을 각 지점에 배송하고 있다. 직영과 외부 차량을 합쳐 총 140여대의 운송차량은 CVO(차량관제시스템)를 통해 실시간으로 위치와 내부온도가 확인돼 신선도 유지에 최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 각 차량마다 GPS를 탑재해 실시간으로 센터에서 각종 운송정보가 확인돼 혹시 모를 오차에 대비하 고 있는 것.
전체부지 16,760m²에 건물면적이 10,228m²인 서울물류센터는 2동에 걸쳐 총 4층 의 구조로 증축돼 있다. 1층과 2층은 GS 리테일과 보광 훼미리마트 식제품을 처리하 고 있는데 냉장실과 냉동실을 따로 갖춰 제품마다 적정온도를 유지하고 있다. 한편, 3층은 타사물류창고로 사용되며 4층은 사무동 및 자사물류창고로 구성돼 있다. 서울 물류센터의 입출고 도크는 총 33개로 에어커튼 시설이 장착돼 온도를 유지하고 있 다. 온도유지는 냉장은 3도에서 10도 사이를 유지하고 있으며, 냉동은 -23도를 전후 로 유지하고 있는데 주목할 점은 각 화주마다 원하는 온도에 맞출 수 있다는 점이 다.
서울물류센터는 국내 최초로 DPS와 DAS시스템을 도입해 지점별로 낱개 단위로 물 량을 분리하고 있다. 사실 지점입장에서 제품 하나라도 빠질 경우 불만이 제기될 수 있는 상황이므로 각각에 품목에 대해 정확한 지점으로 물량처리를 해야 하기 때문에 이 시스템을 도입한 것. 이밖에 ALO(아신물류 자체 관리 시스템), CVO(차량관제시스 템), ERP(전사관리시스템), WMS(창고관리시스템)을 통해 센터 전체 업무를 중앙통제 방식으로 관리하고 있다. 한편, 각각의 창고현장과 사무동에 설치된 전광판은 실시간 으로 현황이 바뀌고 있어 물량의 처리 정보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서울물류센터는 물류사업본부를 크게 물류운영부와 물류기획지원부로 나눠 효과적 인 업무수행을 하고 있다. 운영 1, 2팀 및 센터관리팀으로 구성된 물류 운영부는 말 그대로 물류운영에 대한 실질적인 업무를 진행하는 팀이다. 물류기획팀과 운송팀으 로 구성된 물류기획지원부는 센터전반업무가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한편, 센터에서 일어나는 각종 교육 및 행사 등에 대한 준비도 하고 있다. 이 렇듯 아신 물류 서울 물류센터는 잘 짜여진 업무 구성으로 30년간 업계에서 인정받 고 있는 것이다.
장비면에서도 일류센터로서 손색이 없다. 모든 창고에는 기본적으로 DAS와 DPS을 도입했으며 슬라이딩 랙을 통해 손쉽게 제품 운송을 하고 있다. 층간 이동은 엘리베 이터를 통해 이뤄지고 있으며 외부와의 온도 차단을 위해 전 입출고 도크에는 에어커 튼을 설치했다. 최근에는 에어커튼 자동경보기도 설치하고 있는데 작은 오차까지도 줄이려는 회사의 의지가 담겨진 좋은 예이다. 한편, 박스세척기를 통해 청결성도 유 지하고 있다. 도입 당시 상당한 비용이 들어갔지만 고객에게 청결한 제품을 제공하 기 위해 고민 없이 선택했다.
오랜 기간 아신 물류 현장에서 몸소 노하우를 익혀온 물류운영부의 정광묵 차장 은 아신물류의 장점에 대해 “박스단위가 아닌 낱개단위로 각각의 지점에 운송을 하 는 소량다품종 방식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밝혔다. 편의점 특성상 낱개 하나하나 의 주문을 충족시켜줘야 인정을 받게 되는 것이다.
다음으로 “차량관제시스템을 통해 최상의 상태로 고객의 지점까지 운송한다는 점 도 빼놓을 수 없다”고 덧붙였다. “실시간으로 제품의 위치과 온도상태를 체크하기 때문에 각 지점에 도달하는 순간까지 최적의 온도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부연 설 명했다.
서울물류센터는 안전 및 보안 그리고 직원복지에도 다양한 노력을 엿보이고 있 다. 혹시 모를 화재나 안전사고에 대비해 정기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근 처 용인소방서와 연계에 사고에 대한 안전망을 구축하고 있다. 한편, 사각지대 없이 설치된 CCTV과 출입통제시스템을 통해 철통같은 보안도 자랑하고 있다.
직원이 재산이라는 생각을 가진 아신 물류는 각종상여금을 통해 직원의 노고를 치 하하고 있으며, 한마음 산악등반과 각종 동호회 등을 통해 직원의 애사심을 고취시키 고 있다. 한편 각종 휴게실과 기숙사, 식당 등의 복지시설을 통해 직원의 편의를 도 모하고 있다.
‘우리는 열정을 불태운다’, ‘우리는 원칙을 준수한다’, ‘우리는 최고를 지향 한다’를 사훈으로 내건 아신물류는 오늘도 최고의 물류기업이 되기 위해 각자의 위 치에서 담당업무에 최선을 노력을 하고 있다.
많이 본 기사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