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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05-14 10:27

한국 물류기업의 효과적인 중국시장 진출전략 대안

 

한국 물류기업의 효과적인 중국시장 진출전략 대안


1. 서 론

중국이 글로벌 조달 및 생산 뿐 아니라 판매의 중심지로 급격히 발전함에 따라 한 국의 많은 기업들도 적극적으로 중국시장에 진출하고 있으며, 중국을 중심으로 하는 글로벌 공급망관리(GSCM)가 확대되고 있다. 
중국의 경우 시장 및 정책적 환경 변화의 영향이 매우 크고, 특히 외국계 기업의 경우 물류와 관련된 많은 장애요 인들에 직면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 진출 우리 제조기업 및 유통기업의 중국 내수시 장 진출을 위한 물류부문에서의 효과적인 지원이 시급하다. 그러나 중국에 진출한 우 리 물류기업들은 제조기업 및 유통기업들의 내수시장 진출을 효과적으로 지원하는 물 류체계를 갖추고 있지 못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 글에서는 중국진출 한 국 화주기업을 위한 효율적인 SCM 지원방안 및 중국진출 물류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이를 위해 글로벌 물류기업에 대한 사례분석과 한국 물류기 업에 대한 면담조사 및 설문조사결과를 활용하였다.
 
2. 글로벌 및 한 국 물류 기업의 중국진출 현황과 시사점

글로벌 물류기업에 대한 사례조사에 의하면, 이들 기업의 중국진출 전략의 큰 특 징은, 중국거점을 아시아 및 글로벌 운영거점으로 발전시키고 있으며, 중국거점을 중 심으로 글로벌 네트워크 전략을 수립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현지운영은 중국물류 기업의 현지 네트워크 및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하고 있으며, 시장규모, 비용효 율성 등 시장매력도가 큰 대도시에서 중소도시로의 단계별 진출 전략을 적용하고 있 다.
  다음으로 한국 물류기업의 주요 표적 중의 하나가 되는, 중국진출 한 국 유통기업에 대한 방문조사로부터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개별기업 차원에서의 물류거점시설의 확보와 연계 물류네트워크 구축이 어려우며, 이 를 극복하기 위한 공공부문에서의 지원이 시급하다.
둘째, 전국적 네트워크, 규 모의 경제, 그리고 가시성 확보가 가능한 정보시스템을 갖춘 적절한 3PL을 조기에 발 견할 수 없을 경우 자가 물류 의존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셋째, 중국 내 및 한국으로의 조달 비즈니스모델의 사업성이 유망한 것으로 판단된다.
넷 째, 물류업체가 중국 진출 한국기업의 3PL사업을 확보할 수 있기 위해서는, 재고 최 소화 모델 및 이를 지원하기 위한 신속대응 모델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거점물류 센터가 VAL(부가가치물류), VMI(공급자주도 재고관리) 등 물류기능 뿐 아니라 종합비 즈니스센터로서의 기능도 확보하여야 한다.
다섯째, 의류산업이 물류기업들의 주 요 표적이 되어야 하나, 이를 위해서는 유통물류의 전문성 확보 및 마케팅 부문과의 효과적인 연계가 전제가 되어야 한다.
다음으로는 물류기업들이 이러한 요구와 기 대수준을 만족시킬 수 있는 준비가 어느 정도 되어 있는가를 분석하기 위해 중국진 출 한국 물류기업에 대한 설문조사와 방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중국진출 및 사업현황 관련 설문조사의 시사점으로는, 해외진출 물류기업의 대표적인 비즈니 스 모델이 될 수 있는 화주기업-물류기업 동반진출 활성화 시급, 중국의 복잡성과 다 양성에 대한 이해 및 대응이 가능한 중국 물류 전문 인력 양성의 시급성, 자동차 및 부품, 전기전자제품 등의 물동량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물류업체가 많으므로, 산업 별 특화 및 전문화 전략 필요 등을 들 수 있다.
중국물류 영업현황 관련 설문조 사의 시사점으로는, 향후 종합물류, 유통가공, 조달물류, VMI, 회수물류 등 전문 물 류서비스에 보다 많은 관심의 필요성, 아직 시설확보 및 서비스지역이 제한적이므 로, 기 진출지역에 대한 기반을 계속 확충하고 있으며 동북, 쓰촨, 중부굴기지역으로 의 확대계획 보유, 복합일관운송능력 미흡, 중국 및 외국화주 대상 영업의 주 경쟁자 는 글로벌기업이므로 향후 본격적 경쟁에 대비한 마케팅전략, 인력양성, 네트워크구 축의 시급성 등을 들 수 있다.
위 조사결과들을 종합한 시사점으로는, 중형기업 M&A 등을 통한 중국 내 기반 확보 시급, 중국 내 통합물류네트워크 확충을 위한 과감한 투자 필요, 중국 내 법인 경영의 현지화, 우수한 중국물류 전문 인력 확보 시 급, 중국 진출 한국 화주기업에 대한 품목별, 지역별 수요조사, 서비스 제공 등 공동 화 지원 필요, 지역거점 물류네트워크 구축 및 공동화를 위한 투자가 조기에 이루어 지지 않을 경우 글로벌 기업 및 중국 대기업에 의한 시장선점 위험성, 지역별 공동 플랫폼 건설 및 업체 간 지역별 분담과 협업체제 구축의 필요성 등을 들 수 있 다.

3. 효율적인 SCM 지원방안 및 중국진출 물류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우선, 중국 내륙을 통합하는 물류네트워크의 공동 구축 및 운영이 필요하 며, 그  구축 목적으로는, 중국진출 한국 제조 및 유통기업의 조달물류, 생산물 류, 판매물류를 지원하는 종합적인 물류거점 구축, 중국 내 국내물류와 국제물류를 연결하는 네트워크 구축, 우리 물류기업 특히 중소물류기업을 위한 복합물류 거점시 설 구축, 우리 제조 및 유통기업의 물류공동화를 위한 기초시설 구축, 중소 제조 및 유통기업의 중국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물류 및 종합 비즈니스 지원센터로서의 건설 등을 들 수 있다. 
둘째, 외국물류기업의 중국진출전략 사례에 대한 벤치마킹이 필요하다. 중국시장 진출 전략에는 UPS-모토롤라 등 화주기업 동반진출 유형, TNT(해외 네트워크 강점)-China Post(중국 내 네트워크 강점) 등 합작 유형, UPS-시노트랜스 등 합자 유형, 다양한 사례의 인수합병 유형 등이 있으며, 2005 년 말 물류시장 본격 개방 이후에는 합자, 합작에서 M&A 등을 통한 독립적 진입으 로 선회하고 있다. 그 밖에 인력, 관리, 브랜드, 기업문화 등을 포함한 경영 현지 화, 현지운영의 중국물류기업 활용 최대화, 우수한 현지물류 전문 인력 확보 및 육 성 등의 사례들을 벤치마킹할 필요가 있다.
셋째, 적절한 합자, 합작, 그리고 전 략적 제휴 파트너 선정이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위한 핵심성공요인이라고 할 수 있는 데, 합작 파트너 선정 시 주요 고려요소로는 신속한 중국시장 진입 가능성, 중국 내 네트워크, 정부와의 관계, 인지도 및 고객베이스, 현지 물류인력 수준 등이 포함된 다. 신속한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위해 최근 많이 시도되고 있는 M&A와 관련하 여, 중국정부는 대형 M&A를 통한 산업재편 가능성 및 특정 외국기업들에 의한 독 점적 지배력 강화 등에 대한 우려로 인해, 전략산업 및 주요기업 관련 M&A에 대 한 가이드라인 제시 및 심의를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기업의 경우, 복수의 중견 규모 기업들과의 M&A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
넷째, 세계적인 운송수단을 확보 하고 있는 물류기업의 가장 큰 강점은 계열사를 연계하는 복합일관운송 능력이다. 따 라서 계열사의 글로벌 네트워크 지원능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역적 범위의 경제를 제고하고 이를 경쟁적 강점으로 활용하여야 한다. 또한 공항, 항만, 내륙거점을 연계 한 글로벌 SCM 및 현지 네트워크를 활성화하고, 내륙연계 운송 및 이를 중심으로 하 는 3PL 서비스가 최우선의 대중국 비즈니스 모델이 되어야 한다.
다섯째, 종합적 인 서비스 및 종합적 해결방안 제공능력을 확보하여야 한다. 컨설팅(진단-리엔지니어 링-혁신 프로세스 및 비즈니스 모델 개발)-시스템통합(시스템 디자인-시스템 개발- S/W 개발)-SCM-제품수명주기 관리-금융 등을 포함하는 4PL 모델 을 개발하여야 하 며, 이러한 4PL 능력을 갖추어야만, 중국 내수물류시장에서 글로벌 물류기업들과 경 쟁할 수 있다.
여섯째, 특화시장 초점 및 특정산업 전문화 전략을 강화하여야 한 다. TNT는 중국시장에서 자동차 전문물류 서비스를 추진 중에 있으며, 이의 우리물류 기업에 대한 시사점으로는, 중국시장 중심의 전자제품 전문 물류서비스, 자동차 부 품 유통 전문 물류서비스 등으로 전문화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들 수 있다. UPS는 중 국 내 금융기관과 합작으로 수출업자들에게 자금대출, 창고저당 등 다양한 금융 서비 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우리물류기업들도 중소기업 공동물류센터 네트워크-수출입 지 원 서비스-금융서비스-국내 유통지원 서비스를 연계한 사업 모델의 개발이 필요하 다.
일곱째, 혁신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창출되어야 한다. VMI 등 조달물류 비즈 니스 모델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특히 이마트의 2010 년 글로벌 직소싱 규모가 1 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등, 국내외 대형 유통업체의 글로벌 소싱과 물 류를 연계한 비즈니스 모델은 잠재력이 매우 큰 것으로 판단된다. 그 밖에 A/S 부 품, 소모품 물류 등 유통물류 비즈니스 모델에 중점을 둘 필요가 있다.
여덟째, 단계별 진출 전략을 적용하여야 한다. 우리기업의 조달, 운영 및 물류전략을 규모의 경제 확대에 따라 집중화, 통합화, 거점화 하는 단계별 전략을 추진하여야 한다. 즉 초기의 무리한 지역적 확대 보다는 경영안정화, 경험축적, 인재양성 등 안정성을 우 선적으로 확보하고, 단계적으로 진출지역을 확대해 나가는 것이 바람직하며, 대도시 중심에서 중소도시로의 단계별 진출 전략도 고려되어야 한다.
진출초기에는 중국 기업의 현지 네트워크 및 인프라 활용 최대화하고, 2자물류를 포함하고 있는 물류기 업의 경우는 계열사의 종합적인 SCM 지원을 확대해 나가는데 우선순위가 두어져야 한 다.
또한 글로벌 SCM 전략의 핵심으로서 중국 현지물류전략을 운영해 나가야 하 며, 따라서 중국거점을 아시아 및 글로벌 운영거점으로 발전시켜 나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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