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CSN 수지물류센터는 지난 2007년 2월 센터 의 물동량이 점차 확대됨에 따라 기존에 위치한 기흥에서 이곳으로 자리를 옮기게 됐 다. 수지물류센터는 서울에서 불과 20분 거리에 위치해 한솔CSN의 다른 센터에 비해 유리한 위치를 자랑한다. 뿐만 아니라 전국배송이 가능한 인프라도 구축하고 있 다. 현재 사용하는 면적은 5,025m² (1,520평)으로 삼우통운 창고 내 1, 2층을 사용하고 있고 물동량이 계속 증가하고 있 어 곧 4층도 사용할 예정이다. 연간물동량을 보면 IMK(아이마켓코리아)가 506,000BOX 로 전체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고 한국라파즈가 65,000톤(수지와 마곡데포 포함) 이며 삼성전자 자재품과 기타 품목도 소량을 차지한다. 차량은 총 43(1톤:15대, 2.5톤:17대, 3.5톤:4대, 5톤:6대, 11 톤:1대)대를 보유하고 있어 수송이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고 시설장비로는 지게차가 7 대, 승강기 2대, 수직 반송기 2대를 보유해 센터 내 작업을 하고 있다.
현재 한솔CSN 수지물류센터는 명재훈 센터장을 중심으로 총 20여명이상의 유동 인력이 업무 분담을 해 효율적인 작업능률을 올리고 있다. 센터장은 TPL의 전반적인 운영을 담당하고 있고, 부서는 ▲물류기획 시스템 지 원 ▲C/S, 영업 관리 시설관리 ▲라파즈 운영관리 ▲라파즈 마곡데포로 나누어 업무 를 수행한다. 현재 업무 의 절반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IMK(아이마켓 코리아)는 기업의 구매 비용 절감과 경영 효율화를 도모하기 위해 최상의 기업소모성 자재 및 제품, 그리고 전반적인 서비스 를 제공하는 기업 간 전자상거래 전문기업이다. 한솔CSN 수지물류센터는 3가지의 핵 심물류운영서비스를 가지고 IMK의 물류전반에 대한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 고 객사로부터 큰 만족감을 얻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관계를 유지할 전망이다. IMK에 대한 3가지 핵심물류운영서비스는 ▲원스톱 서비스 체계 구축 ▲ 가격 경쟁력 확보 ▲추적관리를 통한 서비스 차별화 등이다. 2004년 IMK를 시작으로 TPL전문 허브센터로 시작한 한솔CSN 수지물 류센터는 해가 지남에 따라 업무영역을 다각화 하고 있다. 현재 삼성전자와 한국 라 파즈 TPL업무도 병행하고 있으며 올해는 국내 최초로 커피빈의 TPL업무를 수행할 전 망이다. 이는 한솔CSN 수지물류센터가 어떤 부류의 사업체와도 TPL업무를 수행할 수 있다는 반증이기도 하다.
현재 수지물류센터는 전략목표를 4가지로 설정 해 업무 수행을 하고 있다. 고객서비스, 품질, 수익성, 다양성에 관한 4가지 전략으 로 나눌 수가 있는데 우선 고객서비스 차원에선 화주기업의 내부에서 제공할 수 있 는 응답성, 적시성, 시간 기준 등에 대해 대응할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며, 품질면에선 재고관리, 수배송 관리, 창고관리 등을 통합할 수 있는 정보시스템을 제 공하는 것이다 또 수익성 차원에선 규모의 경제 실현, 생산성의 증대, 비용의 최소화가 가능한 범위 내에서 경제성을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마지막으로 다양성면에선 다양한 전문 노하우 축적을 기반으로 TPL전문 허브센터를 구축하는 것이 전략목표 다. 한솔CSN은 국내네트웍을 2지점, 18 센터, 4데포로 나누어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데 수지물류센터는 수도권에 속한 유통물 류센터로 이 분야에서 두 번째로 위상이 크며 앞으로 고객이 원하는 어떠한 분야의 TPL도 수행할 수 있는 센터가 되기 위해 센터장을 중심으로 모두가 하나가 돼 효율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솔CSN 수지물류센터에서 효율극대화를 위해 다음과 같은 미션을 수행한다.
▶시너지 효율 극대화로 고객사에 대한 물류 비 용절감으로 경쟁력 강화 및 사업 확대 기반 마련
많이 본 기사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