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03-08 11:19

물류프리뷰

2007년 물류업계 이렇게 본다

size=2>힐스로지스 박명규 대표이사


size=2>인프라 물류는 많은 진척이 되었으나 기업물류는 아직 걸음
마...


size=2> 


size=2>물류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기업들이 많아지고, 제조업에 비하여 물류산
업의 불이익 조항들을 개선해야 한다고 시급하게 주장하는 물류전문가 들도 많아졌
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항만(Seaport),공항(Airport),내륙물류기지(Dryport)등과 같
은 인프라성 물류에 대한 계획과 투자는 날로 그 중요성을 더해가고 또한 이를 구축
할려는 투자는 많이 진척되어 가고 잇는 반면에 아직도 물류분야의 산업화 정도는
그 발아기를 이제사 맞이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즉 거시적인 의미에서
의 물류투자는 어느 정도 그 의미를 가져고 있는 반면에, 미시적인 의미에서의 물류
투자인 기업물류를 중심으로 한 물류전략수립, 물류프로세스 혁신활동, 물류정보시스
템 구축 등은 이제사 그 걸음마를 시작했다고 할수 있겠다. 이는 물류산업이 제조산
업에 비하여 많은 불이익을 감수하고 있는 현실에서 , 그리고 물류산업이 유통산업
의 그늘에서 종속적인 서비스 산업으로서의 소극적인 위치에서 이제는 유통산업과 제
조산업의 중간에서 그 서비스의 중요성을 톡톡히 수행하여 가고 있는 중추산업으로서
의 포지셔닝을 자리해야 할 때가 된 것이다. 즉, 이제는 기업물류가 모든 영역에서
특히 고부가가치 영역에서 그 중추적인 역할을 해가는 2007년도가 될 것이라고 예견
된다.

단순물류업종에서 종합물류업종으로 비지니스 모델 진화.


류산업이 제조업종에 있어서 매우 열악한 산업구조를 극복하여 가지 못한 것은 그 이
유가 있었다. 이는 보관업종과 수배송업종에서 그 역할에 대한 이미지가 고정화되어
있었기에 저수익 구조를 극복한다는 것은 그 한계가 있었다 하겠다. 그러나, 이젠 그
러한 전통적인 물류활동 영역에서 벗어나서 고부가가치물류를 수행하여야 할 때가 되
었다고 할수 있겠다. 즉, 유통, 가공, 조립, 포장, AS 등과 같은 좀 더 다양한 영역
에서 물류활동을 수행함으로 과거의 물류산업이 유통산업과 제조산업에 매여 있어
그 저급한 서비스의 댓가를 제공받던 시대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다. 특히,
생산시장과 소비시장이 분화됨으로 인하여 복화운송서비스시장으로의 물류시장의 진
화성은 가속화되고 있다하겠다.

또한 보관물류의 비중이 크게 늘어나게 됨으
로 향후 물리적인 제품의 흐름(Physical flow)보다는 비물리적인 재화의 흐름(Cash
flow)을 중시 여기던 국내 유통물류시장에 많은 변화를 거듭하게 될 것이다. 이는 보
관물류의 중요성이 강조되어 물류센타의 거대화 현상도 다수 발생할 것 이라는 것을
쉽게 예상할 수 있다. 즉, 물류산업은 단순배송업종, 혹은 단순창고업종과 같은 전통
적인 단순물류업종이라는 물류산업의 제한된 틀을 극복하고 제품 생산후 물류서비스
에서 소비시장까지 접근하는 Home-delivery 와 Store의 상품진열에 이르기 까지 모
든 채널에서 다양한 물류서비스를 제공하는 종합물류업종으로 그 비즈니스 모델이 적
극적으로 진화되는 한해가 될 것이다.

전통적인 물류정보시스템에 RFID와 같
은 실시간 물류기술 접목 가속화.

그동안 물류서비스에서 필요로 하는 물류
정보시스템 체계는 제조업체가 가지고 있는 MIS상에서 연결되는 제품출하정보를 받아
쓰는 정도, 혹은 유통업체의 POS 상에서 되돌려 지는 판매데이타의 가공정보 수준인
수배송정보 정도로서 국한된다고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이젠 물류정보시스템이 전
SCM상에서 이루어지는 WMS, TMS, OMS 등과 같은 실행계 시스템에서 계획계시스템을
망라하는 다양한 물류체계에 RFID와 같은 실시간 정보를 추적할 수 있는 실시간 물류
신기술이 접목되는 한해가 될 것이다.그동안 FRID Technology는 그 기반기술 실현과
글로발 표준체계 구축, 그리고 각 종 산업별로 그 실현가능선과 산업선을 점검하는
정부주도의 시범사업을 전개하여 왔으나, 이젠 본격적으로 물류산업에 그 신기술을
접목하여 물류정보시스템을 한차원 진화시키는 워년이 될 것이라고 예견된다. 그러
나, 역시 2007년도에도 이를 상용화하기엔 고비용성, 저해독률, 프라이버스(개인정보
보호)등과 같은 그 동안 제기되어 오던 많은 난제들이 즐비해 있는 현실을 아무도 부
인할 수 없다 하겠다.

종합물류업종의 합리화 방안과 해외인프라 확장을 위
한 M&A모델 가속화.

2006년도는 몇 해를 이끌어 오던 종합물류업을 선정
함으로 물류산업을 국가경제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중요한 산업으로 인정하고 또한
이를 선도할 세계적인 거대기업으로 성장할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애섰다. 그러
나, 이를 선정하는 과정에서의 좀더 적극적인 관점에서의 합리화 방안과 선정된 기업
에게 부여할 각종 혜택에 대한 지원 모델 개발이 중요하게 다루어질 것이다. 그리고
이들 새로 선정된 종합물류기업이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해가기 위해서는 이젠 그
회사규모의 거대화와 해외 물류인프라의 다거점화와 글로발 물류산업으로서의 기능
을 수행하여야 할 선진물류정보시스템의 고도화라는 숙제를 함께 지니게 될 것이다.
이를 단기간 내에 갖추어 국제 경쟁력을 갖추게 되기까지는 너무나 시간적인 제약이
따르게 되는 것이 어쩔수 없는 현실이다.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이미 2006년도에 종
합물류업으로 선정된 대다수의 기업들은 지속적으로 이를 실현하기 위한 M&A를
실천해 나아가야 할 것이다. 즉, 이를 수행하기 위한 Fund의 구성과 같은 자본인프
라 구축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상호상생을 위한 적정인수기업을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이 또한 중요한 숙제라고 할수 있겠다. 여하튼, 2007년도는 글
로발 종합물류업체으로 성장하기 위한 많은 M&A 현상들이 즐비하게 나타날 것이
다.

환경물류의 중요성 부각.

그동안 물류산업의 방향은 정방향 물
류가 주류를 이루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나, 이젠 환경보호를 위한 역
방향 물류가 그 중요성을 더해 갈 것이라고 물류전문가들은 그 흐름을 예견하고 있
다. 이는 제품흐름의 합리적인 통제와 그 부산물 물량의 최소화를 통하여 우리 산업
과 일상생활을 보호하는데 물류산업이 일조하여야 하는 책임을 요구받게 되는 것이
다. 이렇게 함으로 그 처리비용의 최소화를 위하여 많은 기법들과 기술들이 개발되어
야 할 것이라고 판단된다. 병원적출물의 분리 운송, 위험물 운송과 종합적인 폐기/소
각시설과 재활용 프로세스로 연결되는 환경물류의 중요성은 우리의 산업과 일상생활
을 보호하는 매우 중요한 가치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다
하겠다. 이러한 컨셉을 가지고 진행되는 일본의 공동배송 모델인 플래닛 그룹의 사례
는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 하겠다.

한중일의 SCM적 공조현실과
통합방안 더욱 절실히 필요해져...

한중일은 이제 다른 경제권역이 아니다.
국가는 다르지만, 물류로 하나되어야 하는 시대적인 사명을 가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
다. 거대한 생산시장인 중국과 또한 소비시장의 성격을 이루고 있는 일본은 우리와
바다를 하나 두고 국경을 이루고 있지만, 물류적으로는 하나의 단일한 공동체를 이루
고 있는 더없이 가까운 이웃임에 틀림이 없다. 즉 이제까지 많은 분야에서 경쟁과 협
력을 거듭하면서 상호 견제와 조화로움을 추구해온 이들 동북아 3국이지만 이젠 오
직 물류시장에서의 협력과 상생만이 공동번영의 살길임을 직시하게 될 것이다.


이에 물류시장에서의 3국간의 협력은 그 어느 때보다도 강도있게, 또한 내실
있게 진행될 것이고 이는 각국간의 개성과 기능을 중시하고 국가간 SCM 체계에서 더
욱 그 빛을 발하게 될 것이다. 이는 다국적기업을 중심으로 한 물류허브 기능을 홍콩
과 싱가포르와 같은 타지역으로부터 동북아 지역으로 이전해 오는데 매우 큰 역할을
하게 될 것이라고 예견된다. 우리나라는 매우 지정학적인 유리한 위치를 잘 활용하
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많다. 그러나, 3국1시(三國一市)라는 새로운 개념의 동북
아 물류시장 협력 모델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을 동북아 물류시장의 중심국가로 급부
상하는데 2007년이 원년이 되는데 일조하게 될 것이라고 많은 전문가들은 예견한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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