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6-12-06 18:44

물류인 최영호가 말하는 物流와 人生

2005년 11월

物流를 이해하면 그 속에서 人生을 살아가는 지혜를 발견할 수 있습
니다.
내 주변에서 흔히 알 수 있는 내용들 이지만 물류적인 시각에서 재조명하
였습니다.
편하게 보시고 한번쯤 함께 생각하는 시간이 되었으면 합니다.


 


1. 물류인들의 의식수준 변화가 절실함


고속도로를 달릴 때에 도로상에서 돌이나 물건들이 떨어져서 위험함을 느끼는 경
우가 여러 차례 있었다. 특히 인터체인지(I/C)쪽으로 빠져 나오는 커버경사지역에서
는 화물트럭에서 물건이 떨어지게 되는 경우를 자주 목격한다. 얼마 전에는 병을 가
득 실은 화물차가 커버경사지역에서 물건이 넘어짐으로 인해서 엄청난 유리 파편들
이 도로에 깔리는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다. 그리고 또 황당한 경우는 계란을 실은 화
물차에서 계란이 넘어가는 경우도 목격한 적이 있었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경우
는 화물차에서 떨어지는 작은 돌멩이들 이다. 잘못되어서 자동차 앞유리를 상하게
한 경우도 몇 번이나 있었다.


이러한 행동을 일삼게 되는 화물차 기사들도 모두 물류에 종사하고 있는 물류인
인 것이다. 21세기 선진국으로 진입하기 위해서 이러한 일들이 있어서는 결코 안될
것이다. 이러한 모든 것들은 운전자의 소홀함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물건이 차에
서 떨어지지 않도록 여러 장비를 사용하여 단단히 묶도록 하여야 하는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피해를 입게 되더라도 나 혼자 괜찮으면 그만이라고 하는 안일한 생각부터
버려야 할 것이다.


대한민국이 동북아 물류중심국가가 되고, 소득 2만불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보
다 중요한 것은 그에 걸맞은 사람들의 의식수준 향상이 절실하다고 생각한다.

즉 "소득수준 2만불이 아닌 의식수준 2만불이 먼저 이루어져야 하는 것이다."

리의 의식수준이 변화되지 않고 경제적인 소득만 높아진다고 해서 선진국이 되는 것
이 아닐 것이다. 우선 의식수준이 바뀌어야 함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도로에서
달리는 우리 화물차 기사님들! 이제는 나 이외에 다른 사람을 배려하는 마음으로 화
물차의 짐을 잘 싣고 다녔으면 합니다. 그리고 운전도 규정속도를 지키며 난폭운전
을 결코 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2. 입출하대기장의 중요성과 설계방법


물류센터에서는 어느 곳보다 입출하대기장이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다. 물류
센터의 입출하대기장은 입고장과 출고장이 분리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대체로 한
곳에 모여서 운영되는 경우가 많다. 입고장과 출고장이 분리되는 경우는 주로 "L자
형" "I자형"물류센터에서 볼 수 있으며, 입고장과 출고장이 일치되는 물류센터는 "U
자형"물류센터에서 볼 수가 있다. 상품이 입고되는 입고대기장은 마치 사람의 입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며, 상품의 출고가 이루어지는 출고대기장은 사람의 항문
과 같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사람이 살아가면서 음식물을 잘 섭취하고, 또한 잘
배설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며, 사람의 건강을 절대적으로 지켜주는 행복의 원
천인 것이다. 입이 헐어서 음식을 못 먹게 되거나, 항문에서 배설이 잘되지 않게 될
때만큼 고통스러운 일도 없을 것이다. 사람이 등 따시고 배부르면 행복하다는 말이
있듯, 그만큼 정상적으로 먹고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처럼 사람의 입과 항문의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물류에서 입출하대기장인 것이
다. 굳이 입출하자이라고 하지 않고 입출하대기장이라고 "대기 장" 이라는 단어를 넣
는 것은 "제품이 머물렀다간다"는 의미일 것이다. 입출하대기장은 막힘 없이 물건들
이 시원스럽게 흘러가는 형태로 만들어져야 할 것이며, 그럴 때 물류센터는 원활하
게 진행될 것이다.


다음에서 물류센터 건축 시에 입출하대기장을 설계할 때에 주의할 점들은 다음과
같다.
1) 입출하 대기장은 가급적 같은 장소에서 이루어져서 서로 공간을 유동적
으로 공유할 수 있도록 설계한다.
2) 입출하관리는 가급적이면 입출하전용 사무
실을 중앙지점에 두어서 관리하도록 하며, 1명의 작업자가 입출하를 책임지도록 하
는 것이 좋다.
3) 입출하대기장은 가능한 넓게 만들고 꺾어지는 곳이 없도록 설
계한다.
4) 도크장을 가능한 만들도록 하며, 폭은 평균적으로 3M 정도 확보하도
록 한다.
5) 도크장의 높이는 가장 많이 쓰는 차량의 탑재 높이를 기준으로 하
되, 대개는 90에서
1M정도가 가장 일반적이다.
6) 비와 바람을 막기 위해서
도크장의 지붕인 캐노피를 가능한 만들도록 한다.
이때 캐노피의 폭은 도크장의
폭보다 1/3이상 길도록 만든다.
7) 도크장에 차량이 접안 하기 편하도록 부대설
비를 갖추도록 하고, 사람이 다니는 계단은
가급적 측면으로 배치한다.
8)
셔터는 당장 사용하지 않더라도 전면에 전체적으로 설치하는 것이 좋다.
9) 입출
하대기장은 작업이 종료되면 항상 정리정돈을 깨끗이 한다.
10) 지게차나 대차
가 부딪칠 가능성이 있는 곳은 안전가이드를 반드시 설치한다.


 


3. 물류센터의 인력관리 노하우(파트 별 팀장제도를 활성화하도록 하라)


물류센터의 운영에 있어서 작업인력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하는 것이 물류센터
장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며 어려운 점일 것이다. 특히 최근에는 물류센터에
서 직원들이 줄어들고 아르바이트제도가 많이 활성화되고 있다. 즉 물류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는 경우에는 굳이 직원을 많이 두어서 관리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리
고 물류비용을 절감하기 위해서 물류에서는 최대한 파트타임과 같은 비정규직을 많
이 활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본다.


그런데 파트타임의 아르바이트가 많아지면 일을 책임지고 관리할 수 있는 사람이
없어진다는 문제가 발생한다. 그러다 보면 센터장에 있어서 인력관리에 대한 범위가
커지면서 전반적인 인력관리가 어려워지게 될 것이다.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
기 위한 방안으로 파트타임의 아르바이트들에게도 팀장제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를 권한다. 요즘 물류센터에서 근무하는 대부분인 주부아르바이트의 경우 학력수준
이 대단히 높다. 책임감 있게 일을 잘하는 사람을 세워서 조장, 반장, 팀장 같은 팀
장제도를 만들게 되면 굉장히 일을 조직적이고 효율적으로 하게 된다고 본다. 이러
한 팀장들에게는 그게 상응하는 인센티브를 반드시 주어야 한다.


물류센터를 운영함에 있어서 아르바이트를 단순히 아르바이트로 보아서는 안될 것
이다. 근무계약은 비록 아르바이트지로 되어있지만, 일할 때에는 직원과 같이 대해주
는 것이 훨씬 효과적인 관리가 될 것으로 본다. 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는 그들도 비
록 아르바이트이지만 직원처럼 근무하기를 원하고 있을 것이다. 그래서 직원과 동일
한 유니폼을 맞추어주고, 호칭도 가능한 직책을 불러주도록 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팀장제도는 물류의 각 파트별로 구분해서 운영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생각된다. 예
를 들면 입고팀, 피킹팀, 보충팀, 반품팀, 유통가공팀, 검수팀, 운반팀 등이 있을 것
이다. 운송을 담당하는 용역회사의 배송기사들도 그 가운데 팀장을 두어서 운송의 전
체적인 관리를 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팀장은 각 차량의 휴일에 대한 대리운전을
할 수도 있고, 차량청결관리를 담당할 수도 있다.


그리고 물류센터에서 갖추어야 할 사항으로서는 첫 번째 누구나 쉽게 일할 수 있
는 물류환경과 물류시스템을 만들어 줘야 할 것이다. 두 번째 휴게실, 샤워실, 냉온
설비, 음악시설 등과 같은 부대시설을 잘 갖추어주어야 할 것이다.
결국 물류센
터에서 아무리 시스템이 잘 갖추어져 있다 하더라도 그것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
은 사람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사람을 효과적으로 잘 관리하기 위해서는 역시 직원이
든 아르바이트든 관계없이 조직적으로 팀장을 두어서 관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
각한다.


 


4. 물류는 진화한다.


지구상에 생명이 생긴 이래 모든 생명체는 진화를 거듭해왔다. 인간도 마찬가지
로 외형적인 면과 내면적인 면에 있어서 계속해서 진화해왔으며, 지금도 변함없이 진
화해 가고 있다.
이처럼 물류도 끊임없이 진화를 거듭해가고 있는 생명체와 같다
고 생각한다. 물류는 어느 한 곳에 머물지 않고 끊임없이 무언가를 향해 발전적으로
흘러가고 있는 것이다. 즉 물류는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시대가 변화하는 만큼 물류
도 변화하는데 그것은 "시대에 맞는 가장 합리적인 물류"를 향해서 진화하고 있다고
말할 수가 있겠다.


물류에 관련된 각종 물류기기, 물류용기, 물류운영시스템 등 모든 분야에 있어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다. 과거 구석기시대에는 고인돌을 만들려고 큰 돌을
옮기기 위해서 지렛대가 있었을 것이며, 피라미드를 만들기 위해서 운반수레 같은 것
이 만들어졌을 것이다. 지금은 큰 물건을 운반하기 위하여 지게차와 같은 물류장비들
이 있는 것이다.


최근 물류진화의 속도는 굉장히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유통의 형태가 도매상 중
심의 물류에서 소매점 중심의 물류로, 그리고 더 나아가 이제는 인터넷의 발달로 개
별주문자 중심의 물류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유통의 변화에 맞추어서 물류
는 변화되어서 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즉 물류가 끊임없이 진화한다는 것은 다음과 같이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소비자
의 욕구는 시대마다 끊임없이 변화되며, 그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위해서 유통은 변화
되어야 할 것이며, 유통을 뒷받침해주는 물류 또한 유통과 더불어서 변화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그러므로 소비자들의 욕구가 멈추지 않고 변화한다면 결국 물류도 끊임
없이 변화되어야 한다는 결론을 얻게 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물류시스템을 설계할 때 가장 중요한 점은 시대 변화에 대
응하기 쉬운 유연성(Flexibility)을 충분히 갖도록 설계하여야 하다는 점이다. 만약
유연성이 적은 고정화된 물류시스템을 설계하게 된다면 그것은 분명 진화하는 물류
에 있어서 퇴보하게 되는 결과가 발생할 것이다.


 


5. RFID로 만들어지는 물류의 유비쿼터스는 아직도 요원하다.


최근 물류에서 가장 큰 이슈(ISSUE)가 되는 주제는 단연 RFID일 것이다. 대부분
의 사람들은 RFID가 설치되면 물류센터의 입고검수, 출고검수, 재고관리 등이 자유롭
게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단지 문제가 되는 것은 가격적인 면이 문제인 것
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가격적인 문제만 해결되면 쉽게
도입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 같다.


그런데 최근 RFID를 국가적인 차원에서 물류 시범사업을 실시한 경우가 있었다.
삼성테스코의 목천물류센터와 CJ-GLS 수원물류센터가 RFID 시범업체로 선정되어서 테
스트를 하게 되었다. 테스트의 결과는 두 곳 모두 생각했던 것 보다 RFID의 성능이
못 따라오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RFID의 TAG를 붙인 상자가 스캐너를 통과
할 때 진입방향에 따라서 읽히는 인식률의 편차가 크게 존재했다. 그리고 RFID TAG
를 박스가 보이지 않는 안쪽 면에 붙인 것에 있어서는 읽히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렇
다면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박스 안의 낱개 상품들에 있어서의 RFID 인식은 전혀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얼마 전 TV 뉴스에서 쇼핑카드가 지나가면서 모든 계산이 자동적으로 되는 것은
단지 그렇게 되기를 희망하는 것일 뿐이며, 현실적으로 아직은 어렵다는 것이다.

미국의 월마트에서는 시범적으로 RFID TAG를 붙여서 물류센터와 매장의 입출고검
수를 실시하고 있다. 매장 검수장에서 낱개 제품의 검수는 하나씩 컨베이어를 통과하
게 하여 진행하고 있다. 올해 2005년도에 월마트는 200여 곳의 업체를 선정하여
RFID TAG를 박스와 제품에 붙여서 들어오도록 하고 있다.


그렇지만 우리나라에 있어서 RFID를 많은 사람들이 잘못 인식하고 있는 것 같다.
즉 가격만 내려가면 쉽게 도입할 것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은 잘못된 것이다. 언젠가
RFID를 자사물류에 도입하게 되더라도 물류의 기본에 충실하여 노력해온 업체들은 성
공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현재 안정되게 사용되는 물류기기들을 통
한 시스템의 도입에 각 기업들은 충실하여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RFID로 만들어지
는 물류유비쿼터스는 아직도 요원한 물류의 숙제인 것이다.


 


6. 3자물류업체를 선정하는 기준


기업물류 아웃소싱 즉 3자물류는 시대적인 대세로 나아가고 있다. 각 기업들은 핵
심역량에만 집중하고 나머지 분야들 즉 물류, 회계, 홍보 등과 같은 분야는 우리보
다 잘하는 전문업체에 맡기겠다는 것이다. 그것이 휠씬 효율적으로 회사를 운영해갈
수 있다는 것은 이제 시대의 대세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아직은 아웃소싱이라는 시대
적인 흐름이 초반기라서 그것에 대한 인식이 장점 못지않게 단점도 많은 것이 현실이
다. 그렇지만 앞서가는 많은 기업들은 이미 시행을 하고 있으며 점점 많아질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자사의 물류를 맡아서 대행해줄 수 있는 전문업체를 선정함에 있어서 가
장 중요한 점은 무엇일까를 한 번쯤은 생각해 보아야 하겠다. 내가 생각하는 3자물류
를 선정함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마음자세는 다음과 같을 것으로 본다. 우리기
업의 발전을 함께할 수 있는 파트너업체를 찾아야 된다고 생각한다. 파트너는 다르
게 표현하면 애인이라고도 표현할 수 있겠다. 즉 내 애인과 같은 3자물류업체를 찾아
야 한다는 것이다. 애인을 선택함에 있어서는 여러 가지가 고려되어야 한다고 생각한
다. 외모만 보아서도 안될 것이며, 성격과 환경 여러 가지를 놓고 진실된 마음으로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눈을 너무 높여서도 안되며, 그렇다고 소홀하게 아무 업체나
선택해서도 안 된다. 신중하면서도 우리 기업의 현실에 맞는 업체를 선정해야 한다
는 것이다. 즉 나와 평생을 함께할 반려자를 고른다는 마음으로 신중하게 선택하여
야 하는 것이다.


3자 물류를 통해서 어느 한 업체가 일방적으로 많은 이익을 보는 그러한 관계로
성립되어서도 안된 다고 본다. 서로가 상호보완하고 어려울 때 고통을 어느 정도는
함께 분담할 줄도 아는 그러한 업체가 되어야 하는 것이다. 3자물류회사는 계약서 상
의 갑과 을의 관계를 넘어서는 우리기업의 물류를 대신 맡아서 수행해주는 바로 제 2
의 자기 기업임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순간의 감언이설에 의하여 파트너
를 선택해서는 안될 것이며, 멀리 깊이보고 오랫동안 함께할 수 있는 내 애인과 같
은 업체를 찾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 자기 이미지를 새롭게 하기 위한 10가지 충고


1. 외모와 표정을 바꾸어 보라.
2. 지금까지 가진 불건전한 자기상을 당장 버
리라.
3. 먼저 웃고 칭찬하고 친절 하라.
4. 성공한 이들의 자서전을 읽으
라.
5. 보상을 받지 않는 봉사를 시작하라.
6. 인생을 즐겁게 사는 사람과
사귀라.
7. 자기 장점을 주위 사람에게 물어 보라.
8. 외설물을 단호히 거절
하라.
9. 실패 속에서 오히려 배우라.
10. 구체적인 목표를 세우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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