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9-02-08 17:13

[ 남중국 `관문으로 급부상하는 얀티엔, 서코우, 치완 ]

홍콩보다 비용절감효과 커 하주들 관심집중

남중국의 게이트웨이라고 하면 세상이 다아는 홍콩. 珠江삼각주 지대를 중
심으로한 남중국의 거대한 물류를 떠받쳐왔다. 그런데 최근, 약간의 이변이
발생하고 있다. 홍콩과 연결된 중국 내륙 심천시의 3개항, 즉 얀티엔(鹽田
/Yantian), 서코우(蛇口/Shekou), 치완(赤灣/Chiwan) 등이 입지조건이 좋고
, 저렴한 항만요금, 각종 부대요율을 무기로 남중국 본래의 게이트웨이로써
진일보 하고 있는 것이다. 확실히 물량 취급량에서 홍콩과 비교할 수 있는
단계는 아니지만 이 3개항의 무한한 잠재력은 21세기의 남중국의 새로운
게이트웨이 탄생시킬 것으로 예견된다. 따라서 본지는 남중국의 물류사정을
소개해보기로 했다.

심천 3개항 98년 취급물량은 170만TEU

얀티엔, 서코우, 치완 등 3개항은 모두 심천시 정부가 관리하는 항이다.
심천은 홍콩의 북부에 위치하고 면적은 약 2천20평방킬로미터, 인구 약 150
만명. 지난 80년, 시내의 약 327평방킬로미터가 경제특구로 지정된 이래,
급속하게 발전을 이룩하면서 지금은 고층빌딩이 나란히 들어선 인구 150만
도시로 성장했다.
아시아를 둘러싼 경제위기의 영향으로 홍콩의 심천시에 대한 투자가 일시에
중단된 상태에 있기는 하지만, 심천시는 개발도상에 있으며 활기가 넘친다
.
또한 현재, 심천의 얀티엔, 서코우, 치완 3개항의 성장과 더불어 남중국의
물류에도 큰 변화가 일고 있다. 즉 홍콩이 포화상태에 빠지자, 비용절감을
이유로 인건비, 지가등이 싼 이들 3개항에 사용자들이 눈길을 돌리기 시작
하고 있는 것이다.

THC(터미널 핸드링 차지) 비교

북미수출항로(ANERA) 북미수입항로(TWRA) 아시아/유럽(FEFC)아시아역내( I
ADA)
단위 : 홍콩달러
TEU FEU TEU FEU TEU FEU
홍콩 2,065 2,750 2,065 2,750 2,065 2,750 1,500 2,400
대만 1,213 1,566 1,213 2,035 1,213 1,566 1,213 1,566
싱가포르 979 1,453 1,275 1,888 872 1,237 979 1,453
한국 825 1,122 748 1,012 748 1,012 595 876
일본 무료 무료 무료 무료 무료 무료 682 1,023
말레이시아 912 1,360 1,183 1,767 587 881 912 1,360
필리핀 541 734 773 958 502 618 443 590
인도네시아 773 1,198 n.a, n.a. n.a. n.a. 386 579
태국 780 1,170 780 1,170 n.a. n.a. 780 1,170
독일 n.a. n.a. n.a. n.a. 1,360 1,360 n.a. n.a.
네덜란드 n.a. n.a. n.a. n.a. 1,229 1,229 n,a. n.a.
영국 n.a. n.a. n.a. n.a. 867 867 n.a. n.a.

터미널 핸드링 챠지(THC)는 홍콩이 가장 높다. 가장 싼 필리핀과 비교하면
거의 3∼4배차이다. 현지에 나가 있는 물류회사에 의하면 심천의 3개항과
비교해 약 2배라고 한다. 이렇게 홍콩의 THC가 비싼 것에 대해서 현지에서
도 문제성을 깊이 인식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 남중국에서 홍콩까지 트럭수송하고 홍콩에서 콘소리데이션, 선적할 경우
와 직접 남중국에서 콘솔리데이션하여 선적할 경우 토탈 비용에서 컨테이너
1대당 약 1천홍콩달러의 차이가 있다.

비용분석요약

Consolidation 홍콩(HKG B/L) 남중국(HKG B/L) 남중국(PRC B/L)
트럭킹 830 335 335
CFS receiving charge 1,288 840 840
Unloading charge 364 Included Included
CFS gate charge 36 3 3
Drayage Included 500 Included
Terminal Handling charge Included 355 Included
Documentation charge 26 26 26
PRC arbitrary n.a. n.a. 250
Total Costs 2,544 2,059 1,454

트럭킹 비용은 물론이고 그 밖의 컨테이너 프레이트 스테이션(CFS)등에 관
련하는 비용도 홍콩이 비용이 높다. 한 관계자는 이러한 비용면에서의 메리
트뿐만이 아니라, 리드타임 단축도 가능하다며 그동안 심천 3개항 이용에
다해 다소 망설이고 있던 하주들이 최근엔 확신을 갖고 홍콩이용에서 전환
하려 하고 있다고 덧붙인다. 또한 「이러한 흐름은 앞으로 점점 강화될 것
이다」라고 밝혔다.

이러한 제요인을 배경으로 최근 심천 3개항은 괄목할 만한 성장을 누리고
있다.
터미널의 공용개시로 북미, 구주항로의 대형 선박들의 취항이 연이어졌다.
현재 서비스 체제는 표3과 같다. 3개항에서는 항로개설에 잇따르고 있으며
컨테이너의 취급량이 증대되고 있다.

표3
얀티엔/치완/서코우의 외항컨테이너선 기항 현황

NYK/하팍로이드/P&O네들로이드/OOCL/MISC 주3회 1998년 2월
MOL/APL/현대상선 주2회 1996년 1월
K-Line/양밍/COSCO 주1회 1998년 3월
머스크/시랜드 주1회 1996년 6월
에버그린 주1회 1998년 10월
NYK/하팍로이드/P&O네들로이드/OOCL/MISC 주1회 1998년 2월
MOL/APL/현대상선 주1회 1996년 1월
머스크/시랜드 주1회 1994년 7월
OOCL 주1회 1998년 4월
K-Line/양밍/COSCO 주1회 1998년 3월
COSCO 주1회 1997년 10월
Zim·이스라엘 주1회
Zim·이스라엘 주2회
CMA 주1회 1996년 7월
MSC 주1회 1996년 7월
MSC 주1회 1997년 8월
중국해운 주1회 1998년 6월


표4 얀티엔/서코우/치완의 컨태이너 취급실적
얀티엔 105.600 (-) 353.500 (234.8) 638.000 (80.5) 1.050.000 (64.6)
서코우 89.549 (-) 89.881 (0.4) 213.745 (137.8) 450.000 (64.6)
치완 31.195 (-) 49.584 (58.9) 150.212 (202.9) 200.000 (330.1)
226.344 (-) 492.965 (117.8) 1.001.957 (103.3) 1.700.000 (69.7)
(1)공컨테이너 포함. 1998년 수치는 각 항 모두 추정치
(2)1998년 얀티엔의 취급량은 선사등 관계자들로부터 청취에 기초한 수치
(3)항만에 대해서는 약 70가량을 취급하는 KFT만의 수치
(4)괄호안의 숫자는 전년비


3개항합계 아시아역내 98년 취급물량은 약 170만TEU로 지난해에 비해 70%를
상회할 전망이다(98년 11월 현재).
3개항 취급량 합계의 60%를 차지하는 얀티엔항의 취급량은 64.6%증가한 105
만TEU로 처음으로 100만TEU대에 달했다. 서코우는 45만TEU를 취급해 지난해
에 비해서 거의 배로 증가, 3개항 가운데 가장 높은 신장을 보였다. 치완은
97년의 경우, 지난해에 비해 3배인 약 15만TEU, 98년은 33.1%증가한 20만T
EU로 신장세를 기록했다. 남중국의 게이트웨이인 홍콩이 포화상태에 이르자
이들 3개항이 각종 제조업체의 공장이 진출해있는 중국 광동성 가까이에
위치하여 홍콩까지 내륙수송에 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서 취급 증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3개항 모두 컨테이너의 취급 추이는 비슷한데 수출입 물량 비율은 대체로 8
대2.
북미향 수출물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완구, 구두, 의료품, 잡화등
이 주류를 이루는 화물이다.
한편, 홍콩의 98년 취급량은 약1천4백70만TEU로 추정된다. 경제위기와 이들
심천시 3개항으로의 화물전환이 신장률이 1%증가에 그치는 등 성장둔화가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한 관계자에 의하면 현재도 남중국에서 생산되는 제품의 약 80%가
홍콩에서 선적되며 수출되고 있다고 한다. 홍콩까지는 운송수단은 트럭 또
는 바지가 주류를 이룬다.
한편 각 항에서는 증대하는 컨테이너 취급량에 대응하기 위해서 터미널의
확장공사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현재는 각 항모두 2∼3버어스체제이지만
수년후에는 대폭으로 확대될 것이다. 얀티엔항은 2천년 초에 6개 버어스,
갠트리 크레인 20기체제가 완비될 전망. 그렇게 되면 3개항의 연간 취급능
력은 440만TEU로 현재의 약 2배로 증가된다.

얀티엔

심천시의 동쪽에 위치하는 얀티엔항은 94년 7월에 오픈했다. 관리·운영은
Yantian International Container Terminals Ltd.(이하 YICT)가 실시하고
있다. 동사는 93년말, Hutchison International Port Holdings 55%, Yantia
n Port Holdings(북경정부 계열) 27%, 머스크 10%, COSCO 6%, Mitsui & Co
2% 출자에 의해 설립.
외항컨테아너화물은 현재, 2버어스에서 취급되고 있다. 수심은 14미터, 암
벽길이는 7백미터. 하역설비로는 갠트리크레인 6기가 있다. 이밖에 재래화
물을 취급하는 1버어스에 대해서도 컨테이너 화물에 대응하기 위한 정비를
마쳤으며 수심14미터, 암벽길이 300미터, 갠트리크레인 2기를 설치하고 있
다. 또한 터미널내에는 광주시와 연결되는 철도 노선이 있다.
현재는 제2기공사가 진행중. 이미 일부 공용개시되고 있지만 2천년초부터
전면공용화할 예정. 갠트리크레인도 12기 증설할 계획. 그 가운데 2기는 98
년 8월에 설치를 마쳤다. 터미널면적은 현재 60만평방미터에서 118만평방미
터로 확대할 계획이다. 얀티엔은 2천년에 6버어스, 갠트리크레인 20기체제
가 되며 연간 「컨」취급능력도 현재 80만TEU에서 120만TEU늘어난 2백만TEU
로 확대한다. 또한 수년전부터 제3·4기공사도 착수했으며 매립공사는 이미
완료됐으며 향후 물량증가에 대비하여 구체적인 시설정비를 검토하고 있다
.

서코우

서코우항은 얀티엔항에서 서쪽으로 약 40킬로미터 떨어진 위치에 있다. 공
용개시는 91년 8월로 3개항 가운데 가장 빠르다. 관리·운영은 Shekou Cont
ainer Terminals Ltd.(이하SCT)가 맡고 있으며 China Merchant(교통부 계열
)가 32.5%, P&O가 25%, Swire Pacific이 25%, COSCO가 17.5% 출자하고 있다
.
컨테이너 터미널의 시설은 수심 14미터의 2버어스체제. 암벽연장은 650미터
. 터미널면적은 20만4천평방미터. 컨테이너야드에는 평면적으로 약 1만2천T
EU장치가 가능하다.
하역설비는 98년 10월에 오버 파나막스급 선박용 갠트리크레인 2기를 설치
해 기존의 시설을 포함하여 6기체제.
서코우항은 2천1년까지 전면 공용할 예정. 그렇게 되면 2천1년에는 연간취
급능력은 160만TEU가 된다.

치완

치완항은 서코우항의 반대측에 위치한다. 94년 3월에 1번째 버어스가 공용
개시했다. 컨테이너 터미널의 관리·운영은 Chiwan Kaifeng Container Term
inals Co., Ltd.(이하 KFT)가 실시하고 있다(일부, Chiwan Harbor Containe
r Terminal co., Ltd.). KFT의 주식구성은 Chiwan Wharf Holdings Ltd가 50
%, Top Glory Holdings(HK)Ltd와 Kerry Properties(HK)Ltd가 각각 25%.
현재, 수심 14미터의 2개버어스체제. 암벽연장은 6백50미터. 터미널면적은
18만평방미터, 야드에는 면적 2만1천TEU인 컨테이너 장치가능. 하역설비로
는 갠트리크레인 4기를 설치하고 있다.
3번째 버어스는 98년 7월에 일부 공용 개시했다. 99년말까지 전면공용화될
전망. 갠트리크레인도 제5기가 99년 2월에 설치공사를 마치고 공용개시된다
. 3버어스. 갠트리크레인 5기체제가 정비되면 연간 취급능력은 현재 50만TE
U에서 80만TEU로 30만TEU 확대된다.

글·강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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