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11-06 12:49

수출입 제조˙물류기업, AEO 인증 혼란 가중돼

수출입 제조기업과 국내외 물류기업들의 AEO(Authorized Economic Organization) 인증 여부가 조만간 수출입 무역업무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하지만 국내 수출입 기업과 연관기업들의 AEO 인증 현황은 불모지나 다름없어 관련 기업들의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여기다 인증에 따른 명확한 혜택도 구체화 되지 않은 상황에서 인증 비용도 부담스러워 업계의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AEO란 9.11테러 이후 국제무역환경 보안강화에 따라 각국의 무역안전과 수출입 통관업무 원활화를 위해 마련한 국제 인증제도다. 특히 갈수록 엄격하고, 까다로워지는 국제무역보안에서 향후 AEO 인증을 받은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과의 수출입 업무 차이는 커질 전망이다.

그러면 어떤 기업이, 어떻게 AEO 인증을 받아야 하며, 인증기업은 어떤 이익을 얻게 될까?

전 세계 무역전쟁에서 수출입 제조기업과 이와 연관된 원자재 생산기업 및 물류기업들에게 당면한 AEO 인증과 관련된 각종 궁금증을 짚어보고, AEO 인증이 시장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 지 알아보았다.

지난 2001년 9.11 테러를 직접 경험한 미국은 2002년 1월 CSI(컨테이너 보안협정-Container Security Initiative)와 24 H-rule(미국으로 반입되는 화물의 선적 24시간 전 물품명세서 제출)을 만들었다.


이후 미국은 세이프 포트 ACT법과 2007년 12월 미국행 컨테이너에 대한 100% 검색을 실시하는 SFI를 시범 운영, 수출입 과정에서 각종 보안을 강화하고 있다. 시범 운영 중인 각종 무역보안 프로그램은 예정상으로는 2010년 2월인 만큼 조만간 실제 업무에 적용될 전망이다.다른 나라들 또한 미국과 유사한 제도를 속속 도입하고 있다. 시급을 다퉈야 하는 수출입 제조기업과 물류기업들은 각국의 통관과 검역이 강화되면 이에 따른 비용이 증가, 일부는 사업 기회를 잃는 부담으로도 작용할 수 있다.


이에 따라 관련 기업들은 다양한 대책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앞으로 업체의 개별적인 노력만으로는 각국의 무역보안 강화장벽을 해소하기 어렵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그래서 그 대안으로 제시된 것이 바로 AEO 인증이다.

세계관세기구(WCO)는 글로벌 제조사와 물류기업, 관련기업들의 업무편의를 위해 2005년 국제 무역안전 프로그램을 만들고 지금의 AEO의 기초가 된 WCO 프레임워크 이행의향서를 전 세계 154개국 관세청과 세관에 제출, 순차적으로 이행하게 했다.

2002년 미국을 시작으로 스웨덴과 뉴질랜드는 2004년, 일본과 싱가폴은 2007년, EU, 캐나다, 중국은 지난해 이를 시행, 현재 전체 38개국이 AEO 인증제를 시행하고 있다. 각국은 사회 안전과 국민건강보호, 테러, 마약 등 수출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법 물품 반입차단을 위해 ‘AEO 인증기업= 성실기업’으로 인정, 무역거래와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부여할 계획이다.

또 AEO 인증 기업의 경우 국제경쟁력을 인정, 관세 행정상 혜택을 주고 인증기업 관리를 통해 선제적 위험관리와 수출입 공급망 전체를 사전에 파악해 관세행정과 조직을 효율적으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따라서 향후 국제무역시장에서 사전 AEO 인증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들의 수출입 업무 차별화는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현재 국내에서 AEO 인증 기업은 삼성전자를 비롯해 코오롱유화, 엠코테크놀러지와 조양국제종합물류 등 9개 기업에 불과하다. 지난 10월 물류전문가협회가 개최한 컨퍼런스에서는 각국 무역보안부문에 대비한 국내 수출입업계의 적극적인 대처를 주문했다.

수출입 과정에서 각국 세관의 통관 신속성이 기업의 수익을 좌우하는 요소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수출이 전체산업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각국의 무역보안 강화가 큰 문제가 될 수 있다.AEO는 미국의 자국 반입 컨테이너에 대한 위험 평가 등 58개 항만에서 실시한 보안강화가 시초로 각국이 재정수입과 산업보호를 이유로 잇따라 시행하고 있지만 늘어난 수출입 업무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대안기도 하다.

특히 AEO 인증은 각국 제도를 표준화해 통관절차에서 발생하는 각종 어려움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하지만 구체적인 혜택방안은 나오지 않았다.

지금까지 각국의 보안물류제도는 시범적으로 시행됐지만 내년부터는 수입업체의 경우 10개 항목(판매자, 제조자, 수취인, 원산지, HS 6단위, 적입장소, 혼재인등)을, 운송인은 2개 항목(화물적재계획, 컨테이너 상태)을 일정 시점까지 서류로 사전에 제출하는 것을 의무화 할 예정이다.

AEO 인증은 제조기업을 비롯해 원재료 생산자와 관련 물류사업자(육 해 공) 등 수출입화물과 연관된 기업 모두가 대상이다.

김진규 관세사는 컨퍼런스에서“AEO 인증제는 국가 간 상호인정 프로그램”이라며 “조만간 전 세계적으로 무역안전 프로그램이 시행되면 자국에서 인정받은 AEO인증 기업은 상대국 세관에서도 자국과 동일한 통관 상 혜택을 받게 될 것”이라고 했다.

AEO 시행국들의 무역규모는 전 세계 무역량의 63%를 차지하고 있다. 국내 수출규모 역시 67%에 달해 관련업계가 혜택을 받으려면 서둘러 인증을 받아야 한다는 얘기다.

국내에서는 아직 신청업체가 많지 않아, 신청서와 구비 서류를 첨부해 관세청장에게 신청하면 관세청 내 심사정책과에서 자세한 조언을 받을 수 있다. 심사항목은 내부통제시스템, 재무건전성, 법규준수도, 안전관리 등 각각의 항목을 중심으로 심사하며, 신청일로부터 약 2개월 이내에 1차 검증이 끝난다.

AEO 인증 전문가들은 “현재 국내 인증과정은 관세청의 안내를 받아 1차 서류준비만 철저히 하면 통과 할 수 있다”며 “2차 실사를 거쳐 최종 인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1차 서류를 꼼꼼히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지난 2007년 버지니아대학이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AEO인증 기업의 경우 신규고객은 35% 증가, 매출(영업이익)은 24.1%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했다. 또 운송시간 30% 단축, 화물 적시 인도 30% 향상, 화물절도 방지 효과 37% 향상, 화물 모니터링 50% 상승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인증 비용 대비 물류비용은 32.6% 절감할 수 있다. 내년부터 각국 수출입 보안규정이 강화되고 수출입과 관련된 기업들의 AEO 인증신청도 급증할 것으로 보여 관련기업들의 발 빠른 대응이 필요한 시점이다.<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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