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4-16 10:06

“국내 글로벌해운선사 저리의 금융지원 화급하다”

전대미문의 극심한 세계 경제 동반침체로 전산업계가 돈맥경화에 시달리는 등 경영의 어려움을 호소하고 있다. 특히 자금유동성이 원활치 않아 정부나 금융기관에 조속한 금융지원을 요구하고 있는 국내 해운선사들은 미적되는 정부의 지원태도에 반발하며 현 상황의 심각성을 경고하고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정부측이 건설, 조선, 해운업을 구조조정 주 대상 산업군으로 묶어 옥석가리기를 하고 있다고는 하지만 구조조정 시행시기나 방법에 대해 해운선사 특히 글로벌 대형 선사들은 기대치가 그리 크지 않다는 식의 반응이다.

이에 정부측과 해운업체간 허심탄회한 대화를 통한 최적의 해결책들이 조속히 마련해 시행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해운업에 대한 구조조정 추진이 마치 국내 해운선사 전체가 허약한 체질의 부실한 기업으로 비춰지면서 대외 이미지가 손상되지 않을까 글로벌 국적외항선사들은 우려하고 있는 기색이 역력하다.

실제로 정부의 구조조정 등 지원시책 추진이 미적되면서 외국 파트너 선주사들이나 대형 하주들의 국적 글로벌선사를 보는 시각이 그리 호의적이지 못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특단의 조치가 조속히 시행되지 않을 경우 양호한 경영실적을 올린 글로벌 대형 국적선사들 마저 경영에 심각한 타격을 입을까 염려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의 구조조정이 신속히 행해져 자사선 없이 투기적 용대선에 의해 운영돼 온 선사들이나 향후 자체적으로 생존하기 어려운 해운선사들은 하루속히 퇴출시켜 한국 해운업계에 대한 대외 신인도를 높이면서 국적외항업계의 새로운 재편이 자연스레 이루어지도록 해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더하고 있다.

글로벌 해운선사 한 관계자는 “경쟁선사인 중국의 COSCO의 경우 정부로부터 10억달러정도의 금융지원을 받아 자금 유동성이 크게 호전된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하지만 “우리나라 해운선사들의 경우 돈맥경화로 자금유동성 문제가 심각한데도 정부의 구조조정은 지체되기만 해 아직도 정부나 금융기관들이 해운업계가 얼마나 심각한 상황에 처해 있는 지를 알지 못하고 있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국내굴지 모 선사의 경우 현재 운항선박중 용선 선박비중이 60%를 넘고 있어 용선료 부담이 너무 큰데다 외국 선주들이 국적 대형선사들에게는 용선료를 줄여주지도 않는 경향까지 있어 선박운영에 상당히 애로가 큰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국내 글로벌경쟁선사들의 경우 무엇보다 원활한 자금유동성 확보가 시급한 실정이다. 따라서 국내 글로벌 선사 한 관계자는 “정부와 금융기관이 연리 4%정도의 저리로 3~4억달러의 자금지원을 조속히 시행해주지 않을 경우 현 소석률이나 향후 경기전망을 볼 때 자칫 기간항로만 남겨놓고 모두 철수해야 하는 최악의 시나리오도 생각할 수 있어 원활한 수출입화물 수송과 국가경제의 대동맥을 역할을 하는 해운업종에 대한 화급한 자금지원이 절실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같은 해운업계의 심각한 상황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정부당국이 해운산업을 관장하는 국토해양부라고 볼 때, 그 수장인 정종환 장관이 직접 나서 진두지휘하며 국내 해운업계 구조조정의 매끈한 마무리와 저리의 금융지원을 받아내도록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크다. <정창훈 편집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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