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04-02 14:57
전세계 컨테이너항만들이 글로벌 동반 경기침체로 처리 물동량이 크게 감소하고 있다. 우리나라 주요 컨항만은 물론이고 중국 상하이, 싱가포르항들도 두자릿수의 급락세를 보이고 있다.
이같은 상황하에서 집권여당의 최고위원이 투포트시스템 정책을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전해져 광양시가 예의주시하며 대응전략에 고심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난달 19일 부산에서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 현장회의에서 김 모 중견의원은 전국적으로 놀고 있는 공항들이 많다고 지적하면서 항만도 예외는 아니라는 식의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는 부산항과 견주는 광양항을 의식한 것이 아니냐는 추측이 지배적이다.
김 의원은 전국에 우후죽순처럼 개발 중인 컨테이너부두 개발계획도 막아야 된다고 주장했던 것으로 것으로 전해졌다. 김의원의 이같은 발언은 현재 각 지자체별로 경쟁적으로 개발되고 컨테이너항의 공급과잉을 우려하는 쪽으로 이해도 되지만 그 칼날이 광양항을 겨냥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어 광양시를 비롯한 광양만권 관계기관들이 촉각을 세우고 있다.
김 의원의 이러한 발언은 지역구를 의식해 한 발언이라 해도, 이 자리가 여당 최고위원 현장회의에서 나온 이야기임을 감안한다면 이에 따른 후속 계획이 나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번에 열린 한나라당 최고위원 현장회의는 박희태 대표최고위원, 홍준표 원내대표 등 당 수뇌부뿐만 아니라 국토해양부, 지식경제부 관계자들이 같이 참석해, 최근 물동량 감소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해운·항만 업체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한 자리여서 실현 가능성을 더욱 높이고 있다.
또한, 이 자리에서는 김영성 부산해양청장이 부산항 활성화 대책을 보고했는데, 보고내용에는 부산북항 재개발 사업과 관련 정부재정을 1,000억원에서 6,200억원 규모로 변경하고 2015년까지 완공한다는 계획이 포함돼 있었다.
이와 같은 내용을 종합해 본다면 부산항의 활성화를 위해 ‘선택과 집중’을 하자는 의미로 해석되어 광양항을 성장 동력으로 삼고 있는 광양지역의 대응전략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와 관련, 광양시의 한 관계자는 “부산북항 재개발 재정확대에 상응하는 광양항 예산을 요구하고, 지역 정치권 인사들에게 광양항 위기상황을 설명하는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의원의 이러한 발언과 관련, 광양참여연대의 이요섭 사무국장은 “전국적으로 항만의 물동량이 줄어들고 있는 현실에서 광양항 활성화를 위해 광양지역의 모든 시민과 기관단체가 힘을 모으고 있는데 집권여당의 책임있는 인사가 이러한 발언을 한 것은 지역민을 무시하는 처사'라고 밝혔다.
덧붙여 발언 당사자의 입장은 이해할 수 있지만 일관성을 유지해야 할 정부의 정책을 흔들어 대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지적했다.
<코리아쉬핑가제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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