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이 국내 최초로 개발한 선박의 추진 장치가 개발 2년 만에 전 세계 조선업계에서 크게 각광받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2005년 독자 개발한 사이드 스러스터(Side Thruster: 가로방향 추진장치)의 수주량이 올해 들어 대폭 증가했다고 10일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2월 사이드 스러스터를 처음으로 납품한 이후, 한 해 동안 무려 선박 85척 분을 수주했다.
사이드 스러스터는 선박의 앞부분이나 뒷부분에 장착되어 선회(旋回)용 프로펠러를 회전시키는 장치로, 선박의 이·착안(離·着岸)및 항내(港內) 저속항행 등 조종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다.
사이드 스러스터는 선박 항해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는 핵심 부품임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는 그동안 전량 수입에 의존해 왔다.
그러나 현대중공업이 개발에 성공함으로써 국내 뿐 아니라 독일 오펜(C.P.OFFEN)사, 스위스 MSC사, 캐나다 시스팬(SEASPAN)사, 인도 SCI사 등 전 세계 주요 조선업체 및 선주사에서 사이드 스러스터를 대거 수주, 제작하고 있으며, 최근에 받은 구매의향서도 20여척 분이 넘어 내년에는 공급량을 더 늘릴 계획이라고 한다.
이처럼 현대중공업이 자체 제작한 사이드 스러스터의 호응도가 증대된 것은, 선박 건조 뿐 아니라 주요 조선 기자재 분야에서도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수준에 올랐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와 관련,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앞으로도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국내 및 해외 판로를 넓혀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안지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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