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10-12 15:17

[ THIRD PARTY LOGISTICS - KIFT물류노트 ]

ULS 실현과 복합화물터미널의 역할

장재표 공영복합화물터미널(주) 영업팀장

1. 서
물류란 원자재의 조달에서 제품의 생산 및 판매에 이르기까지의 물자 및 정
보의 흐름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포장, 수송, 보관, 하역 및 정보관리 등
물류의 주요기능들을 통합하여 취급하는 종합시스템이다.
생산 → 유통 → 소비의 과정은 수많은 공정의 흐름이고, 싸이클의 연결이
다. 비유하여 말하면 물자의 흐름, 가치의 흐름, 기능의 흐름이다. 그 흐름
의 과정에 있어서는 원료 → 자재 → 반제품 → 제품 → 소비재로 명칭과
역할은 변하지만 이것을 물자로서 보면, 동일의 물자가 형태를 바꾸어 흐르
고 있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므로 이들 싸이클의 흐름은 인접하는 단
절된 싸이클의 연결이 아니고 인과의 연결, 유연의 연결로 보아야 한다.
이들 유연의 인과 연결을 싸이클이 각각 다르게 회전하게 하면 집중관리도
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각각의 하부시스템의 상승효과도 종합효과도 발휘될
수 없다. 그런데 이제까기 경영속에서의 물류의 기능은 너무나도 무시되어
왔기 때문에 각각 분단되고 무력화되어 방치되어 왔던게 사실이며 최근 물
류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어 전후의 싸이클을 연걸시켜 종합적 기능을
최고조로 발휘시키는 시스템화로의 지향을 찾고자 하고 있다.
이러한 시스템화로의 지향하는데 있어서 중요한 문제는 바로 물류의 표준화
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이며, 이들 표준화가 유니트 로드 시스템을 실현할
수 있다고 하겠다.

2. 물류시스템의 원리

시스템이란 각각 독립하여 활동하는 수많은 상이한 기능을 효율적으로 결합
하고 상호 연동시켜 전체로서 특정의 목적 또는 방향에 통일된 행동을 일으
키는 통일된 하나의 체계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시스템화의 문제는 깊이
파고 들면 전체와 부분, 부분과 부분, 동과정, 과거와 미래, 시간과 공간
등 이원적 대립 모순의 존재를 전제로 이들간에 존재하는 모순 상극을 어떻
게 조정하고 종합하여 융화 통일화로 이끌 것인가의 문제이다. 그 원리의
수법은 3가지로 볼 수 있다.

1) Co-Ordination (결성분자의 동위화에 의한 조정)
: 부분과 부분의 횡적관계를 동위화하고 조정하여 연결한다.

2) Integration (통합제어에 의한 결집력의 강화)
: 부분과 전체를 종으로 연계, 전체를 하나의 목표로 향하여 총력을 집결한
다.
3) Systematization (조직은 유기체에 의한 생명체)
: 부분과 부분, 부분과 전체를 연결한 것만으로는 정은 동이 될 수 없다.
즉 시스템화는 제요소로 효율적으로 연동화에 따라 활성화하여 태풍의 눈과
같이 생명체의 근원을 만들어 낸다.

3. 유니트 로드의 원칙

세계경제의 발전은 생산규모의 확대와 다각화, 기계화 보급 소비의 대량화
와 다양화를 초래하였다. 이와 함께 잡화의 범위에 속하는 상품이나 화물의
움직임이 활발하여 하역의 기계화가 지상과제였다.
그러나 하역작업에 있어서 기계화가 어려운 문제가 된 것은 잡화 하역이나
잡화하역의 종류, 성질, 형태, 크기, 중량 등의 다른 것을 취급하는 관계로
작업의 기계화가 불가능에 가까웠다. 이러한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
는 것이 유니트 로드의 원칙이다. 이는 일정량 제품 또는 재료로 취급하게
편리하도록 일정의 형태, 크기, 중량단위를 정리한 것이다라고 말할 수 있
으며, 이 원칙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결국 작업을 간소화시켜 화물취급의
단순화나 표준화로 코스트를 절감하는데 있다.

4. 물류표준화를 통한 유니트 로드시스템의 실현

- 물류의 체계화로 의도하여 물류서비스에 관한 수요의 총량을 감소시키고
기공급된 하드웨어의 효과적인 사용을 도모하는 것이 물류의 표준화이다.
물류표준화는 포장, 하역, 보관, 수송, 정보 등 각각의 물류기능 및 단계의
물동량 취급단위를 표준규격화하고, 이에 사용되는 기기, 용기설비 등을
대상으로 규격, 강도, 재질 등을 통일시키는 것을 말한다. 물류표준화의 궁
극적인 목표는 물류비용의 절감으로 귀결되고 실질적인 실현은 객관적인 규
준의 선정으로 물류활동에 관련된 당사자간의 손익계산의 명확성에 있다.
이는 물동량 거래단위의 표준화를 바탕으로 규격이나 중량 등 포장단위의
표준화, 표준파렛트의 사용, 창고설비의 표준화, 거래단위의 표준화, 운반
·하역의 표준화, 차량적재함의 표준화를 통해 유니트 로드 시스템을 구축
하는 것이다.

- 물류표준화의 결실인 유니트 로드 시스템의 구축은 수송장비 및 저장, 보
관시설 등으로의 기회손실을 극소화시켜 회피가능비용은 적극적인 회피를
가능하게 한다.

- 물류표준화의 범위는 산업내 산업간, 그리고 국내와 국제간임을 생각할
때 물류표준화의 시급성은 국제화의 진전에서도 찾을 수 있다. 물류의 표준
화는 첫째 물류용어의 표준화, 둘째 상류행위의 표준 즉, 거래단위의 표준
화, 셋째 입력정보의 표준화 즉, 표준전표의 사용 등을 통한 생산성의 증대
와 정보화의 기반을 구축하며 바코드 보급확대 등을 통한 정보화, 넷째 포
장의 표준화를 들 수 있다. 포장치수의 설정은 수송기기 및 보관시설의 표
준화를 유발할 것이며 시설활동의 효율화로 재고하여 물류활동에 있어서 자
동화를 촉진시키는 수단이 될 것이다. 다서째 물류기기의 표준화이다. 이는
하드웨어 부분으로 유니트 로드 시스템을 실현할 수 있도록 파렛트, 컨테
이너, 트럭, 상하역 작업 기기를 표준화하는 것을 말한다.

- 물류부문에서 표준화가 지향하는 궁극적인 목표는 즉, 경제성의 실현은
유니트 로드 시스템의 실현을 통해 이루어 진다. 이는 창고 설비의 표준화
와 포장단위의 표준화, 표준파렛트의 사용거래단위 표준화, 운반, 하역, 장
비의 표준화, 차량적재함 표준화 등을 통해 이루어질 수 있다.


5. 유니트 로드 시스템의 실현을 위한 복합화물터미널의 역할

현재 우리나라 물류현상은 기능별로 수송시간의 증대 전근대적인 하역, 운
반시설, 보관시설 및 물류거점으로서의 배송센터의 절대적 부족과 미비된
포장설비 정보시스템의 부재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이에 따라 매년 막
대한 물류비의 지출로 물류비가 95년 GDP기준 15.37%에 이르고 있다. 이러
한 물류비의 절감을 위한 방법으로 도로, 항만, 철도 및 항공 등의 사회간
접자본의 확충도 중요하지만 SOC시설의 건설을 추진하면서 물류체계의 효율
화를 위해서는 화물의 밀도를 제고하고, 물류의 표준화와 물류정보시스템
구축을 이룰 수 있는 대단위 물류거점 건설이 마련되어야 화물의 수송, 보
관, 하역, 포장 정보활동이 체계적이고 일관되게 이루어질 수 있는 복합일
관수송체계의 구축이 가능하게 된다. 복합화물터미널이 기업경쟁에 미치는
효과를 보면 우선 저가의 부지 확보 및 대단위 단지건립에 따른 투자비 절
감에 의한 저가의 배송센터 이용가능으로 물류거점의 확보가 용이하며 시설
의 현대화에 따른 보관요율의 극대화 및 운송효율의 향상으로 기업경쟁력
을 제고시킬 수 있으며, 두번째로는 복합터미널 전산시스템의 확보가 용이
하며 시설의 현대화에 따른 보관요율의 극대화 및 운송효율의 향상으로 기
업경쟁력을 제고신킬 수 있으며, 세번째로서 복합화물터미널 전산시스템(KI
FOS) 이용으로 복합터미널 이용자의 물류시스템을 공동물류, 복합물류화함
으로써 경영혁신을 도모하고 보다 높은 물류서비스를 보다 낮은 비용으로
제공하여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복합화물터
미널은 모달 포인트(Modal Point)로서 집하, 분류, 운송, 정보교환 등의 기
능을 한곳에서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어 집약재고 거점으로서의 기능뿐만
아니라 생산 판매통합을 추진할 수 있는 주체가 될 수 있다. 또한 철로와
공로의 연계수송을 통한 일관수송체계의 확립으로 기업물류의 합리화및 효
율의 극대화를 통해 기업경쟁력을 높이는 주체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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