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11-14 16:43

광양항 총 물동량, 2020년에 부산항과 어깨 나란히

해양부, 전국 항만 물동량 재점검 결과 발표
광양·평택, 「컨」 물량은 기존 예측치보다 줄어


전남 광양항의 물동량이 꾸준히 늘어 오는 2020년에는 부산항과 비슷한 수준에 이를 것으로 관측됐다.

이에따라 정부는 부산 신항과 광양만의 동시 개발을 통한 ‘투포트(Two-Port)’ 정책 기조를 유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14일 해양수산부에 따르면 영국 해운컨설팅회사 OSC와 국내 민간연구기관 글로리사가 지난 6월부터 10월까지 전국 무역항의 물동량을 예측 조사한 결과, 광양항의 물동량은 향후 연평균 5.2%씩 늘어 2020년 3억9천38만t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이는 부산항의 2020년 물동량 추정치 3억9천357만t과 비슷한 규모다.

물동량 성장 속도가 가장 빠른 곳은 평택·당진항으로, 오는 2020년까지 연평균 8.8%의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분석됐다.

또 울산과 인천항의 물동량은 해마다 평균 2.6%, 4.6%씩 늘어 2020년 각각 2억4천185만t, 2억4천739만t에 달하고 11개 주요 항만의 전체 물동량도 지난해 9억6천641만t에서 2011년 13억8천488만t, 2020년 18억4천773만t까지 늘어날 것으로 추정됐다.

광양항 기존 예측치보다 167만TEU 줄어

한편 광양항, 평택·당진항을 제외한 다른 항의 컨테이너 물동량은 전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됐다.

광양항의 처리능력은 기존 연간 388만TEU에서 오는 2011년의 물동량은 524만TEU에 그칠 전망이다. 이는 지난해 KMI에서 예측한 691만TEU보다 167만TEU 줄어든 수치다. 해양부는 “컨테이너부문에서는 최근 광양항 물동량 증가추이를 감안할때, 작년 KMI가 예측한 ’11년 물동량(691만TEU)은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해양부는 또 2015년 광양항 물동량은 827만7천TEU, 2020년엔 1,200만4천TEU를 기록할 것이라는 예측치를 내놓았는데 이는 지난해 KMI에서 발표한 자료와 비교해 각각 331만5천TEU, 396만1천TEU 줄어든 수치다.

부산항 2011년 1609만TEU 처리 예상

부산항도 신항의 단계적 개발로 처리능력이 오는 2015년 1,879만TEU로 커지지만 2011년 물동량은 1,609만TEU 정도로 추정됐다.

해양부 관계자는 “2020년 광양항의 총 물동량이 부산항 수준에 육박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정부는 변함없이 ‘부산-광양’의 투포트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그러나 물동량 증가세 둔화를 감안할 때 광양항과 부산 신항 개발 사업의 일부 기간 조정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인천항은 최근 컨테이너 물동량이 급증하고 있고, 남외항 개발계획 반영 등으로 재검토 결과 2011년에 기존 KMI의 예측치보다 78만TEU 증가한 305만TEU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됐다.

해양부는 “‘수도권 펜타포트 용역’에서 제시된 물동량(‘11년 기준 691만3천TEU)에 도달하려면 연평균 30.9%(04~11년)나 증가해야 되므로 비현실적”이라고 지적했다.

인천항은 2015년 387만1천TEU, 2020년 534만6천TEU를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이 수치역시 지난해 KMI의 예측치보다 각각 75만4천TEU, 113만8천TEU증가한 수치다.

인천항, 2011년 305만TEU…78만TEU증가

평택·당진항의 경우 KMI 물동량 예측에 비해 재점검 결과가 소폭(27만7천만TEU)감소해 2011년 121만6천TEU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2015년 예상 수치는 작년 예측에 비해 11만4천TEU증가한 250만6천TEU를 기록할 것으로, 2020년엔 48만7천TEU증가한 418만8천TEU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됐다.

울산, 마산, 군산, 목포, 포항, 대산, 동해항 등도 작년 예측치보다는 소폭 증가할 것으로 나타났다.

해양부는 이번 물동량 예측 결과를 토대로 내년초 두 차례의 공청회를 열어 의견 수렴을 거친 뒤 내년 상반기 중 ‘전국무역항 기본계획 정비계획’을 확정할 방침이다.

해양부는 또 가칭 ‘항만물동량 모니터링센터’를 국책연구기관(KMI등)에 설립해 항만물동량 추이를 지속적으로 점검하는 물동량 상시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도화하고, 결과는 피드백시켜 항만기본계획수정과 차년도 항만개발 예산편성에 반영할 계획이다.

해양부는 싱가폴 등 선진항만처럼 하부 기반시설만 먼저 건설하고 물동량이 일정수준 도달시 부두를 온성하는 ‘트리거 룰(Trigger Rule)’과 연계한 항만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해양부는 지난해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에 의뢰, 올초 물동량 예측 조사 결과를 발표했으나 감사원과 지역자치단체 등으로부터 객관성과 공정성이 결여됐다는 지적을 받고 OSC와 글로리에 재조사를 맡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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