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03-30 12:51
전남 광양항을 관장하는 여수지방해양수산청에 컨테이너물량 유치를 위한 사업비나 홍보비가 한푼도 책정돼 있지 않아 항만활성화 정책이 겉돌고 있다는 지적이다.
30일 광양항만 관계자들에 따르면 광양항 활성화를 앞당기기 위해 국내외 선.하주를 상대로 한 물동량 확보 노력과 광양항 홍보가 시급한데도 여수해양청에는 이를 위한 예산이 전혀 없다.
이에 따라 국내외 물량유치나 홍보 행사는 다른 경상비 등을 전용해 사용하거나 컨테이너부두공단이나 광양시 등의 협조를 받아 어렵게 일부 시행하고 있는 실정이다.
2003-2004년 중국 등에 포트세일(항만홍보)할때 사용한 선.하주 등 초청행사비의 경우 일부 예산을 전용하고 컨부두공단 예산을 활용해 사용하는 등 애로를 겪은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당초 예산에 해양청 직원들의 해외출장비조차 반영되지 않아 해외에 포트세일을 나갈때 마다 해양부에서 보고해 예산을 지원받고 있다.
해양부는 이같은 여론을 의식, 올해 처음으로 직원들의 해외출장 여비 2천만원을 해양청에 배정했으나 턱없이 적은데다 활동비는 전혀 반영하지 않아 소수인원이 중국과 싱가포르 등 인접국가 항만을 둘러 볼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물론 해외 주요항만에 광양항 선전탑 설치나 언론매체 홍보 등은 아예 엄두도 내지 못하고 있다.
항만 관계자는 "정부에서 광양항을 부산항과 함께 동북아 허브항만으로 육성한다면서 물량유치 및 항만홍보를 위한 예산을 해양청에 한푼도 배정하지 않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중국 등에서 선.하주 초청 행사를 할 경우 1회 행사장(호텔) 임대료와 회식비만도 2천만-3천만원 든다"며 "한해 광양항 건설에 2천억-3천억원을 사용하고 있는 만큼 가장 중요한 물량유치를 위해서 최소한 건설비의 1%인 20억-30억원은 배정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해양청 간부는 "해양청에서 수년전부터 물량유치 및 항만홍보 사업비 배정을 요청해 오고 있으나 반영되지 않고 있다"며 "컨부두공단이나 광양시 등과 연계해 사업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고 말했다./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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