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4-10-04 10:45
한국형 인재경영
차종석·박형근·정헌택 공저/넥서스/12,000원
“기업의 목적은 사업의 성공이 아니라 인재의 양성이다. 성공은 이에 따른 부산물일 뿐이다.” 최근 23년 전부터 국내 기업의 경영 부문에는 많은 변화가 일기 시작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핵심인재에 대한 높은 관심이다. ‘인재 전쟁’이라는 화두로 21세기가 시작되면서 국내 기업들은 우수인력 또는 천재급 인력을 찾아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로 나가고 있으며, 많은 돈을 투자하여 인재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을 도입하고 있다. 이제 인재는 기업 성공의 한 부분이 아니라 모든 것이며, 인재만이 기업을 성장시키고 성공시킬 수 있다는 인식이 자리 잡고 있다. 이렇듯 인재의 중요성은 알지만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는 국내 기업 경영인들을 위해 이 책에서 저자는 24가지 팁을 제시한다.
조용한 리더
조셉 L. 바다라코 주니어 저/고희정 역/세종서적/13,000원
이 책은 작은 노력들로 이루어진 ‘조용한 리더십’으로 하루하루 선택의 문제에 직면하는 평범한 책임자들의 현실적 판단을 도와주는 지침서다. 저자인 하버드 대학 비즈니스스쿨 교수인 조셉 L. 바다라코 주니어는 실제 사례들을 수집하며 4년 동안 새로운 리더십을 연구해 그 이론을 토대로 이 책을 완성했다. 책 속에서 저자는 영웅적 리더십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평범한 사람들의 현실적이고 현명한 판단 방법을 다룬다. 그래서 필요에 따라 보기 좋은 곳만을 부각시키는 편파적인 영웅 리더십에서 탈피하여 실질적인 리더십을 정의한다. 이 책에서는 ‘자제력, 겸손, 고집’의 기본 덕목 3가지와 조용한 리더들이 현장에서 일하는 모습을 소개한다.
마케팅을 그림으로 보여주마
미야 에이지 저/윤상근 역/KITI/9,500원
이 책은 책에 소개된 모든 내용을 개념화된 그림으로 보여주는 책이다. 저자는 고객만족을 위해서 고객의 마음을 헤아리는 것에서 출발해 고객의 가려운 곳을 먼저 찾는 마케팅의 정신을 도표로 설명했다, 마케팅의 사고를 세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이 책은 글을 통해 일방적으로 설득하려하기 보다 스스로의 관점을 확립할 수 있도록 도표로만 꾸며진 책으로 지나친 설명보다 도표와 도표 사이의 공백부분을 읽는 사람 스스로의 상상력으로 메우도록 하는 책이다. ‘자극→문제인식→해결안 탐색→분석·평가→대안 작성→대안 선택→행동’ 등으로 이루어진 의사결정의 도표를 비롯해 마케팅 시장과 마케팅의 전략과 정보, 영업전략, 서비스 전략, 구매 의사결정 등의 16가지 내용을 도표로 설명했다.
유비쿼터스 혁명
이홍주 외 공저/이코북/15,000원
“‘E-코리아’에서 ‘U-코리아’로!”
언제 어디서나 정보통신이 가능하고 무엇이든지 정보통신망에 연결되는 유비쿼터스 사회가 우리 앞에 성큼 다가왔다. 이 책은 유비쿼터스에 대한 개념뿐 아니라 현재 한국과 다른 여러 나라들의 진행 정도, 그리고 현재 실생활에 얼마나 적용되고 있는지를 확연하게 보여주고 있다.
저자들이 2년에 걸쳐 유비쿼터스의 현장을 발로 찾아다니며 찍은 사진은 말이나 글로 설명할 수 없는 것들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로 인해 독자들은 유비쿼터스 현장을 한눈에 쉽게 확인할 수 있어 큰 도움이 된다. 여기에 업계에서 유비쿼터스 기술이 어느 정도 진행됐는지,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은 어떤지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언급하고 있다.
맨주먹의 CEO 이순신에게 배워라
김덕수 저/밀리언하우스/12,000원
이순신의 삶과 사상을 통해 21세기의 디지털 시대에 더욱 빛나는 르네상스형 리더 이순신의 리더십 8가지 경영전략을 제시하는 책이다. 저자는 16세기의 이순신에게서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21세기의 지식정보화 시대에 요구되는 디지털 리더의 속성을 대거 발견해냈다. 저자는 또한 이제까지 이순신에 대해 잘못 알려진 점을 비판하며 제대로 이순신의 생애와 사상을 복원했다. 게다가 극한 상황에서 자급자족에 입각한 부대 운영을 통해 대병력을 안정적으로 경영하고, 열악한 경제조건 속에서도 판옥선과 거북선, 대형 총통 등의 제작, 각종 훈련으로 전투력을 극대화 시켰으며 뛰어난 감성과 책임감으로 민군간의 견고한 휴먼 네트워크를 구축해낸 이순신의 모습을 통해 성공할 수 있는 경영자의 조건을 알아본다.
V혁명 미션 임파서블을 달성하라
카타야마 오사무 저/이경상 외 공역/제우스/12,000원
지난 2월, ‘포브스’는 “소니를 제치고 일본 전자업계 1위 탈환, 마쓰시타는 경이로운 성장치를 기록하며 일본의 불황타개에 가장 큰 견인역할을 했다”고 보도하며 “2004년 아시아 최고의 CEO”로 개혁 리더 나카무라 쿠니오를 선정했다. 마쓰시타 사단은 사상 유례없는 초고속 기업혁신에 골인했다.
저자는 이 책에서 과거 극한에 몰린 마쓰시타를 2년간 밀착취재, 각 프로젝트별 변혁을 앞둔 팀원들의 불안과 좌절, 그리고 선택한 일을 끝까지 밀고 나가는 고투를 그대로 담아냈다. ‘급격한 변화’를 뜻하는 V제품으로 선정된 80개의 불가능한 과제 중에서 가장 눈부신 성과의 프로젝트들을 소개한다.
0/250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