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6-11-30 11:33

[ (지상중계) 96년 물류전진대회 대상 ‘제일제당’ ]

지난 11월7일 물류인들의 최대잔치인‘96 물류전진대회’가 개최됐다.
건설교통부와 한국경제신문사가 주최하고 한국물류협회가 주관한 이날 행
사에는 추경석 건설교통부장관, 백남치 국회건설교통위원장과 물류업계 종
사자 등 약 4백여명이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번 물류전진대회에서는 물류산업발전에 기여한 제일제당(주)가 영예의
대상으로 석탑산업훈장을 받는 등 13개 업체가 수상하여 물류업계의 사기
를 진작시키기도 했다.
각 부문별 수상자의 내역은 다음과 같다.
본상 정보화부문(대통령표창) - (주)코오롱
본상 정보화부문(대통령표창) - (주)태평양
본상 하역/창고부문(대통령표창) - 현대자동차(주)
본상 수송부문(국무총리표창) - 삼희통운(주)
본상 표준화부문(표준화부문) - 오로산업(주)
본상 자동화/기계화부문(국무총리표창) - (주)한국물류센터
본상 공동화부문(국무총리표창) - 용마유통(주)
본상 항공부문(국무총리표창) - 서울항공인터네쇼날(주)
특별상(건설교통부장관표창) - (주)한진/동서물류(주)/삼성중공업(주)
한국경제신문사장상 - 대한약품공업협동조합
또한 한진교통물류연구원에서 공모한 물류산업 발전을 위한 논문 수상식도
동시에 가졌다.
논문공모 최우수작에는 현대시멘트 이정호외 4인이 제출한 ‘시멘트업계의
수송비 절감방안’이 선정됐으며, 한국해양대학교 허윤수, 중소기업진흥
공단 주상식씨 등의 논문이 한국경제신문사 사장상과 한진교통물류연구원
장상을 수상했다.

96 물류전진대회 수상업체의 수상내역은 다음과 같다.

제일제당(주)

제일제당은 90년부터 포장 및 파렛트표준화에 착수하여 9개 파렛트 규격을
표준화규격으로 통일하여 최근 4년간 10억원 이상의 비용절감 효과를 이루
었으며, 92년부터는 파렛트풀시스템을 이용하여 왔고, 현재는 거래업체까
지도 표준파렛트의 사용을 확대적용케 함으로써 물류공동화에도 이바지 하
고 있다.
또한 수송분야에서는 배차관리 전산화, 복합/연계수송, 권역별 수송, 수송
차량 대형화, 업계간 공동수송, 연안해송 수송 등 여러 혁신적 합리화 활
동을 추진하여 최근 3년간만 62억원의 수송비를 절감했다.
정보부문에서는 물류센터 물류활동을 전산화시킨 새로운 판매물류시스템
등 토탈물류시스템으로서의 종합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했다.
보관하역부문에서는 지역 배송센터의 군소품목을 집약보관, 공급하는 광역
물류센터 운영을 통해 결품축소, 지역배송센터의 보관면적부족 해소 등 재
고관리에 혁신을 이뤘다.

(주)코오롱

90년 9월부터 물류합리화의 기본요체인 포장표준화 및 합리화작업을 추진
해오고 있다.
물류합리화부문에서는 수출입운송업체를 축소하여 대형화 및 운임협상권의
통합, 집중화 등 수출입운송의 합리화로 수출입운임 10억원을 절감했다.
또 원사생산업체 최초로 국가표준규격의 파렛트를 사용하며 고객요구치수
외에는 모두 국가표준파렛트로 교체, 전량 임대파렛트를 사용하고 있다.
창고부분의 표준화 및 자동화를 우선 추진하여 92년 자동창고를 건설했으
며, 업계최초로 랙 치수를 표준화했다.
포장합리화 측면에서는 제품의 포장치수를 국가 표준 파렛트치수에 맞췄으
며, 포장설비인 밴딩기 등을 표준규격으로 설치했다.
또 골판지박스를 물류합리화에 적합한 압축강도 기준으로 개선하여 연간 8
억원의 포장물류비를 절감했다.
특히 원사제품의 포장방법을 스치로폴패드 포장으로 교체함으로써 적입략
을 증가시켰으며, 운송시에 유동이 발생하는 것을 없앤다.
이에따라 연간 포장표준화로 40억원의 포장물류비를 절감하는 성과를 거뒀
다.

(주)태평양

태평양은 80년11월부터 물류표준화, 자동화를 추진하기 시작했다.
태평양의 물류혁신은 표준화·자동화단계와 독립적 물류시스템 도입단계의
2단계로 나뉘어 추진되어 왔다.
82년부터 92년까지의 표준화·자동화단계에서는 KS표준파렛트를 업계 최초
로 도입하여 표준화를 실현했으며, 우리나라 초초로 대구에 자동창고를 설
치운영했다.
93년부터 금년까지의 두번째 단계에서는 총 2백14억원을 투자했다.
이 기간동안에 물류센터의 신설 및 통폐합으로 거점을 집약·광역화하여
22개 물류센터를 10개로 줄였다.
특히 디지탈피킹시스템을 도입하여 작업의 생산성을 향상시켰으며, 유휴
주부인력을 파트타임으로 활용하여 고용창출에 기여했다.
또 자체물류정보시스템을 구축하여 전국적 정보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배송스케쥴, 수송다이어그램, 주문이관 및 재고보충시스템을 개발했다.
태평양은 사업부문간 및 계열사간 공동수배송 실시로 기업간 이익을 공유
한 점도 수상내역에 포함된다.
이러한 개선을 통해 이 회사는 익일납품율 99.9%를 달성했다.

현대자동차(주)

85년1월 회사내 물류전담부서를 신설, 4백여 협력업체와 상호협력하여 자
재조달 물류개선을 위한 납품용기 개선, 납품차량 특장화, 사내 물류센터
설치 등 물류비 낭비요인을 배제함으로써 협력업체와 모기업의 원가절감에
크게 기여하였으며, 협력업체와 상호 필요한 정보교환을 위한 전산망 구축
도 완성단계에 있다.
사내물류부문에서는 조달물류의 편익성을 고려하여 생산, 조립 라인의 레
이아웃을 개선하였으며, 승용 및 상용 완성차 공장에 공급하는 에ㅐㄴ진
및 트랜스미션의 운반시스템도 개발하여 전산처리하고 있으며, 사내공급에
따른 컨베이어 및 스키드 파렛트 공급체제를 갖추었다.

삼희통운(주)

삼희통운(주)는 벌크운송방식을 개발운영하여 물류비 절감에 기여했다.
91년1월부터 국내 최초로 벌크 운송방식을 개발 운영하여 물류비 절감에
기여했다.
삼희통운은 기존의 카고 운송방식을 벌크운송으로 전환하기 위하여 업체별
설명회 개최 및 D/M 발송 등 홍보에 노력해왔으며, 국내여건에 적합한 30
㎥, 벌크 롤리, 사일로 박스, 사일로 세트 등의 독창적인 한국형 벌크 차
량을 자체 개발하고 수요업체에 사일로를 설치하여 주는 등 50여억원을 벌
크운송 개발에 투자했다.
벌크 운송확대에 따라 원료 포장비 절감, 분진예방으로 작업환경 개선, 폐
포대 처리문제 해결에 따른 공해 예방 등 환경문제와 작업단순화에 따른
산재예방, 원료의 안전운송으로 생산성 향상에 기여했다.

오로산업(주)

89년5월부터 각종 파렛트, 대차 등의 물류기기를 규격화, 표준화하여 대량
계획 생산을 하고 있다.
부품생산의 물류표준화 효과를 보면 다품종소량 생산에 있어 유니트로드화
를 통한 물류합리화 실현으로 연간 1억2천만원을 절약했다.
불량율도 총생산량의 0.4%에서 0.2%로 감소했으며, 적정재고량은 15%에서
8%로 감소했다.
또한 5명의 인력을 2명으로 줄여 인건비를 절약했고, 산업폐기물은 연간 1
백30만톤에서 65만톤으로 감소했다.
이외에도 평균납기일을 30일에서 15일로 단축했다.

(주)한국물류센터

90년1월 설립되어 유통단지의 개발분양 및 관리, 물류업, 상품 공동구매
및 중개업을 하는 업체로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상품을 필요한 시기에 필
요한 양 만큼 저비용으로 제공하는 제반 물류시스템을 구축하고 적극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편의점 등 한정된 공간내에 많은 물품을 효율적으로 진열하기 위한 소량다
빈도 납품요구에 부응한 디지털 피킹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용마유통(주)

83년7월 설립됐으며, 관련업체와의 물류공동화를 추진하고 있다.
그룹사와의 물류공동화와 의약품공동배송, 공동수송 및 연계수송을 하고
있다.
그룹사와의 물류공동화는 전국 영업부창고의 재고관리 업무를 공동화하여
창고공간 이용효율을 증대시켰으며, 인원 및 장비의 활요효율을 향상시켰
다.
수송 및 배송업무를 공동화하여 공차율을 낮추고 적재효율을 향상시켜 차
량운행 수요를 감소시킴으로써 원가절감, 교통혼잡예방 등의 효과를 거뒀
다.
의약품공동배송은 전국 18개 지역에 7개 영업소와 13개 출장소를 운영하여
전국 대부분의 지역을 24시간내에 배송할 수 있는 의약품배송체제로 현재
24개 제약회사와 실시하고 있다.
또 전국영업소에 온라인 배차시스템을 도입하여 지역간 공동수송 및 연계
수송체계를 구축하였으며, 이 시스템을 활용하여 1일 평균 2백대(8톤 기
준)씩 배차되어 차량운행 효율이 크게 향상됐다.
용마유통은 참여기업에 다양한 수송비 분석자료까지 제공하고 있다.

서울항공인터네쇼날(주)

88년 설립된 국내 헬리콥터운항사로서 회전익 항공기의 특수성을 십분 활
용하여 다양한 형태의 항공운송과 특수목적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
다.
이 회사는 산악지, 격오지 및 도서지방의 주요산업 및 사회시설 건설사업
의 난공사의 시설, 장비 및 자재를 안전하게 운송하며, 항공운송 품셈지정
적용으로 정부 및 정부투자기관에서의 항공기 사용 근거 제공으로 항공기
사용사업의 표준화에 기여하고 있다.
또 프로젝트별 전담지원제 도입으로 안전수송 및 대고객 위주의 서비스를
제고하고 있다.

(주)한진

1945년 설립후 우리나라 육상운송을 주도하고 있는 기업.
육상 및 해상연계수송을 통하여 제품의 일관 정기수송시스템을 실현하고
특수제작된 표준화 용기의 사용으로 물류단계를 축소했다.
국내지역간 부정기적으로 유통되고 있는 벌크 상태의 내수화물을 유니트로
드화하였으며, Door to Door서비스의 실현을 위해 노력했다.

동서물류(주)

84년 설립됐으며, 귀금속, 현금 등 고가품 운송사업과 자동차운송주선업,
상업서류송달업을 하는 업체.
현재 31개 봉제업체의 수배송공동화를 실현중이며 수배송 특화프로그램 등
을 개발하여 화주의 비용과 물류문제를 해결하고 있다.
특히 의류 배송용 행거장치(특허출원)를 자체개발하여 적재율 향상 및 배
송과정 불량율을 최소화했다.

삼성중공업(주)
74년8월 설립된 지게차, 굴삭기, 상용차 생산업체.
중소협력업체에 대하여 내부적 개선을 통해 기술적 노하우를 지도 전수하
고 있으며, 순회납입차량 운영의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중소기업의 물류비
용 절감에 기여하고 있다.
또한 물류를 종합적으로 조정할 수 있는 전산시스템을 구축하여 이용중이
다.

대한약품공업협동조합

대한약품공업협동조합은 95년 10월 공동창고를 설립운영하면서 경기도 일
원에 위치한 조합원 약 80개사가 수시로 공동창고를 이용하게 하고 수출입
물품의 보세운송·통관·보관·배송업무를 일원화함으로써 물류비의 약
30%를 절감하여 조합원의 경쟁력 강화 및 경영합리화를 도모했다.
이에따라 물류비의 약 30%가 절약됐으며 보관료의 설비 부담으로 10%의 절
감효과를 거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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