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10-10 10:15

TSR 보안할증료 철회…수출업계 안도

러시아정부 도입안 백지화 통보해와

지난 1일로 예정됐던 시베리아횡단철도(TSR)의 부대운임 도입이 철회된 것으로 전해져 잇단 운임 인상에 따른 물류비상으로 어려움이 예상됐던 국내 수출업체들이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한국무역협회와 하주협의회에 따르면 러시아정부는 당초 TSR화물에 대한 보안할증료(Security escorting Charge)를 신설, 지난 1일부터 적용키로 했으나 무역협회를 비롯한 관련업계와 산자부ㆍ외교부 등 정부당국의 지속적인 철회 요구로 이에 대한 계획을 백지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러시아는 최근 시베리아횡단철도(TSR) 운임을 TEU(20피트컨테이너 단위) 기준 200달러 인상한데 이어 200달러의 보안할증료를 추가로 징수할 예정이어서 수출업체들의 추가 물류비 부담이 연간 4천만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었다.
러시아 철도청은 97년 이후 요금 변동이 거의 없었던 TSR 운임을 지난 달부터 TEU당 1천700달러에서 1천900달러로 인상(부산~모스크바 기준)한데 이어 이달 1일부터 ㎞당 0.7루불의 보안할증료를 신설할 계획이었다. 보안할증료는 블라디보스톡을 출발, 모스크바까지 짐을 수송할 경우 TEU당 200달러에 달한다.
러시아는 할증료 징수를 위해 지난달 18일 별도기관(JSD RZD)을 설립했으나 하주협의회의 강력한 항의로 도입안에 대한 철회를 통보해왔다.
하협 관계자는 “작년 이라크 전쟁 이후 우리 기업들의 TSR이용률이 높아졌는데, 러시아 정부는 이같은 물량 증가세와 경쟁루트인 유럽항로가 운임인상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다는 점 등을 들어 단기간에 걸친 TSR운임률을 높이려는 시도를 해왔다"며 이에 대해 하협은 “한국 하주들이 보안할증료 도입시 해상(유럽항로)으로의 루트 이용 변경을 심각하게 검토하고 있다는 내용의 강력한 항의문을 전달했고 러시아 철도청이 이에 대해 10월1일부 도입안을 철회한다는 회신을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그는 또 “일부 언론에 보도된 것과 같이 올해 말까지 연기후 내년에 도입하겠다는 식의 내용은 일체 언급이 없었다며 “내년에 또 보안할증료 도입을 시도할 경우 유가나 주변 시장상황을 고려해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회신내용에서 러시아철도청은 TSR의 운임인상을 억제하기 위해 현재 한ㆍ일~보스토치니간 운항하고 있는 현대상선이나 동해해운ㆍ페스코 등에 운임인상을 자제해 줄 것과 러시아 항만청에도 각종 항비나 하역비 등의 동결을 요구했다고 밝혔다"며 내년도 보안 할증료 도입 가능성이 적은 것으로 밝혔다.
TSR은 삼성, LG, 대우, 현대차 등 국내 주요업체들이 러시아 등 독립국가연합(CIS)지역과 스칸디나비아, 동구 등 북유럽내륙지역의 수출화물 수송에 적극 이용하고 있는 운송루트다. 이 지역에서의 우리 수출은 최근 들어 급증세를 보이고 있는데, CIS지역의 경우 올 1~8월까지 14억 9천만달러의 수출실적을 기록, 지난해 대비 38.5% 증가했으며, 이중 러시아는 9억5천만달러를 기록해 작년 같은기간 대비 42%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TSR을 통한 수출물동량도 크게 늘어 2001년에 5만7천TEU를 기록했던 TSR 수송량은 2002년엔 7만2천TEU로 대폭 증가했으며, 올해엔 10만TEU를 넘을 것으로 전망돼 이쪽 운송시장에 대한 관련업체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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