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3-09-25 17:14

항만간 물량 재배분 조사 필요

(광양=연합뉴스) 부산항과 전남 광양항에 대한 효율적인 물량배분 조사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광양시와 이 지역 해운업계는 25일 "태풍 '매미'로 부산항 항만시설이 파손돼 이용선사들이 불편을 겪고 있는 가운데 일부 선사의 기항지(부산) 이전 가능성이 높다는 한국해양수산개발원(KMI)의 연구 결과가 나온 만큼 이에 대한 대비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그간 부산항에 집중된 물류를 확대.유지해야 하는지 아니면 광양.인천항으로 배분이 이뤄져야 하는지에 대한 조사나 연구가 없었던 것은 이상한 일"이라며 "이제는 국익차원에서 항만 물동량 배정문제를 논할 때가 됐다"고 강조했다.
KMI는 최근 "부산항 기항 27개선사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 절반 이상인 14개사가 이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답했다"고 발표했었다.
이 조사에서는 또 부산항 자성대와 신감만 부두 기항선사중 '떠날 가능성이 있다'고 답한 5개 선사 가운데 3개선사는 외국항을, 2개 선사는 국내 다른 항만을 선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자성대.신감만이 아닌 다른 부두에 기항한 10개사에 대해 기항지 이전 가능성을 물은 결과 8개사가 '크다', 1개사가 '어느 정도 있다', 1개사가 '없다'로 각각 답하는 등 90%가 이전 가능성에 무게를 둬 충격을 줬다.
특히 10개선사에 대한 설문은 답변사의 의사가 아닌 전체 부산항 이용 선사의 의향을 묻는 형식이어서 부산항 기피 현상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분석이다.
광양지역민들은 "해양수산부 등 일부 고위 관료들은 지금까지 '선사들이 부산항만을 선호해 물량 배분이 어렵다'고 주장해왔으나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며 "관료나 일부 기관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특히 "부산항으로 물류를 계속 집중시킬 경우 국내 다른 항만으로 가겠다는 선사마저 다른 나라로 빼앗길 우려가 높다"며 "지역 편향 인사들의 영향을 받지 않도록 국제적인 회사에 물량 재배치 여부 용역을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순천.광양상공회의소 조휴석 사무국장은 "부산항의 물류가 줄어들면 국내 모든 항만이 동반 침체된다는 일부 자의적 해석은 이제 종식돼야 한다"며 "외국 선사들을 계속 유치하기 위해서는 더 쾌적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대체 항만 제공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 3위 컨테이너 선사인 에버그린(대만)사가 최근 기항지를 부산항에서 광양항으로 옮기려 했으나 일부 기관의 비협조로 무산된 반면 광양시는 광양항에 설치할 크레인 3기의 부산항 이전 설치 수용의사를 밝혀 대조를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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